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괴담 5 (2DISC)
이종용 감독, 손은서 외 출연 / 플래니스 엔터테인먼트 / 200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독 - 이종용



  드디어 5편까지 나온 여고괴담 시리즈이다. 그리고 회를 거듭할수록 전작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을 듣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나온 배우들은, 사실 구별을 잘 못하겠다. 보면서도 음, 누구지? 그러면서 봤으니까. 다만 기억에 남는 거는 죽은 여학생의 동생으로 나온 소녀가 인상적이었다는 것뿐이다. 나머지 소녀들은 머리 길이도 비슷비슷하고 똑같은 교복을 입혀놓았더니, 구별하기 힘들었다.


  이건 아마도 개성이 잘 드러나지 않았다는 말도 될 것이고, 배우들이 자기 역할을 제대로 연기하지 못했다는 말도 되고, 각본과 감독이 소녀들의 개성을 잘 잡아주지 못했다는 말도 될 것이다. 호러 영화지만, 단순히 처음 죽는 애, 나중에 죽는 애, 목매달아 죽는 애, 떨어져 죽는 애 같은 구별은 곤란하지 않을까.


  아니, 호러 영화기에 죽는 방법의 잔인함과 귀신 등장신의 으스스함만 부각되면 되는 걸까? 장르가 다르기에, 배우의 개성은 필요가 없는 걸까? 이 부분은 생각을 좀 더 해봐야겠다.


  영화로 돌아가서, 한 소녀가 죽는다. 사인은 학교 건물에서의 추락사. 죽을 이유가 없어 보이던 소녀의 죽음에 학교는 술렁인다. 그녀는 왜 그 야심한 시각에 학교 옥상에 올라갔을까? 그녀와 같이 있었다는 소녀는 누구일까?


  죽은 소녀와 친구였지만, 반이 갈라지면서 멀어진 주인공 소녀. 그녀를 손에 쥐고 있는 야심만만한 학교의 대장격인 소녀. 대장 소녀를 따라다니는 부하 소녀들. 그리고 언니의 죽음에 뭔가 있다고 생각한 동생.


  소녀들이 하나둘씩 죽어가고, 대장 소녀와 주인공 소녀가 감추고 있는 비밀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한다. 그 둘의 관계는 진짜 친구일까? 아니면 뒤에는 칼을 숨긴 사이일까? 죽은 소녀는 누구를 위해 죽은 걸까?



  언제나 그렇지만 여고 괴담은 고등학교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가장 방황하는 시기이고, 가장 예민하며, 어른도 아니고 그렇다고 어린이도 아닌. 그래서 더 불안하고 막막한 그런 시기. 가족보다는 친구가 더 좋을 때. 그래서 친구가 그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겨지는 나이.


  그래서 여고 괴담에서는 가족보다는 학교 친구들이 더 많이 나온다. 가족이 나온다고 해도, 그냥 스쳐지나가듯이 인물의 상황을 소개해주는 그런 배경적인 역할에 불과할 뿐이다. 아니면 갈등을 더욱 더 고조시키거나, 소녀들을 절망에 빠트리는 일을 맡는다.


  그래서 소녀들은 고독하다. 가족은 그녀들의 고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의지할 것은 친구들뿐. 


  그런데 그런 친구들이 자길 버린다면? 반대로 가족보다 더 가까운 그런 친구가 내 도움을 필요로 한다면?


  또는 가족에게서 받지 못한 인정을 친구들 사이에서 우월감을 느끼는 걸로 대체하고 있었는데, 그걸 누군가 가로채간다면? 그게 새로 사귀기 시작한 아이라면?


  소녀들의 질투와 편 가르기, 동료라고 부르면서 느끼는 우월감과 좌절감. 그리고 붕괴되는 가족과 일그러진 이성 교제까지 영화는 다양하게 다루고 있다.


  그래서 이상해졌다.


  자주 쓰는 표현이지만, 사람들 입맛에 맞는 요리를 한 접시에 올려놓으면 각자의 맛이 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같이 먹어서 더 좋은 음식이 있고, 따로 먹어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는 요리가 있다. 이 영화에서는 후자의 요리를 한꺼번에 올려놓았다.


  그래서 찬찬히 곱씹어보면 '아, 그래. 그렇구나'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그래서 이게 뭔데? 어쩌라고?' 라는 물음이 나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