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즈 어파트
안토니오 니그렛 감독, 사만다 드로크 외 출연 / 미디어허브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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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제 - Seconds Apart

  감독 - 안토니오 니그렛

  출연 - 올란도 존스, 에드문드 엔틴, 게리 엔틴

 

  2011년도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상영작

  2011년도 애프터 다크 호러 페스트 출품작

 

  ‘부천영화제를 충격에 빠뜨린 놀라운 반전을 만난다! 쌍둥이 형제를 통해 인간의 악마성을 탐구하다!’라는 광고 카피에 ‘혹시나’하는 마음과 ‘어차피 저게 다겠지…….’라는 생각이 마구 충돌했던 영화. 하지만 솔직히 포스터에 나오는 쌍둥이 형제가 잘 생겨서 보기로 결정했다. 아, 이건 애인님에게는 비밀! 애인님에게는 그냥 호러 스릴러 영화니까 보자고 했다.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사람들의 행동을 찍는 쌍둥이 형제가 있다. 오직 그들만의 세계에서, 다른 사람의 접근은 허용하지 않는 조나와 세스. 비정상적으로 보일 정도로 친밀한 유대감을 가진 둘에게는 비밀이 있다. 그러다가 세스가 한 여학생과 사귀게 되면서, 둘의 관계는 금이 가기 시작한다. 설상가상으로 학교에서 일어난 네 학생들의 자살 사건에 의심을 가진 형사가 둘을 조사하기 시작하고, 그들을 의심했던 사람들이 하나둘씩 죽어나가는데…….

 

  영화는 초중반까지 그들의 기이한 능력과 그것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소름끼칠 정도로 담담하게 보여준다. 무표정하게 죽어가는 사람을 보다가, 미소 짓는 두 형제의 얼굴이 그렇게 무서울 수 없었다. 그리고 그런 분위기가 후반까지 그럭저럭 연결되면서, 긴장감을 놓지 않는다.

 

  환각과 현실 그리고 범죄 현장과 평온한 일상을 번갈아보여주면서 적절하게 긴장감과 느슨함을 유지시킨다.

 

  하지만 한편으로 영화는 불친절했다. 뭐 하나 명확하게 말해주는 것이 없다. 그냥 관객들에게 짐  작을 해보라고 넌지시 떡밥만 잔뜩 뿌려줄 뿐이다.

 

  쌍둥이는 카메라를 들고 다니면서, 사람이 죽는 장면을 찍는다. 그리고 그것을 재생하면서 ‘느낌이 없다.’고 말하며 아쉬워한다. 도대체 그들이 원하는 게 뭐였을까? 흥분? 만족감? 오르가즘? 행복감? 두려움? 공포?

 

  영화 마지막 부분에서야 그들은 ‘느낀다.’고 말했다. 그리고 ‘아름답고 겁이 난다.’고도 말한다. 대충 감은 오지만, 정확히 뭐라고 말할 수는 없었다. 덕분에 애인님과 아주 잠깐 토론의 시간을 가지긴 했다.

 

  그들이 왜 그런 짓을 하는지 동기 부분이 불명확했기에, 영화는 그냥 미친놈들의 이야기가 되어버렸다. 그래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받아들이기로 했다. 원래 미친놈의 정신 상태는 보통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법이니 말이다.

 

  실험의 결과로 그들이 그렇게 된 것인지 아니면 원래 태어날 때부터 그랬는지, 제대로 드러났으면 더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 물론 형사가 클리닉을 수사할 때 ‘혹시나’하는 생각이 들긴 했다. 그리고 그들의 엄마 대사에서도 얼핏 짐작은 간다. 확실하지는 않지만. 하지만 내가 생각한 게 맞는다는 느낌은 강하게 온다. 클리닉에서 처방해준 약물의 부작용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리고 또 한 가지. 형사가 가끔 보는 환상은 도대체 왜 그런 걸까? 과거에 그가 당한 사건과 연관이 있는 것일까? 그렇다면 그는 형사에 있으면 안 되는 사람이 아닌가? 음주 취조에 음주 운전을 하는 사람이니 말이다. 형사가 날카롭고 예리하긴 하지만, 몇몇 부분에서는 이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언제나 같이 붙어있던 둘의 사이가 악화된 것은 동생에게 여자 친구가 생긴 이후부터였다. 형에게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자기만의 색을 찾으려는 동생 세스. 그런 그를 용납하지 못하는, 오직 동생과 자기만의 세상을 꿈꾸던 형 조나.

 

  이 영화는 어쩌면 소년이 청년으로 자라는 변화의 시기를 쌍둥이 형제의 상황에 빗대어 표현했을지도 모른다. 사람이 커가면서 놓아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 그리고 간직해야할 것의 구별에 대해 말하는 것 같았다.

 

  그것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어떤 결과가 오는지, 영화는 보여주고 있었다. 지나친 집착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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