페데는 해적이 되고 싶어 - 제2회 말라가 어린이 문학상 수상작 스콜라 어린이문고 5
파블로 아란다 글, 에스더 고메스 마드리드 그림, 성초림 옮김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원제 - Fede Quiere Ser Pirata (2012년)

  작가 - 파블로 아란다

  그림 - 에스더 고메스 마드리드



  책을 다 읽은 느낌은 ‘귀여워!’였다. 사차원적인 주인공 페데는 앙증맞았고, 그의 친구인 마르가와 세르히오는 귀여웠고, 그의 누나인 이사벨 역시 깜찍했으며 심지어 둘의 아빠까지도 행동과 대사에서 웃음을 자아냈다. 어떻게 나오는 사람들이 그렇게 다 깨물어주고 싶을 정도로 귀여울 수가 있는지!


  그림은 다소 낯설었지만, 어느 사이 글의 내용과 잘 어우러지고 있었다.


  페데는 제목 그대로 해적이 꿈인 여섯 살에서 일곱 살로 넘어가는 나이의 소년이다. 그에게 이 세상 모든 것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해적과 관련이 있는가 아니면 없는가. 오죽했으면 해적은 팔이나 다리 하나가 없어야 한다고, 교통사고를 당해 의족을 찬 세르히오를 부러워하겠는가? 세르히오가 처음 전학을 온 날, 그를 너무 부러워한 페데는 톱으로 자기 다리를 자르려고까지 했다. 그런 그에게 해적을 좋아하는 마르가와 세르히오는 너무나도 좋은 친구들이다. 언제나 그가 꿈꾸는 해적선에는 세 친구가 나란히 등장한다.


  이 책은 딱히 기승전결의 구성이 없다. 그냥 일상의 에피소드를 통해 페데와 가족 그리고 친구들에 대해 말해주고 있다.


  가족들은 해적을 꿈꾸는 그를 이상하다고 여기며 정상적인 꿈을 가지라고 다그치지 않고, 그냥 있는 그대로 봐주고 있다.


  누나인 이사벨은 왜 배는 쇠인데 물에 뜨냐는 동생의 질문에 뉴튼의 법칙부터 시작해서 여러 가지 생각을 한다. 하지만 여느 누나처럼 어린 동생을 ‘올챙이’나 ‘염소’라는 별명으로 부르면서 놀리기는 한다. 그리고 페데가 무슨 질문만 하면 아프다는 핑계로 엄마에게 떠넘기는 아빠지만, 무조건 윽박지르지 않는다. 물론 페데가 톱으로 다리를 자르려고 할 때는 소리를 지르지만. 훌리오 이글레시아스를 좋아하는 엄마 역시 아이들을 이해하려고 애쓰고 있다. 무조건 엄마 말 들으라고 권위를 내세우지 않는다.


  이런 가정환경이니 기발하고 창의력 대장인 페데가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그의 상상력을 비현실적이라고 무시하는 게 아니라, 그럴 수도 있다고 받아들여준다. 자유롭지만 기본 원칙은 꼭 지키도록 하고, 아이의 무한한 상상력을 지켜주는 태도를 보인다. 그 부분이 참 마음에 들었다.


  그래서 페데의 일상은 웃음의 연속이다. 처음에 ‘식인종 물컵’이라는 말을 읽고는, 이게 뭘까 한참 고민했다. 컵에 식인종 그림이 그려져 있는 걸까? 그런데 알고 보니 할아버지의 틀니가 담겨있는 컵을 지칭하는 거였다. 아, 어떻게 그런 상상을!


  거기에 온갖 말장난이 나오는데, 번역가가 고심을 했을 것 같다. 아이스크림에는 비타민 아이가 들어있고 갈비뼈에는 비타민 갈이 없다고 하거나, ‘수영장’이나 ‘테니스장’에는 ‘장난’할 때의 ‘장’이 들어있다고 하는 부분이 나온다. 원작에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궁금해졌다.


  작가도 유머 감각이 풍부하고, 번역가도 만만치 않은 내공을 가진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이 더 활기차고 재미있는 게 아닐까? 오랜만에 웃을 수 있는 어린이 책을 읽었다.


  조카도 마음에 든 모양이다. 깔깔거리면서 ‘고모, 얘 너무 웃겨.’를 연발했다. 상상력이 많이 사라진 조카를 안쓰러운 눈으로 바라봤다. 유치원 다닐 때는 참으로 기발하고 황당한 아이였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경직되어 가는 것 같아서 안타깝기만 하다. 나라도 어린 조카의 상상력을 지켜주는 고모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해본다.


  버스에서 읽다가 나도 모르게 큰소리로 웃어버려 본의 아니게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킨 대목을 옮기면서 감상을 마친다.


  페데는 팔을 내밀어 세르히오의 종아리와 무릎 또 왼쪽 다리의 근육을 만져 보았습니다.

  “꼭 진짜 다리 만지는 거 같아.”

  “의족은 다른 쪽 다리니까 그렇지.” -p.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