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제 - WHISPERING CORRIDORS 6 : THE HUMMING, 2020

  감독 이미영

  출연 김서형김현수최리비비권해효

 

 

 

 

 

  ‘은희는 모교의 교감으로 부임한다그녀는 고등학교 때의 기억을 잃고오랫동안 고향을 떠나있었다어쩐지 그녀를 반기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상담실을 맡게 된 은희에게 한 학생이 찾아온다. ‘하영이라는 학생은 학교의 인기인인 담임 박연묵에게 성폭행을 당했다며 얘기한다하지만 박 선생은 그 사실을 부인하고교장을 비롯한 선생들은 하영에게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몰아간다이에 하영은 엇나가기 시작하고귀신이 나온다는 소문이 있는 3층의 폐쇄 지역으로 향한다은희 역시 하영을 따라 3층으로 올라간다그리고 그곳에는…….

 

 

 

 

 

  ** 아앗풍년이다풍년스포일러 풍년!

 

 

 

 

  ‘여고 괴담 女高怪談, Whispering Corridors, 1998’이 처음 나왔을 때, ‘오오!’와 으악!’ 하면서 재미있게 보았다여중 여고를 나온 내 어릴 적의 기억이 떠오르면서영화의 공포가 더 가깝게 다가왔기 때문이다이후 2편과 3편까지는 그럭저럭 재미있게 보았다하지만 4편은 대략적인 이야기와 몇몇 장면들만 떠오를 뿐이고, 5편은 무슨 내용이었는지 전혀 생각나지 않는다시리즈가 계속될수록 전작을 능가하는 이야기가 나오지 못한다는 건동서양을 가리지 않는 법칙인 모양이다그래서 오랜만에 6편이 나온다고 했을 때별로 기대하지 않았다그냥 전작보다 못하지만 않으면 성공이라고 생각할 뿐이었다그리고 이 시리즈의 주인공인 학생들은 주로 신인으로 뽑기 때문에연기력에는 별로 기대하지 않았다그냥 책 읽는 수준에서만 벗어나면 다행일 것이라 여겼다.

 

  그렇다기대하지 않았다전혀네버결단코.

 

  하지만 영화는 기대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너무 처참했다. ‘어떻게 이렇게 만들 수 있지?’라는 의문이 들었다좋은 쪽으로 감탄하는 말이 아니다. ‘어떻게 (이 정도로 형편없는 망작을이렇게 (감히 여고괴담 시리즈라고만들 수 있지?’라는 의문이었다아무리 여고괴담 시리즈가 4편부터 망작의 길을 걷는다고 하지만그래도 이건 아니었다이건 진짜하아…….

 


  이제 위에 언급한 스포일러 풍년이 뭔지 보여주겠다.

 





  이 작품에서 하영과 은희에게는 공통점이 있다둘 다 친구가 3층의 폐쇄된 전직 화장실 현직 창고에서 죽었고성폭행을 당했다그리고 두 사람 다학교에 의해 그 사실을 은폐 당했다하영은 교장에 의해은희는 그 시절 담임이었던 현 교장에게 말이다이렇게 보면괴담이 만들어지고 귀신이 등장할 조건은 충분하다거기다 자신들의 피해를 외면하고 가해자를 편들어준 학교 관계자들에게 복수하는 장면이 나와도 이상할 게 없다이런 조건으로 이야기를 잘 다듬으면망작이라는 평은 받지 않았을 것이다.

 

  문제는 가해자를 밝히는 과정에 있었다.

 

  하영을 성폭행한 사람은 담임이었다이사장의 조카이자 학교에서 제일 인기 있는 미혼의 남자 선생그는 자신이 맡은 반의 아이 몇 명을 격려를 핑계로 집으로 불러 술을 먹이고 강간을 하며 그 장면을 촬영까지 한다이후 그걸 빌미로 아이들을 계속해서 농락하고 말이다이건 있을 법한 일이다이 때문에 자살하는 아이도 생길 수 있고다른 친구에게 말 못 할 비밀을 만들게 되면서 오해를 사고 거리가 멀어지는 등등의 일이 이어지는 것도 자연스럽다.

 

  하지만 은희를 성폭행한 사람은 너무 억지스럽다는 느낌이 들었다배경이 되는 학교는 광주에 있고마침 군인들이 와 있었다그렇다광주 민주화 항쟁 때광주를 진압하러 온 군인이 바로 은희를 성폭행한 사람이었다그럴 수 있다그 당시 광주에서는 엄청난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으니까.

 

  하지만 그 사건이 밝혀지는 게너무 갑작스럽다는 느낌이다내가 그 당시를 잘 몰라서 뭐라고 못하겠지만군인들이 광주로 오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가 너무 평화로웠다노래 연습하겠다고 여학생 두 명만 학교에 남는 게 가능한가당직 선생도 아무도 없이경비 하나만 있는 게차라리 선생들이 다 광주 시청으로 갔다면 모르겠지만영화에서는 그런 얘기는 없었다나오는 선생이라고는살아남은 은희에게 학교의 명예를 위해 입 다물라고 강요하는 사람뿐이었다.

 

  도대체 왜 군인 두 명이 군용 트럭을 몰고 학교에그것도 여학교에 왔으며왜 아이들을 강간하고 끌고 갔는지 모르겠다겨우 그 짓을 하려고 왔다면왜 길에 있던 다른 아이들은 가만히 내버려 뒀을까두 명을 공격하나 네 명을 공격하나그들에게는 총이 있었으니 별다른 차이가 없었을 텐데 말이다이해가 가지 않는다왜 군인들이 그곳에 있었고왜 아이들을 공격하고 끌고 갔는지 말이다.

 

  너무 뜬금없는 등장이었고 이상한 전개였다그럴 거면 그런 분위기라도 미리 잡아두던가영화 초중반에 은희가 군인을 보고 거의 쓰러질 듯이 더는 장면이 있는데그게 힌트였다고 하지는 않겠지그건 굳이 광주라는 설정을 넣지 않아도 되는 장면이었다군인이나 선생이나 다 똑같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학생들을 강제했다고 말하고 싶었던 걸까그러면 진짜 광주가 아니어도 되는 거였잖아고등학교 때 군복 입은 사촌오빠나 친구 오빠 내지는 옆집 오빠가 존재할 수 있으니까막말로 이런 식으로 광주를 팔아서 무슨 부귀영화를 보려는 건지도 모르겠다.

 

  몇몇 외국 작품 중에현재의 사소한 사건을 계기로 과거의 역사적 비극을 다시 일깨우는 내용이 있기는 했다. ‘구울 Ghoul, 2015’이라든지 체르노빌 다이어리 Chernobyl Diaries, 2012’ 같은 영화가 있었다이 작품도 그런 식으로 만들려고 한 거 같은데그러기엔 방향을 잘못 잡았다잘못 잡아도 너무 잘못 잡았다이런 식의 접근은 아니라고 본다.

 

  차라리 광주와 군인을 삭제하는 편이 나았다그냥 학교 이사장 내지는 교장 또는 그 가족이 은희를 성폭행하고 그걸 학교 차원에서 입막음했다는 게 자연스러웠을 것이다그리고 시간이 흘러그 교장이나 이사장의 조카가 아이들을 노리개 삼고 있다는 게 더 개연성 있지 않을까현 교장은 이사장 집안의 치부를 숨겨줘서 승진한 것이고 말이다그게 더 학교를 둘러싼 공포를 다루는 여고 괴담이라는 시리즈의 목적에도 어울렸을 것이다.

 

  여고 괴담이 인기 있었던 건학교에 다닌 사람이라면 공감하고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소재를 다뤘기 때문이다그런데 이번 작품은 그게 아니었다선생에 의한 성희롱이나 차별은 학교 다닐 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이지만학교에서 군인에 의해 강간당하는 건 극히 드문 경우니까 말이다.

 

  이 작품에서 유일하게 박수받아야 할 건주연을 맡은 김서형의 연기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