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딱 한 개만 더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噓をもうひとつだけ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

 

 

  이번 책은 가가 형사가 나오는 단편집이다. 사실 가가 형사 시리즈를 보면, 이 책 앞에 ‘내가 그녀를 죽였다’가 있는데, 그건 읽지 않았다. ‘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와 비슷한 형식이라고 해서, 범인이 명확히 나오지 않는 것은 싫어하기에 빼버렸다. 음, 이건 시리즈를 모으는 사람의 좋은 태도는 아니지만, 아무래도 그 책의 후유증이 너무 컸나보다. 그래서 과감하게 건너뛰었다.

 

  역시 이번에도 가가 형사는 짧은 이야기들을 이끌어가는 각각의 인물들과 더불어 공동 주연을 맡고 있다. 이미 다른 가가 형사 이야기를 읽어본 사람은 알겠지만, 그 인물들은 대개 사건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거짓말, 딱 한 개만 더

차가운 작열灼熱

제2지망

어그러진 계산

친구의 조언』

 

  세상 거의 모든 사건은 감정과 돈 때문에 일어난다고 하지만, 요즘은 그렇지만도 아닌 것 같다. 묻지마 사건까지 일어나는 것을 보면 말이다.

 

  그런 점에서 이 책에 실려 있는 이야기들은 불륜이라든지 우울증, 도박 중독, 과거의 명예 등등, 요즘 신문에서 볼법한 다양한 이유와 트릭을 가지고 있다. 불륜이나 과거의 명예는 감정의 범위에 넣을 수 있겠지만 게임 중독이라든지 우울증에 관한 것은 딱히 돈도 아니고. 사람들은 그것을 정신병이라고 하는데, 그것도 감정에 넣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다.

 

  하여간 작가는 평범한 사람들이 벌이는 사건을 통해서, 현대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려고 하고 있다. 물론 우울증이나 불륜, 도박 중독이 근래 들어 생긴 문제는 아니다. 다만 과거의 기록을 우리는 모르기에, 예전보다 더 심해졌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과거와 다른 점은, 사건을 숨기려는 범인의 트릭이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해졌다. 과학과 인간 지성의 발전이 동시에 범죄 수법까지 덩달아 발전시킨 것은, 확실히 아이러니한 일이다.

 

  책에 나오는 범인들은 다 평범하다. 척 보기에도 범죄형으로 생긴 것이 아니라, 수더분한 옆집 아저씨나 아줌마, 거리를 활보하는 세련된 아가씨이다. (책에 나온 묘사만 보면 말이다.) 어쩌면 성악설이 인간의 본성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것일지도 모른다.

 

  가가 형사는 그런 그들의 증언에서 이상한 점을 하나 느끼면, 그 궁금증이 해소될 때까지 사건을 추적한다. 어쩌면 범인을 미리 찍어놓고 증거를 모은다고 해야 할 지도 모른다. 증거를 범인에 꿰맞춘다고 여길 수도 있다. 하지만 애초에 그는 지레짐작을 하지 않고, 모든 각도에서 사건을 조명하니 문제될 것은 없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아쉬운 점은, 가가 형사 시리즈의 장편들은 감정이 잘 드러나고 있었는데 이 단편집은 그러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긴 단편이니 그럴 수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단편에 여러 감정을 다양하게 서술하면, 용량이 늘어날 것이고, 그러면 단편이 아니게 된다. 이 시리즈는 가가 형사와 용의자들의 인간적인 면이 드러나서 좋아하는데, 그런 부분에서는 아쉬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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