쇠못 살인자 밀리언셀러 클럽 5
로베르트 반 훌릭 지음, 이희재 옮김 / 황금가지 / 200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로베르트 반 훌릭


  아주 오래전 옛날 당나라에 디 런지에, 일명 디 공이라는 뛰어난 판관이자 현령이 있었다. 마치 포청천처럼 그는 기이한 사건을 아주 유능하고 명쾌하게 해결했다고 한다. 그리고 나중에는 승상의 자리에까지 오른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 이 인물에게 매료된 한 서양인이 있었다. 그는 중국에서 실제 있었던 범죄사건 판결집을 바탕으로 디 공을 주인공으로 한 연작 소설을 발표하였다. 신비한 중국의 명 형사 디 공의 이야기는 예전 당나라 시대상을 잘 반영했다는 장점과 함께 서양에서 꽤 인기를 끌었다.


  그러고 보니 예전에 디 공이 나오는 소설을 본 기억이 난다. 어릴 적이라 자세히는 모르지만. 흐음, 이 사람이 그 사람이었군.


  책을 읽으면서 어릴 적에 보았던 드라마 ‘판관 포청천’이 떠올랐다. 포청천은 왕야와 싸웠고, 디 공은 각계각층의 범죄자와 싸웠고. 계속 비교되는 것은 사실이었다. 디 공에게도 포청천의 공손책이 연상되는 비서와 왕조 마한 같은 무사들이 있었다.


  보면서 제목이 쇠못 살인자였는데, 왜 쇠못 범행은 나오지 않을까 하고 의아해했다. 나중에 가서야 ‘아!’하면서 고개를 끄덕였다.


  책에서는 3가지 사건이 연속적으로 일어난다. 목이 잘려 사라진 시체, 목욕탕에서 살해된 무술 사범 그리고 남편을 살해했다고 의심받는 여자의 이야기.


  검색을 해보니, 이 책이 '쇠못 세 개의 비밀'이라는 제목으로 예전에 나왔다는 것을 알았다. 얼핏   보면 쇠못 살인이 두 개가 나오지만, 자세히 보면 3개이다. 후우, 그 사실을 알아차린 순간 나도 모르게 오싹했다.


  책 한 권에 불륜, 도박, 납치, 감금, 살인, 협박, 매춘, 축첩, 애증, 사랑, 간통 등등 인간이 저지를 수 있는 웬만한 범죄가 다 들어있었다. 역모는 빼고. 아, 공권력에 대한 대항도 있었다.


  그 모든 죄악들이 꿈틀거리면서 똬리를 틀기도 하고, 생각지도 않은 다른 장소에서 혀를 날름거리면서 동시에 서슬 퍼런 눈을 번뜩이고 있었다. 그리고 얼기설기 서로 관계를 맺으면서 사람들은 마구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물론 우리의 똑똑한 디 공은 그런 수법에 넘어갈 뻔하다가 모든 것을 다 알아냈지만 말이다.


  하지만 서양인들이 생각하는 동양의 신비, 그러니까 중국인은 기이한 술법을 부린다는 이미지가 책에서도 살짝 보여서 조금 실망했다. 문득 녹스의 추리소설 십계명에서 중국인은 마법을 부리니 등장시키지 말라는 것이 떠올랐다. 옛날 일이니 그냥 피식 웃고 넘길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