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식당 1 수학식당 1
김희남 지음, 김진화 그림 / 명왕성은자유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김희남

  그림 - 김진화

 

  표지를 보면 어지럽게 여러 가지 그림과 글자가 적혀있다. ‘피타골 피타골 주문을 외워라’라는 글자가 적힌 원은 빙글빙글 돌고, 그 주위에 하얀 강아지 한 마리와 노란 수염이 인상적인 셰프가 보인다. 그리고 변형되어 마치 뱀처럼 보이는 ‘술술’이라는 글자와 ‘open’이라 적힌 간판과 여러 가지 수학 기호들까지.

 

  수학은 어렵고 복잡하다는 걸 형상화시킨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첫 장을 넘기면, 마을의 풍경이 보인다. 왼쪽 위쪽에 수학 식당의 ‘신장개업’이라는 플랜카드가 나부끼고 있다. 그 다음 장은 셰프와 조수 당케의 간단한 소개글.

 

  그리고 다음으로 이 식당의 5가지 요리가 적힌 메뉴판이 보인다. 식당이기에 목차라고 하지 않고, 메뉴라고 한 점이 무척이나 재미있었다. 요리는 ‘사각사각샌드위치’, ‘막대어묵조랭이떡볶이’, ‘별나별나초콜릿’, ‘폭폭사르르카스첼라’ 그리고 ‘쌍둥이스테이크’이다. 아! 후식으로 ‘몰라몰라주스’가 있다.

 

  첫 번째 이야기에서는 얼굴이 사각턱이라 슬픈 손님과 사각형의 정의에 대해 공부한다. 당케와 손님의 대화가 주를 이루고, 셰프는 요리와 함께 정리를 해준다. 사각턱이라 슬픈 손님의 애환이 남 일 같지 않아서 마음이 아팠다.

 

  두 번째 이야기는 숫자의 자릿값을 몰라서 이사한 집을 못 찾는 어린 손님의 이야기. 거기에 덧붙여 길을 잃어 헤매다가 셰프의 눈에 띈, 몸에 난 다섯 개의 별 때문에 수학 식당 ‘비수레’의 후계자로 지목이 된 당케의 과거가 살짝 드러난다. 자릿값을 잘못 읽으면 큰일이긴 하다. 특히 은행에서 그러면…….

 

  세 번째 이야기는 손가락이 열 개뿐이라서 두 자리 수 덧셈을 못 해 슬픈 꼬마 아가씨를 위한 초콜릿 상자를 이용한 두 자리 덧셈 방법을 공부한다. 예전에 발가락까지 동원해서 더하기 하는 애를 본 적이 있다. 그 애가 이 책에 나온 방법을 알았다면, 계산을 하겠다고 양말을 벗어 던지지는 않았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많이 컸을 텐데, 그 애는 뭐하고 있는지 문득 궁금해진다.

 

  네 번째 이야기는 카스텔라를 만들면서 셰프가 당케에게 여러 가지 덧셈과 뺄셈 식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조카 수학책을 보면서 놀란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예전에는 그냥 더하라고 했는데, 요즘은 창의력을 발휘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풀도록 유도한다. 세상에나, 내가 초등학교 3학년 수학 문제에서 고민하게 될 줄을 몰랐다. 하지만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를 풀 줄 알면, 다른 부분에서도 여러 가지 시각을 기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방침이라고 본다. 집에서 가르쳐주는 사람들이 힘들어서 그렇지.

 

  마지막 다섯 번째는 뭐든지 똑같이 가져야 직성이 풀리는 쌍둥이 형제와 길이 재기에 대해 배운다. 그리고 눈의 착시 현상에 대해서도 살짝 다루고.

 

 

 

  그런데 후식인 주스는 수학 식당에서 만든 게 아니다. 셰프와 동창이었던, 하지만 후계자로 지명되지 못하자 수학 식당을 무너뜨리겠다고 결심한 봉팔이 만든 ‘학수 식당’의 것이다. 문제는 봉팔은 수학을 엉망진창으로kfj r 만들어서 세상을 어지럽히겠다는 야망을 품은 자라는 것이다. 주스를 마시면 수학 문제가 술술 풀리긴 하지만, 하나도 맞는 게 없다.

 

  그런데 그 사실을 모르는 마을 아이들이 몰라몰라 주스를 마시면서 사건이 일어난다. 모두들 수학을 싫어하게 된 것. 과연 셰프는 봉팔의 음모를 저지할 수 있을 것인가! 당케는 셰프를 도와 사건을 해결하고, 무사히 수학 식당의 후계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이런 궁금증을 잔뜩 안겨주고 1권이 끝이 난다. 각 챕터 뒤에는 간단한 요리법과 ‘비밀 수학 레시피’가 들어있다. 요리법은 말 그대로 메뉴에 있는 요리법이 적힌 것이고, ‘비밀 수학 레시피’는 각 메뉴에서 배운 수학 원리를 다시 한 번 정리해놓은 것이다. 그걸 보면서, 이야기로 읽었던 것을 공식화하고 머릿속에 요약하면서 이해할 수 있다.

 

 

 

  처음에는 수학이라고 관심을 보이다가 이야기라는 점에 흥미가 반감되었던 조카가 책을 읽더니 슬그머니 다가와 속삭였다. “고모, 이거 2권은 어디 있어?” 아직 안 나왔다니까, 다시 속삭이는 말. “2권 나오면 제일 먼저 사줘. 나 크리스마스 선물로 꼭.”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는 조카가 2권을 찾을 정도니, 꽤 재미있는 건 틀림없다. 고모는 모든 책이 다 재미있는데, 넌 왜 날 안 닮았니? 식성만 비슷한 조카야.

 

  그런데 이 책은 음, 수학 방식이 초등학교 1,2학년 것과 3,4학년 것이 뒤섞여 나온다. 한자리 수 덧셈 뺄셈 식 바꾸기는 1,2학년에서 다루지만, 자릿값이나 도형은 2학년인가 3학년에서 나온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글의 문장은 1학년에게는 좀 어렵다. 2,3학년에게 적당한 글이지만, 수학 문제는 그들에게는 좀 쉬운 편이다. 그런 부분이 좀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