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 박물관보다 재미있는 세계 100대 명화 재미있는 100대 시리즈
박현철 지음 / 삼성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 박현철



  우연히도 조카들이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미술에 관한 책을 선물했다. 큰조카도 그랬고 둘째 조카도 그랬고 이번에 막내 조카도 마찬가지였다. 이 책은 막내 조카를 위해 산 크리스마스 선물이었다.


  사진을 찍고 싶었지만 명화 자체에 저작권이 걸려 있을 것 같아서 패스했다. 책을 펼치면 왼쪽에는 명화가, 오른쪽에는 그림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저자가 붙인 한 줄 감상이 제목처럼 적혀 있다. 설명도 화가나 작품에 대한 역사적인 의의나 미술 사조에 대한 것이 아니라, 그림에 얽힌 이야기가 대부분이었다.


  예를 들어서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 부분에서는 ‘착하게 살아야 하는 이유’라는 제목 아래에, 최후의 심판이 무엇인지 그림에 누가 그려져 있는지 얘기해주고 있다. 밀레이의 ‘오필리아’에서는 ‘햄릿의 연인’이라는 제목과 함께 왜 그녀가 물에 빠져 죽어야 했는지 간략하게 말해준다. 어떤 제목은 참으로 기발하면서 딱 맞아떨어지기도 하고, 어떤 건 별로인 것도 있다.


  책장을 넘기면서 막내 조카는 ‘이 그림은 학교 책에서 봤어.’라든지 ‘예쁘다’, ‘무섭다’ 같은 감상을 말해주었다. 그런데 글은 별로 읽지 않고, 그림만 보고 넘기는 수준이었다.


  하긴 한 페이지 가득하니 빽빽하게 적힌 글이 아이들에게는 약간 부담스러울 수 있어 보였다. 어른이고 책을 좋아하는 내가 봐도 ‘어린 아이나 책을 즐기지 않는 아이들에게는 많지 않을까’하고 걱정스러울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조카는 여전히 그림만 휘리릭 보고 있다. 그래도 다행이라면, 다른 책이나 어디 갔을 때 ‘이 그림 고모가 준 책에서 본 거 같아.’라고 기억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조금만 더 신경 써서 화가 이름이라든지 제목, 좀 더 바란다면 관련 이야기까지 기억해줬으면 한다. 그러다가 신화나 역사를 좋아하게 되면 바랄 것이 없고. 이건 고모의 너무 큰 욕심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