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천재 아이북클럽 14
베시 더피 지음, 햇살과나무꾼 옮김, 자넷 윌슨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0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The Math Wiz

  작가 - 베시 더피

  그림 - 자넷 윌슨

 

 

  자칭 수학만은 잘한다고 으스대는 조카를 위해 고른 책이다.

 

  어릴 때부터 수학을 무척 좋아하고 잘하는 마티. 그런 그에게 문제가 생겼다. 바로 이번에 전학 온 학교의 체육 수업이 무척이나 까다롭다는 것이다. 두 명의 대장을 뽑아 각자 팀을 나눠 수업하는 방식은 그에게는 너무도 힘든 일이다. 왜냐하면 그는 운동을 너무도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매번 꼴찌로 이름이 불리는 것도 지긋지긋하다. 꼴찌로 불린다는 건, 어느 팀에서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학을 잘한다는 것에 자부심을 갖는 그에게, 그건 용납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서 체육 수업을 빼먹을 계획을 짜는 마티.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이 수학 공식처럼 척척 풀리는 건 아니다.

 

  마티에게 공감이 가는 책이었다. 나도 학교 다닐 때 체육을 아주 못했기 때문이다. 마티처럼 배가 아팠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생리 현상을 핑계 삼아 체육 수업을 빼먹기도 했었다. 물론 마티처럼 수학을 기가 막히게 잘한 건 아니다.

 

  마티의 사고방식은 조금 독특하다. 모든 것을 공식화하고 표를 만들어 답을 구하려고 한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남자 아이 + 수학을 잘한다 = 성적표의 ‘수’도장

  남자 아이 + 운동을 잘한다 = 친구들

  수학 천재 + 체육 시간 = 비참함

  수학 천재 + 체육 시간 + 친구 =????

 

  어쩌면 그래서 그에게 친구가 없을지도 모른다. 사람 사이의 일이 계획처럼 딱딱 맞아떨어지는 법이 없으니까 말이다. 이 책에서 마티는 그것을 절실하게 느낀다. 압박 붕대를 이용해 다리를 다친 척하려 했지만, 처음 생각대로 잘 되지 않는다. 급기야는 교장 선생님에게 불려갈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예감에 전전긍긍해한다.

 

  하지만 그가 모든 것을 수학 공식처럼 바라보지 않을 때, 지금까지와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볼 때, 해결책이 보였다. 남을 바꿀 수 없다면 나를 바꿀 수도 있고, 이 길이 막혀있으면 다른 길로 돌아갈 수도 있는 법이다. 책에서는 그것을 ‘문제를 바꾼다.’고 표현했다.

 

  운동을 잘하는 아이들만이 친구가 많고 인기 있는 것이 아니다. 운동을 못해도 체육 시간을 즐길 수 있고, 친구를 만들 수 있다. 다른 친구들을 편견 없이 바라보고 자기 안의 독선을 지우면, 남을 자기 기준에 맞추려 하지 말고 모든 아이들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면, 좀 더 즐겁게 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이건 어린아이들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다. 소설 ‘어린 왕자’에 이런 얘기가 나온다. 어른들은 아이들이 친구를 사귀었다고 하면 어떤 집에서 사는지가 더 궁금하다는 대목이다. 아이들은 그런 것에 별로 관심도 없는데 말이다.

 

  이 책에서도 그런 비슷한 말을 하고 있다. 글의 후반부에 가서 마티는 나와 다른 남을 차별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랬기에 ‘수학 천재 + 체육 시간 + 친구 =????’ 의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처음으로 마티의 눈에 아이들이 한 무리가 아니라 저마다의 다른 사람으로 보였다.

 

- 어떤 아이들은 체육을 잘하고, 어떤 아이들은 음악과 미술을 잘했다. 또 어떤 아이들은 수학을 잘하고, 어떤 아이들은 글짓기를 잘했다.

  모두가 다 달랐다. 모두 마티처럼 어떤 건 썩 잘하지만 어떤 건 아주 못하는 아이들이었다. 오늘에야 마티는 자기가 수학을 잘한다는 것이 기뻤다. 수학을 하면 마티는 행복했다.

  그러니 체육을 못한들 무슨 상관인가? 누구나 모든 것을 잘할 수는 없다. - p.9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