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과의사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6-1 리졸리 & 아일스 시리즈 1
테스 게리첸 지음, 박아람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원제 : The surgeon

  작가 - 테스 게리첸


  리졸리 & 아일스 시리즈 1


  이 시리즈를 처음 접한 것은, 5번째 책인 ‘소멸’이 먼저였다. 애인님이 선물로 주셨는데, 오라버니가 읽어보고는 재미있었는지 시리즈를 다 구입하셨다. 그리고 다 읽은 다음, 생일 선물이라고 나에게 몽땅 다 주셨다. 우왕! 졸지에 시리즈를 다 갖게 되었는데, 그 기쁨이란!


  이 책에서 애석하게도 아일스는 아직 등장하지 않는다. 그리고 주인공도 리졸리보다는 무어 형사와 캐서린 코델이라는 느낌을 준다.


  혼자 사는 여자만 공격하고 자궁을 꺼내갔던 엽기적인 살인마 앤드루 케프라. 그가 죽은 지 3년 후. 보스턴은 또 다시 케프라의 악몽에 휩싸인다. 그와 똑같은 수법으로 여자를 죽이는 놈이 나타난 것이다. 그와 사투를 벌린 끝에 겨우 살아났던 의사 캐서린. 놈이 또다시 그녀를 노린다.


  책을 읽으면서 ‘아오, 이 나쁜 새끼!’를 연신 내뱉었다. 어떻게 여자를 산 채로 배를 가르고 장기를 내놓으며 자궁을 떼어갈 생각을 했는지. 피해자가 어떤 고통을 느꼈는지 상상만 해보다가 눈물을 글썽였다. 종이에 살짝만 베어도 아픈데…….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거기다 나쁜 놈들은 너무도 똑똑하다. 언제나 경찰의 허를 찌르는 방법으로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어간다. 중간 중간에 범인이 코델에게 바치는 헌사와 같은 그의 심리 묘사는, 읽을수록 전율을 느끼게 한다. 진짜 제대로 미쳤다는 생각만 들었다. 과연 이런 미친놈이 세상에 존재할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그런데 어딘가에 있을 것 같다. 100% 있을 것 같았다. 뉴스를 보면, 없을 것이라 믿는 게 이상할 정도니까.


  리졸리에 대한 부분을 읽으면서 화가 난다. 강력계의 유일한 여형사. 다른 동료들의 성적 농담의 대상이 되고, 따돌림의 대상이 된다. 얼마 전에 본 영화 ‘하울링’이 떠올랐다. 그 영화에서 이나영도 리졸리와 비슷한 취급을 받았다. 여자라는 이유로 말이다. 영화를 보면서도 그런 부분에서 화가 났는데, 책을 읽으면서도 또 화가 났다.


  여자로 태어났기에, 성폭행을 당하고, 연쇄 살인마의 희생양이 된다. 여자로 태어났기에, 같은 경찰이지만 성희롱의 대상이 되고 배척을 받는다. 여자로 태어났기에, 집안에서도 자신의 사회적 일은 존중받지 못한다.


  물론 영화나 소설 속의 이야기라고 넘길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득 주변을 돌아보면, 저런 일을 당하는 여자들이 너무도 많다. 아무리 회사에서 일을 잘해도 ‘여자가 집에서 살림이나 할 것이지’ 내지는 남편 기죽인다는 소리를 듣는 커리어 우먼. 성폭행을 당했지만 옷차림이나 행실 운운의 소리를 들어야하는, 절대로 남들 앞에서 자신의 슬픔과 상처를 말할 수 없는 피해자들.


  이 글에 나오는 여자들은 모두가 다 상처를 가지고, 그것을 극복하려고 노력했다. 물론 좌절도 하고 눈물도 흘렸지만, 그걸로 무너지지 않았다. 다시 한 번 노력하고, 결국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이뤘다. 코델은 악몽과 맞서 싸워 이겼고, 리졸리는 범인을 잡는 쾌거를 이루며 인정을 받았다.


  끝까지 굴하지 않고, 서로 도우면서 말이다.


  여자로 태어났을 때부터 약자의 위치에 놓인 것 같은 이 세상에서, 서로 돕는 것만이 살아남는 길이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다.


  이 책을 바탕으로 한 미국 드라마가 있다던데, 찾아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