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즈 저택의 죽음 애거서 크리스티 미스터리 Agatha Christie Mystery 7
애거서 크리스티 지음, 이가형 옮김 / 해문출판사 / 199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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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The Mysterious Affair at Styles (1920년)

  작가 - 애거서 크리스티



  드디어 크리스티의 첫 번째 작품을 읽을 기회를 가졌다. 그녀의 첫 작품이자 포와로와 헤이스팅즈가 처음으로 이 세상에 나온 책!


  이 소설은 헤이스팅즈의 시점에서 사건이 서술되고 있다. 그 전에 읽은 다른 소설들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대입해보면 ‘전지적 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은 ‘1인칭 관찰자 시점’ 같았다. 헤이스팅즈가 ‘나’라고 사건에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 얘기하고 있지만, 그가 주인공은 아니었으니까. 뭐, 이게 중요한 건 아니다. 그냥 갑자기 학교 다닐 적에 배운 게 생각나서 척해봤을 뿐이다.


  전쟁에서 부상을 당해 잠시 휴가를 나온 헤이스팅즈. 알고 지내던 지인의 집에 초대를 받아갔는데, 이 집안 분위기가 이상하다. 모든 실권을 쥐고 있는 노부인이 갑작스레 아들과 비슷한 또래의 남자와 재혼을 한 것이다. 두 아들과 노부인 사이에, 또한 큰 아들과 그의 부인 사이에 팽팽하게 긴장감이 돌던 어느 날. 발작을 일으키던 노부인이 갑작스레 사망한다. 그런데 그녀의 죽음은 자연사가 아니었다. 독약을 이용한 타살이었다.


  때마침 헤이스팅즈는 전쟁을 피해 영국으로 망명을 해온 포와로를 만나게 된다. 죽은 노부인의 호의로 영국에서 지내던 포와로는 가만히 있을 수가 없다고 사건 해결을 위해 나서는데…….


  ‘무죄로 판명 받은 사람은 그 사건에 대해 두 번 조사를 받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다. 이 소설에서 범인은 그것을 이용했고, 거의 성공할 뻔 했다. 포와로가 없었다면 말이다.


  그리고 얽히고설킨 사람들의 감정은 서로의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충돌을 빚었다. 때로는 수사에 도움을 줄 때도 있지만, 방해가 되기도 했다. 그것을 잘 파악하는 것이 탐정의 역할이다. 어떤 것이 거짓 감정이고 어떤 것이 진짜인지 알아내서 사건을 수사하고 범인을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건 평범한 관찰력을 가졌거나, 인간에 관심이 없거나 또는 통찰력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일이다. 바로 포와로니까 가능한 일일 것이다. 연애를 해봤거나 가족을 꾸렸다는 얘기도 없는데, 어쩌면 그렇게 여자와 남자의 밀당에 대해서 잘 아는지…….


  옆에서 보니 더 잘 보인다는 누군가의 말이 떠오르기도 한다. 당사자만 모르고 다 아는 사실도 있으니까. 그래도 어떻게 전해들은 정황이나 짧은 대화만으로 사람의 심리를 추측해 상황을 파악하고 사건을 재구성하는지 놀랍기만 하다. 이건 너무 먼치킨적인 설정이잖아! 명탐정들은 혹시 인간이 아니다거나 외계인의 실험 대상자였다거나 뭐 그런 게 아닐까?


  그러고 보니 이번 이야기에서도 두 커플이나 해피 엔드를 맞는다! 이럴 수가! 포와로는 진정 죽음을 부르는 저승사자이자 중매쟁이란 말인가!


  돈과 사랑이 범죄의 주요 두 동기라는데, 그 말이 딱 맞는 것 같다. 돈 때문에 사람을 속이고 살인을 저지르고, 사랑 때문에 감싸주고 오해한다. 물룬 살인도 저지르고.


  이 책에서 포와로는 젊지 않다. 유능한 형사로 이미 벨기에에서 이름을 날렸고, 전쟁을 피해 영국으로 건너왔으니 중년은 지나지 않았을까? 책에서 그의 과거는 별로 드러나지 않는다. 그냥 형사로 사건 해결에 뛰어난 능력을 가졌다고 사람들이 칭찬을 할 뿐이다. 좋아하면 상대에 대해 알고 싶다고 하던가? 앞으로 남은 다른 책들을 읽어보면서, 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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