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고괴담 두번째 이야기
김태용 외 감독, 이영진 외 출연 / 아인스엠앤엠(구 태원) / 2001년 9월
평점 :
품절


감독 - 민규동, 김태용

출연 - 박예진, 이영진, 김민선, 공효진



여학교를 다니다보면, 묘한 분위기를 가진 아이들이 있다.


키도 훤칠하니 크고, 중성적인 매력을 가진 그런 아이들. 그래서 자세히 보면 그런 애들을 둘러싼 아이들 간의 묘한 신경전 같은 것이 느껴진다. 그런 아이와 친하다는 것이 일종의 자랑거리나 과시, 그런 것으로 여겨지는 모양이다.


또 은근히 성숙미를 풍기는 아이들도 있다. 여성스럽고 차분하니 영락없이 여자구나, 큰언니구나 하는 그런 느낌을 주는, 몸매도 어른스럽고, 성격도 하는 행동도 다른 학생들과는 뭔가 묘한 인상을 주는 그런 아이들 .


그리고 패거리라고 해야 하나 소집단 위주로 뭉쳐서 자기들끼리 똘똘 뭉쳐서 노는 애들이 있다. 아무리 같은 반이라지만, 자기 그룹 외의 다른 아이들에게는 약간 배타적이라고 해야 하나 그런 면을 보이기도 한다. 만약 그게 다른 반이면 뭐…….


그래서 아이들끼리 싸운다거나 아니면 누군가 그룹 외의 다른 아이와 친하게 지내는 경우가 생기면, 세상이 무너진 듯이 슬퍼하는 경우도 있다. 관찰하는 재미가 있긴 하다. 어떤 의미로는.



이 영화에서도 그런 미묘한 감정의 변화들이 잘 드러나 있다.


중간에 김민선이 이영진에게 관심을 보이자, 김민선의 친구가 너 갑자기 왜 우리랑 안 놀고 그런 애를 신경 쓰냐며 마구 화를 내는 부분도 그렇고, 박예진이 자기 반이 아닌 다른 반을 들락거리자, 그 반의 아이들이 왜 남의 반 애가 와서 설치냐는 듯 한 눈으로 보는 것도 그렇다.


여고 괴담이 나오기 전 세대 어쩌면 그 후 세대들도 그렇겠지만, 집보다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 많았다. 오죽했으면 야간 자율 학습(이라고 쓰고 타율 학습이라고 읽는다)이 끝나고 집에 갈 때, '집에 잠시 다녀오겠습니다.' 내지는 '좀 있다 만나자.' 라는 인사를 할 정도였을까.


집은 그냥 잠자는 곳이었다. 가족보다는 같은 반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하다 보니, 그들이 가깝게 느껴지고 의지하게 되고 그런 것이다. 하루 종일 거의 붙어 다니니까, 속마음도 털어놓고 등등.


그래서 박예진이 이영진에게 사랑한다는 감정을 느낀 것 같다. 친구로 좋아한다는 감정을 넘어서서 말이다. 특히 이영진이 학교에 꼭 있는 훤칠하게 키가 큰 중성적인 아이였으니까 더 그랬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런 그녀의 애정이 부담스러웠던 이영진이 결별을 선언하자, 널 위해서라면 죽을 수도 있다고 매달렸을지도.


받아들여지지 않은 사랑과 절망을 안고, 박예진은 자살을 한다.


사랑하는 그 애를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는데, 그 애가 보고 싶지 않다고 한다면, 뭘 해야 할까? 그 애 앞에서 사라져주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좀 어리석긴 하지만, 그 상황에서 다른 무엇을 생각할 수 있었을까? 자신의 전부이자 우주가 돌아가는 중심이라고 생각했던 존재인데.



2편의 귀신은 무섭다기보다는 애틋하고 슬프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냥 저세상으로 가기 전에, 자신이 머물렀던 학교를 돌아보는 그런 분위기로, 죽어도 떠나기 싫은 사람을 두고 마지막으로 한 번이라도 더 보고 싶은 그런 마음이 느껴지는 귀신이었다.


음, 사실 아주 친한 친구와 결별을 한다고 해도, 시간은 흘러가고, 우주는 여전히 돌아가고 세상은 끝나지 않는다. 비록 내 자신의 세상이, 내 마음 속의 우주가 파괴될지라도 말이다.


하긴 내가 죽어도 지구는 움직이고 우주는 팽창을 거듭하고, 어느 별인가는 태어나고 소멸하고 있을 것이다. 세상은 끝나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