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제 - The 8th Night, 2021

  감독 김태형

  출연 이성민박해준김유정남다름

 

 

 

 

 

  2500년 전인간 세상에 지옥문을 열려던 요괴가 하나 있었다부처는 요괴의 두 눈붉은 눈과 검은 눈을 각각 먼 곳에 봉인시켜요괴가 활개 치지 못하게 하였다오랜 시간이 흘러 한국의 한 고고학자가 붉은 눈이 봉인된 사리함을 발견하지만가짜라는 비난에 시달린다그는 붉은 눈의 봉인을 풀어자신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기로 한다붉은 눈은 검은 눈을 찾아일곱 명의 사람을 옮겨 다니며 살인 행각을 벌인다전혀 연관이 없는 사람들이 기이한 모습으로 죽어 나가자경찰은 비상이 걸린다그리고 두 눈이 만나는 걸 막기 위해, ‘청석은 속세로 나간 선화를 찾으라는 명을 받는데…….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으니주의 바람!

 

 

 

 

  만약에 내가 해장국을 좋아하는데내 입맛에 딱 맞는 해장국을 먹어봤다고 하자그러면 다른 해장국을 먹어도맛있다거나 최고라는 말은 별로 나오지 않을 것이다나에게 있어서 최고인 맛을 이미 봤고그게 기준이 되었으니 말이다이 작품은아쉽게도 이미 사바하 娑婆訶, Svaha: The Sixth Finger, 2019’라는 영화를 본 뒤라서 그리 큰 재미를 느끼지 못했다아니어쩌면 사바하를 보지 않았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을지도 모른다.

 

  주연을 맡은 배우가 진짜 연기는 잘 했다그뿐일까빙의 여고생을 맡은 배우조차 연기가 훌륭했다대사도 별로 없던 엑스트라 급으로 포털엔 이름도 없는데엄청난 존재감을 내비쳤다설정도 뭐 어느 정도 괜찮았다화면도 분위기를 잘 살렸고 말이다.

 

  하지만 이 작품의 문제는 뚝뚝 끊어지는 장면의 흐름과 어색한 인물의 성격 그리고 스토리텔링이었다장면의 연결이 자연스럽지 않고 끊어지는 느낌이 들면이야기의 흐름이 어긋나는 분위기가 된다뭔가 말하려고 하는 것 같기는 한데그게 제대로 와닿지 않는다.

 

  물론 그렇다고 이 작품이 힌트를 주지 않는 건 아니다. 115분이라는 시간 내내영화는 자세할 정도로 주인공의 심리 상태와 과거에 관해 얘기한다그런데 뭐랄까그렇게까지 자세할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그 분량을 다른 부분예를 들면 인물의 성격 표현에 할애했다면 어땠을까 싶다특히 청석의 캐릭터가 너무 이상했다도대체 21세기에 어떤 환경에서 자랐기에 그토록 어수룩한지……휴대전화 없는 거야 그러려니 해도이후 행동이 마치 문명 세계에 처음 발을 디딘 고대인을 보는 것 같았다열 살 정도까지는 현대인으로 살았던 것으로 나오는데 말이다게다가 왜 애란에게 그런 행동을 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산골에서 남자 스님만 보다가 인간 여자그것도 김유정을 보니 눈이 돌아간 건지 아니면 제작진만 아는 감정의 흐름이나 설정이 있었는지 잘 모르겠다절에서 묵언 수행할 때는 진중하고 차분한 줄 알았는데산을 벗어나고 입을 열면서부터 이상한 인물이 되어버렸다.

 

  영화에서 나오길 두 눈을 만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붉은 눈이 밟고 갈 일곱 개의 징검다리 중 하나를 없애는 것이다그러니까붉은 눈이 빙의할 일곱 명의 사람 중아무나 한 명을 죽이라는 것이다그런데 영화에서는 그런 식으로 마무리를 짓지 않는다그러면 그거 봉인에 실패한 거 아닌가어떤 기기든개발자가 정해놓은 매뉴얼대로 하지 않으면 고장 나기 마련이다이 작품에서 처음 두 눈을 봉인한 것은불교계의 최고 능력자인 부처다그런데 부처가 남긴 매뉴얼대로가 아닌후발 주자가 자기 마음대로 봉인한다어쩐지 찝찝한 느낌이 드는 결말이었다.

 

  마지막에 청석의 이마에 흉터가 남았는데, ‘그게 흉터가 아니라면?’이라는 망상을 해본다.

 

  영화에서 부처가 두 눈이 만나지 못하게 하나는 동쪽 끝에 다른 하나는 서쪽 끝에 묻어두었다고 나오는데문득 지구는 둥그니까 계속 가다 보면 만나는 게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붉은 눈과 검은 눈이 견우와 직녀의 다른 버전 같다는 망상도 해보았다. 견우와 직녀도 까마귀와 까치가 없었다면, 헤어진 기간 내내 다시 만나면 자기들을 갈라놓은 책임자들을 다 조져버리겠다고 분노했을 수도 있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