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Ghost Lab, 2021

  감독 파윈 푸리킷판야

  출연 타나폽 리라타나카조른파리 인타라코말리야수트누타니차 둥와타나와니치

 

 

 

 

  ‘글라와 는 오랜 친구이고 같은 병원에서 일하는 의사이다어느 날야간 근무를 하던 중 둘은 귀신을 목격한다둘은 그때부터 사후 세계와 유령에 관심을 갖고 본격적으로 연구해보기로 한다하지만 귀신이 보고 싶다고 볼 수 있는 게 아닌 법연구는 더디고 둘은 지쳐간다그러다가 귀신이 살아생전 깊은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나타난다는 말을 듣고둘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마는데…….

 

  사후 세계에 관해 연구하는 의학도들이 겪는 이상한 일들이라는 이 작품의 설정을 읽으면 떠오르는 작품이 있다바로 미국 영화 유혹의 선 Flatliners, 1990’이다하지만 극의 흐름이나 분위기는 완전 다르다. ‘유혹의 선이 사후 세계를 다녀온 이후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벌어지는 기이한 현상을 다루고 있다면이 영화는 귀신의 존재를 과학적으로 증명하고자 노력하는 두 젊은 의사의 고군분투를 그리고 있다.

 

  초반에 둘이 나누는 대화그러니까 요즘은 왜 귀신이 찍힌 사진이 거의 없냐면 카메라에 귀신이 찍히지 않기 때문이라거나 망막에 비치지 않는 귀신의 존재 등등을 보면과연 이 작품이 어떤 결말을 보여줄 것인지 궁금하게 만든다과학적 증거를 통해 귀신이 있다는 걸 말할 것인지아니면 과학적 증거는 없지만 기이한 경험을 통해 귀신의 존재는 둘의 마음속에 두는 거로 할 것인지그것도 아니면 귀신은 없다고 결론짓지만 그게 다는 아니라는 뒷맛이 찝찝한 결말을 맞이할지 기대도 되었다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이 영화를 보느니 차라리 유혹의 선을 한 번 더 보는 게 낫다리메이크작으로 봐도 되냐고? ‘유혹의 선이 리메이크도 있었던가아니다절대로 그렇지 않다한국 영화 여곡성 女哭聲, 1986’과 더불어 리메이크작이 없는 몇 안 되는 작품 중의 하나가 바로 유혹의 선이 아니었던가! (혹시 오해할까 덧붙이지만, 두 작품 다 리메이크작이 있다. 다만 내가 그걸 인정하지 않을 뿐이다. 너무 형편없고 원작의 명성을 깎아먹으니까 말이다.)

 

  이 작품에서 제작진은 극 중 인물의 입을 빌려 당당하게 말한다. “‘셔터 Shutter, 2004’는 엉터리야라고그 말을 들었을 때얼마나 놀라운 걸 보여주려고 저런 건방진 말을 할까 생각했다하지만 영화를 다 보고 나서는, ‘뭐 이런 시X싸우자고?’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셔터는 적어도 눈을 뗄 수 없는 이야기 구조로 되어 있었다그런데 이 작품은중간에 눈을 떼도 별 무리가 없는 흐름이었다어찌나 극의 전개가 억지스러운지한숨이 나올 정도였다.

 

무엇보다 중간에 이 X끼들 뭐하자는 거야?’라는 생각이 드는 장면이 두 개 있었다하나는 귀신이 가까운 사람에게만 나온다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 코마 상태에 빠진 환자를……이하 생략또 하나는 역시 귀신에게 존재한다는 증거를 보이라고 그를 화나게 하려고……역시 이하 생략그런데 이해가 안 가는 건얘들이 처음부터 나쁜 마음으로 연구를 한 건 아니다처음부터 나쁜 애들도 아니었고 말이다그냥 연구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해서는 안 될 짓을 해버린 것이다그러면 그렇게 바뀌는 모습에 중점을 두었냐면그런 것도 아니다두 주인공은 여전히 착한 애들로 나온다그래 부모에 대한 사랑만 없었던 거겠지긴 병에 효자 없다고그래서 그런 거겠지……라고 이해해줄 줄 알았다면 오산이다이 씨X X끼들아죽여놓고 보고 싶다고 질질 짜는 건 도대체 어떤 정신병인 거냐?

 

차라리 연구에 집착하다가 파멸로 이르는 흐름이었다면보는 내내 마음이 좀 아프겠지만 더 나았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