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 설월화雪月花 살인 게임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원제 - 卒業 雪月花殺人ゲ-ム

  부제 - 설월화雪月花 살인 게임

  작가 - 히가시노 게이고

 

 

  가가 형사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소설이다.

 

  음, 히가시노 게이고를 언제부터 알게 되었는지 잘 기억은 나지 않는다. 아마 아는 분이 ‘용의자 X의 헌신’을 입에 침이 마를 정도로 칭찬을 하면서부터였을 것이다. 그러다가 애인님이 ‘탐정 갈릴레오’도 재미있다고 나에게 권유해줬다. 근데 그 시리즈는 ‘용의자 X의 헌신’ 말고는 별로였기에, 또다시 가가 형사 시리즈를 추천받았지만 시큰둥했다.

 

  이후 일본 드라마 ‘신참자’를 보게 되었다. 애인님과 난 둘이서 ‘우와-’하고 넋을 놓고 보았다. 특히 애인님은 소설 속의 형사와 배우의 싱크로율이 대박이라고 아주 좋아했다. 그래서 ‘그래? 그러면 한 번 읽어볼까?’라는 생각에 가가 형사 시리즈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런데 읽으면 읽을수록 이 가가라는 사람, 참으로 마음에 들었다. 글을 읽으면서 그에 대해 알면 알수록, ‘겉으론 bad girl 속으론 good girl~'이라는 어떤 노래의 가사가 연상되었다. 겉으로는 무뚝뚝한 것 같으면서 속으로는 다 살피면서 파악하고 다니는 남자. 속을 알 수 없는 남자. 내 편이면 든든할 사람 같았다.

 

  이 책은 그가 대학 졸업을 앞둔 겨울에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 그 때 그는 경찰이 될 생각은 없고, 교직에 뜻을 두고 있었다. 대학에서 같이 어울려 다니는 친구 중의 한 명인 쇼코가 죽은 채로 발견된다. 자살 같지만 타살의 가능성도 있는 상황. 게다가 기숙사는 외부인, 특히 남자는 절대 출입을 금하는 곳이다. 마음대로 들어가고 나올 수 없는 곳. 누가 왜 그녀를 죽게 했을까? 진짜로 루머와 관련이 있는 걸까? 사랑하는 남자친구 도도를 놔두고 자살할 리가 없다고 믿는 친구들은, 그녀의 살인자를 밝혀내기로 한다.

 

  게다가 그 모임의 다른 친구인 나미카까지 다도회에서 독살 당한다. 그녀는 왜 죽었을까? 쇼코의 죽음과 무슨 연관이 있는 걸까? 그녀는 왜 죽기 전에 우울해했고, 검도부의 후배에 대해 파고들었을까?

 

  부제에 나오는 설월화는 다도에서 하는 제비뽑기 게임이다. 그런데 그림까지 나와 있는데도 잘 이해할 수 없었다. 하아……. 내가 수학을 못하는 이유가 다 있다. 그림이나 도표는 눈에는 들어오는데, 머리에서는 거부하는 모양이다.

 

  책을 읽으면서 처음 든 생각은, ‘곰은 재주가 부리고 돈은 사람이 갖는다.’는 말이었다. 사건 조사는 사토코가 열심히 하고 다녔지만, 결국 해결은 가가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무척이나 슬펐다. 긴 한숨이 나왔고, 가슴이 먹먹했다. 어쩌다가 이렇게 되었을까? 죽은 사람뿐만 아니라, 살아남은 사람들도 너무도 안쓰럽고 불쌍했다. 이제 그들은 두 번 다시 예전의 추억을 되살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기엔 너무도 깊은 골이 패이고, 믿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으니까. 떠올리면 서로가 괴로울 테니까. 그들이 할 수 있는 선택은, 책에서도 나왔지만 모든 것을 잊어버리는 것뿐이다.

 

  “잊어버려, 나도.”

  “안 돼, 못해,”

  “괜찮아, 할 수 있어.”

  조용히 그는 그녀를 끌어안았다.

  “익숙해지면 아무렇지도 않을 거야.” (p.399)

 

  과연 익숙해질 수 있을지 모르겠다.

 

  같이 지낸 시간이 길고 추억이 많았기에, 더욱 더 상처는 깊을 것이다. 후회는 거듭되고, 그와 동시에 더욱 더 그리워질 수도 있다. 인간의 기억이란 자기가 기억하고 싶은 것만 하고, 좋은 쪽으로 미화시키는 경향이 있으니 말이다. 그들을 생각하면 할수록 한숨은 깊어지고 어쩐지 내가 막 슬퍼진다.

 

  익숙해진다는 것이 더 이상 그들을 잊고 사는 것에 익숙해진다는 것인지, 아니면 그들을 잊는 척하고 살아가는 것에 익숙해진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다. 시간이 약이라는 말이 있지만, 100% 치료해주는 건 아니니까. 시간은 치료제라기보다는 증상 완화제에 불과하니까.

 

  내가 저들의 입장이라면 어땠을까 상상해보았다.

 

  와코였다면, 하나에였다면, 나미카였다면, 도도였다면, 쇼코였다면, 사토코였다면 그리고 가가였다면…….

 

  갑자기 눈물이 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