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지몽 탐정 갈릴레오 시리즈 2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억관 옮김 / 재인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 豫知夢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

 

 

  갈릴레오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이다. 또한 전작과 마찬가지로 다섯 개의 이야기가 실린 단편집이기도 하다. 그래서 한가한 토요일 오후에 족발을 삶으면서 여유있게 읽을 수 있었다……가 아니라 너무 삶아졌다. 시간 계산을 잘못했나보다. 잠시 눈물을 좀 닦아야겠다.

 

  이번 책은 첫 번째 이야기와는 비슷하면서 좀 달랐다. 우선 사건이 발생하면 형사가 쪼르르 친구인 교수에게 달려가 해답을 구하는 구조는 같았다. 하지만 사건의 형식이 달랐다. 이른바 초자연적인 현상을 다루고 있었다.

 

  예를 들면, ‘꿈에서 본 소녀’는 어린 시절에 미래의 약혼녀가 될 여자를 보았다고 주장하는 청년에 얽힌 이야기이다. ‘영을 보다’는 여자 친구가 살해당하는 시간에 그녀의 영혼을 보았다는 남자의 이야기, ‘떠드는 영혼’은 폴터가이스트라 의심되는 상황과 한 남자의 실종이 그려지고, ‘그녀의 알리바이’는 도깨비불이 얽힌 자살인지 타살인지 의심되는 죽음, 그리고 ‘예지몽’은 말 그래도 한 여인의 자살사건을 며칠 전에 보았다는 소녀의 주장이 등장한다.

 

  하지만 탐정역할을 맡고 있는 사람의 직업이 물리학 교수이기에, 모든 불가사의 초자연 현상은 과학적으로 입증이 가능했다. 그러고 보니 전작인 ‘탐정 갈릴레오’에서도 비슷한 사건이 하나 있었다. 유체이탈을 했다고 주장하는 소년의 이야기가 그것이다. 물론 그것도 유가와 교수가 유체이탈이 아니었다고 과학적으로 실험까지 보여줬다. 여기서도 그렇다. 이인일역을 했다든지 공장의 뜨거운 물이 맨홀을 건드린 것이라거나 잊고 있던 기억이 되살아났다고 증명을 한다.

 

  그렇지만 맨 마지막 이야기인 ‘예지몽’의 마무리는 약간 환상적으로 끝내고 있다. 정말로 예지몽이 존재할 수도 있다는 식으로, 독자들에게 그럴 수도 있겠다는 암시를 주면서 얘기를 끝맺는다.

 

  이건 마치 귀신은 없다 내지는 외계인은 없다는 식으로 얘기를 맺으면서 막판에 혹시 있을지도 모른다는 뉘앙스를 남기는 여름 특집극 같았다. 하긴 없다고 할 수도, 있다고 할 수도 없을 것이다. 과학자가 주인공이니까.

 

  갈릴레오 시리즈의 하나인 장편 ‘성녀의 구제’는 아주 재미있다고 지인이 적극 추천을 해줬지만, 잘 모르겠다. 단편집이 너무 실망스러워서 조금 생각을 해봐야겠다. 솔직히 ‘용의자 X의 헌신’이 이 시리즈 중의 하나라는 걸 믿을 수가 없을 정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