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 100 : 요리 에드워드 권 - 초등학생 100명이 묻고 최고의 전문가가 답하다 1 대 100 시리즈 1
서지원 글, 문수민 그림, 에드워드 권 콘텐츠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부제 - 초등학생 100명이 묻고 최고의 전문가가 답하다

  저자 - 서지원

  그림 - 문수민

  컨텐츠 - 에드워드 권

 

 

  1대 100 시리즈의 하나이다.

 

  요즘 초등학생인 조카가 학교에서 요리를 배운다. 어릴 때부터 집에서 할머니나 엄마 또는 고모인 내가 요리를 하면 옆에서 참견하길 좋아했는데, 그건 그냥 끼어들기 좋아하는 성격이라서 그러려니 하고 생각했다.

 

  그런데 학교에서 요리를 배운다고 하더니, 뭔가 먹을 만한 것을 곧잘 만들어왔다. 물론 선생님이 재료 준비를 다 해주셨겠지만, 하여간 그럭저럭 보기도 예쁘고 맛도 괜찮은 걸 가져온다. 맛있다고 칭찬을 하면, 어깨를 으쓱하면서 좋아한다. 그런데 어떻게 만들었냐고 하면 까먹었다고 대답해서 문제다.

 

  하지만 그 영향인지 요즘 부쩍 누군가 부엌에서 뭔가 하면, 쪼르르 달려와서 뭔가 도와줄 거 없냐면서 자기 잘 한다고 뻐긴다. 얼마 전 김장을 담글 때는 학교에서 만들어봤다고 아는 척을 하기에 속으로 웃기도 했다.

 

  그래서 이 책은 요리에 관심을 가진 조카를 위해 골랐다. 아이들이 요리라는 것에 대해, 그리고 요리하는 것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질문들이야 비슷할 테니 한 번 읽어보라는 마음이었다. 물론 그 전에 내가 먼저 읽어봤지만.

 

  책은 초등학생들이 질문한 100개의 문제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다.

 

  1부는 ‘요리란 무엇일까?’라는 제목으로, 요리에 대해 막연히 갖고 있는 질문들과 그에 대한 에드워드 권의 대답으로 이루어졌다. 물에 말은 밥도 요리냐는 물음에서부터 밀가루 반죽을 쉽게 하고 싶다는 질문까지 36개가 들어있다.

 

  2부는 ‘음식의 문화’로 세계 각국의 요리에 대한 물음이 쏟아졌다. 쌀국수의 냄새나는 풀이 뭐냐는 질문에서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의 젓가락 길이가 왜 다르냐는 것까지 총 35개의 궁금증이 적혀 있었다.

 

  3부는 ‘요리사의 세계’로 요리사를 꿈꾸는 아이들이나 에드워드 권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묻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손님을 묻거나 셰프가 만든 것 중에 제일 괜찮은 음식이 뭐였냐고 물어본다.

 

  질문들은 귀엽고 창의적이며 다양하면서 사랑스러웠다. 거기에 그림과 실제 사진을 적절하게 섞어서, 책장을 넘기는 재미를 주고 있다.

 

 

  그리고 중간에 ‘에드워드 권의 Q’라고 해서 간단한 문제를 내고 있다. 예를 들면 다음 중 요리인 것을 골라보라는 질문에 냉동실에 얼려둔 홍시, 밭에서 딴 고추와 상추, 따뜻한 물에 탄 꿀 그리고 뼈다귀를 넣어 끓인 강아지 밥이 보기로 나와 있다. 누가 생각했는지 모르지만, 참으로 재기발랄한 보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에드워드 권의 요리쿵조리쿵’이라고 하여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요리 방법이 나오거나 세상에서 가장 큰 음식처럼 호기심을 자아내는 별도 코너가 곁들어져 있다. 이외에도 책 중간에 ‘에드워드 권의 환상 요리’ 라든지 ‘셰프의 돋보기’처럼 아이들에게 해주는 경험담이나 요리에 대한 설명 같은 것이 딸려있다.

 

 

  요리에 딱히 관심이 없는 아이들도 흥미 있게 볼 만한 책이라고 생각했다. 읽다가 요리에 관심이 생길수도 있을 것 같았다.

 

  책을 다 읽고 편식을 하는 조카에게 장아찌를 건네면서 말했다. “요리사가 되려면 여러 가지 맛을 봐야 한다고 책에서 나왔지? 자, 이거 맛 좀 볼래?” 그러자 조카는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대답했다. “나 요리사는 안 어울리는 거 같아.” 이런 변덕쟁이 같으니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