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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중 누군가 그녀를 죽였다 ㅣ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どちらかが彼女を殺した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
가가 형사가 나오는 세 번째 작품이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애인님에게 전화를 걸었다. 둘 중 누가 범인인 것 같냐고 물어보기 위함이었다. 공교롭게도 애인님은 B를 선택했고, 난 A를 짚었다. 애인님이 B가 범인인 이유를 줄줄 늘어놓으면, 난 반격을 했다. 그리고 애인님도 내가 A가 범인인 이유를 말하면, ‘그건 아니지’라고 했고. 아무리 얘기를 해도, 확실하게 범인을 고를 수가 없었다. ‘둘이 공범이 아닐까?’라는 의문도 들었지만, 제목에 누군가라고 했으니 한 명이 범인일 거라 추측했다.
그러다 결국 ‘작가가 범인이네.’라는 결론을 내렸다. 하긴 맞는 말이다. 그녀를 죽이는 시나리오를 쓴 건 작가니까. ‘작가가 잘못했네.’, ‘작가가 나빠.’라면서, 애인님과의 대화를 끝냈다.
그렇다, 우리의 추리력이 모자라서 범인을 못 찾은데 아니다. 작가가 애매모호하게 끝을 맺었기 때문이다. 어떻게 유력한 용의자 두 명을 만들어 놓고, 서로 반박할 수 있는 정황 증거도 갖춰놓고, 그냥 그렇게 끝을 낼 수 있는가! 이건 작가가 나쁜 거다.
도쿄에서 혼자 살아가던 소노코. 배신당했다는 의문의 말을 남기고 죽은 채로 발견된다. 그녀가 살해당했음을 알아차린 오빠 야스마사는 자살로 증거를 조작한다. 경찰인 그가 직접 범인을 찾아내기 위함이다. 그녀의 연인이었던 남자와 그를 빼앗은 오래된 친구. 둘 중 누군가 동생을 죽였다고 확신한 그는 점점 수사망을 좁혀간다.
한편 야스마사가 조작해놓은 자살 현장에서 뭔가 이상함을 느낀 가가 형사 역시 나름대로 사건을 수사한다. 그리고 마침내 범인을 밝혀내는데……. 그런데 독자에게는 알려주지 않는다.
책을 읽으면서, 여러 가지 생각이 들었다. 사랑은 움직이는 거라는 광고 문구처럼, 사람 마음은 바뀌기 마련이니까 소노코에게 이별을 고한 준이치를 이해 못할 건 아니다. 하지만 그 바뀐 사랑의 대상이 꼭 그녀의 베프인 가요코여야 했을까? 가요코도 왜 하필이면 친한 친구의 남자와 사랑에 빠졌을까?
이건 예의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소노코와 확실히 관계를 마무리 짓지 않고 어설프게 갈팡질팡한 준이치도 잘못이고, 친구가 좋아하는 걸 뻔히 알면서 연락을 한 가요코도 문제였다. 그러니 가뜩이나 외로움을 많이 타고 조용하고 소심한 성격의 소노코가 배신당했다고, 독한 마음을 품게 되는 건 자연스런 일이었다. 물론 나 싫다고 떠난 남자에게 집착하고 매달린 그녀도 좀 그렇긴 하지만, 안쓰런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그녀를 그렇게 독한 짓까지 하게 만든 건 그들이니까.
이 책의 교훈은 이것이다. ‘양다리는 좋지 않다. 최소한 관계를 확실히 끝내고 다른 사람을 만나자.’
그나저나 아무리 생각해도, 가가 형사는 이 책에서도 공동 주연을 맡고 있다. 야스마사와 함께 사건의 서술을 담당하고 있으니 말이다. 으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으니, 단독으로 나오면 얼마나 엄청날까? 일본 드라마 ‘신참자’에서 가가 형사를 맡았던 배우의 얼굴을 떠올리면서 저런 상상을 하니, 우와……. 뭔가 엄청나고 무시무시한 분위기. 하지만 책에서 나오는 그의 성격 상, 그럴 일은 없을 것 같다. 아쉽지만.
애인님에게 준이치처럼 질질 끌면서 우유부단하게 행동하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다른 여자가 좋아지면 즉시 말해달라고 했다가 혼만 났다. 내 상상력을 존중해주긴 하지만, 도가 지나치면 봐줄 수 없다는 말과 함께. 이건 다 히가시노 게이고 때문이다! 엉엉엉. 작가가 나쁜거다, 이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