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는 미스터리와 함께 코이가쿠보가쿠엔 탐정부 시리즈
히가시가와 도쿠야 지음, 한성례 옮김 / 씨엘북스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작가 - 히가시가와 도쿠야


  방과 후에 미스터리라니! 혹시 학생 탐정의 이야기인가? 호기심이 생겼다. 아직 감상문을 쓰지 않은 시어도어 분 시리즈와 비슷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 어라? 작가 이름이 낯이 익었다. 얼마 전에 읽은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의 작가인 것이다. 고민할 것도 없이 집어 들었다.


  코이가쿠보가쿠엔 고등학교의 탐정부부장인 키리가미네 료가 주인공이다. 탐정을 목표로 하는 여고생답게 활발하고, 오지랖이 넓으며, 상상력이 기발하고, 머리회전이 빠르다.


  그녀가 학교에서 접하는 다양한 사건들로 책은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방과 후라는 단어가 들어간 모양이다. 소제목은 이렇다.


  키리가미네 료의 굴욕

  키리가미네 료의 역습

  키리가미네 료와 보이지 않는 독

  키리가미네 료와 X의비극

  키리가미네 료의 방과후

  키리가미네 료의 옥상 밀실

  키리가미네 료의 절규

  키리가미네 료의 두 번째 굴욕


  소제목을 봐도 주인공의 패기가 느껴지는 것 같았다. 그리고 이 작가의 다른 책을 짚어봤을 때, 그래봤자 한 권밖에 읽지 않았지만. 혹시 다른 사람이 사건을 해결해주는 게 아닐까? 하는 의문도 들었다.


  그랬다. 어쩐지 예지력이 늘어난 것 같아서 기쁘기만 하다. 사건 중에 몇 개는 그녀가 추리를 하는 것도 있었지만, 친구나 선생님이 해결하는 경우도 있었다. 특히 탐정부의 고문 선생님은 그녀의 표현대로 안락 의자형 탐정이라 할 수 있었다. 그녀에게서 사건 개요만 듣고 파악을 하니 말이다.


  하지만 그녀는 자신의 추리가 틀려도 결코 울지 않는다. 그런 성격이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다. 간혹 쓸데없는 곳에 코를 들이밀긴 하지만 말이다. 뭐 어떤가? 그녀는 굴러가는 낙엽에도 웃는다는 감수성 충만한 여고생인데 말이다.


  거기다가 다른 등장인물들도 개성이 철철 넘친다. 수제 커피를 억지로 제자에게 대접하는 고문 선생님. 학교 때문에 친척집에 얹혀살지만 꿋꿋한 소신을 갖고 있는 친구. 불량학생이지만 속은 따뜻한 동급생. 자기 잘난 맛에 사는 육상부 선수. UFO를 좋아하는 선생님. 특이한 이름의 경찰 콤비.


  고등학교가 배경이라서 그런가, 사건은 심각하고 진지하지 않다. 파고 들어가면 생각할 것도 많고, 할 얘기도 많지만 요령 있게 그런 것들을 샥샥 피해간다. 오직 코믹과 간단하면서 재기 넘치는 사건의 트릭만 보여줄 뿐이다.


  그래서 글이 쉽게 술술 넘어가고, 별로 고민할 필요가 없었다. 아, 추리 단편이니 어떤 트릭인지 생각을 좀 해봐야겠구나. 물론 그 트릭들은 읽고 나면, '왜 난 생각을 못했지? 이런 바보 엉엉엉' 할 정도로 기발함과 신선함의 총집합체이다. 


 좀 더 길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곧 고개를 저었다. 그러면 여고생의 발랄함이 반감될 것 같았다. 장편으로 들어가면 어쩐지 진지해지고 그러다보면 심각해질테니 말이다. ‘수수께끼 풀이는 저녁식사 후에’가 저녁을 먹고 읽기에 좋았다면, 이 글은 쉬는 시간에 읽기에 딱 좋을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