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 리콜 : 극장판
렌 와이즈먼 감독, 케이트 베킨세일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원제 - Total Recall

  감독 - 렌 와이즈먼

  출연 - 콜린 파렐, 케이트 베킨세일, 제시카 비엘, 브라이언 크랜스턴

 

 

  으아, 실망이야. 실망이어도 너~~무 실망이야.

 

  내가 옛날 아놀드 전 주지사님이 나오는 영화를 너무 재미있게 봐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이번 영화 솔직히 포스터 보자마자 망작의 필을 느꼈다. 왜냐? 주연을 맡은 배우 때문이다. 어떤 영화였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분명 장르가 액션인 작품을 본 적이 있었다. 그런데 그 때 내 뇌리에 이 배우의 액션은 별로라는 인상이 남았다. 그래서 그가 이 영화 ‘토털 리콜’의 주연이라는 기사를 접하고는 ‘아, 안 봐.’라고 마음먹었다. 하지만 애인님이 보고 싶다고 해서…….

 

  보면서 둘이 마구 화를 냈다. 원작을 왜 이딴 식으로 만들었냐고 말이다.

 

  왜 정부는 리콜사를 공격한 걸까? 그리고 반군은 출퇴근 열차 하나 없애고, 고위 관료 하나 죽이는 걸로 모든 것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걸까? 진짜로? 어차피 열차는 또 만들면 되고, 관료는 비슷한 성향을 가진 사람을 새로 뽑으면 그만인데 말이다. 반군의 대장이 죽어서 그런 생각을 할 인물이 없다는 걸까? 그러면 참으로 안쓰러운 일이다. 결국 반군은 자멸하고 말테니 말이다.

 

  그런데 영화는 이에 대한 답은 하나도 없었다. 떡밥을 잔뜩 뿌려놓고, 뭔가 있어 보이는 분위기도 잘 조성하고, 시각적인 것들도 괜찮게 만들어 놓았다. 하지만 이야기의 연결과 마무리가 영 아니었다. 거기에 못사는 동네는 동양적이고, 잘 사는 곳은 서양식인 것도 별로였고.

 

  떡밥 얘기가 나왔으니 말인데, 영화에 대해 한 번 검색을 해보았다. 그러자 이 영화의 결말이 과연 그가 주입된 기억이 불안정해서 환상과 현실을 오가는 것인지, 아니면 기존의 기억이 조작된 것이고 원래의 자신을 찾았는지에 대해 의견이 많았다.

 

  그런데 나에게는 별로 중요하게 다가오지 않았다. 그게 현실이건 아니건 관심도 없었다. 솔직히 영화에 집중이 되지 않았다. 스토리에 연관성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냥 주인공은 총알을 피해 뛰어다니고 ‘왜 나한테만 그래!’라고 외친다. 그리고 그의 부인은 남편을 죽이겠다고 끝까지 따라다닌다. 임무라지만 엄청난 집착을 보이고 있다. 부부로 살 때 뭔가 맺힌 것이 많았나보다. 거기다 그와 동료 여자는 여차하는 순간 나타나서 그를 구해주고 같이 뛰어다니고 총알을 피한다. 그러다가 함정에 빠진 것같이 보이다가 여차저차 도망가고, 또 총 쏘고, 그러다가 마지막 결전과 폭발이 ‘쾅!’

 

  이게 조작된 기억이라면 그냥 한바탕 신나게 날뛰는 것이고, 현실이라면 참 갑갑한 인생이다. 세상에 믿을 놈 하나 없을 테니까.

 

  어쩌면 예전에 만들어진 영화를 보았을 때는 어린 시절, 그러니까 SF영화라는 것을 접한 게 얼마 없는 나이여서 더 재미있고 숨죽여가면서 보았을 지도 모른다. 이후 지금까지 많은 영화와 드라마, 소설을 보면서 많은 경험을 했기에, 이 영화의 전개가 식상하다고 느껴진 것은 아닐까?

 

  거기다가 어딘지 모르게 후반으로 갈수록 힘을 잃은 것 같은 전개가 더욱 더 그런 부정적인 감상을 하게했을지도 모른다. 목숨을 걸고 싸우지만, 치열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생존이 걸린 문제인데, 모든 것은 우연히 그리고 쉽게 해결되는 것처럼 보였다. 다음 장면에 뭐가 나올지 뻔했다. 주인공이 숨을 헐떡이며 총알을 피하고, ‘그녀를 보내줘!’라고 외쳐도 긴장감이 느껴지지 않았다.

 

  그나마 괜찮았던 것은 지구 속을 관통하며 지나가는 통근 열차였다. 그건 진짜 멋졌다. 나머지는 어느 SF영화에선가 본 것 같은 그런 익숙함이 느껴졌다. 그래서 더 식상하다고 생각했을지도.

 

  그나저나 영화를 보면서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만약에 모든 것이 리콜 사에서 주입받은 조작된 기억이라면, 도대체 그들은 왜 고객의 사랑스런 부인을 천하의 죽일 썅년으로 만들었을까? 헌신적인 여자 동료를 새로 만들면서 말이다. 이건 혹시 부인 이외의 다른 이성을 만나고 싶은 일부 남자들의 은밀한 욕구를 반영한 것일까?

 

 브라우니, 물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