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심령학자
배명훈 지음 / 북하우스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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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가 – 배명훈

 

 

 

 

  스승인 문 박사의 갑작스러운 사망 이후, ‘조은수는 박사의 연구 기록을 정리하는 일을 맡게 된다문 박사는 고고심령학계의 대가였지만사람들 앞에 나서는 것보다는 연구에 집중하는 걸 즐겼다그래서 대중적인 인지도는 별로 없지만학계에서 박사를 빼놓고는 고고심령학을 말할 수 없었다그러던 중안개 낀 새벽마다 서울에 거대한 검은 성벽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괴현상이 일어난다카메라에 찍히지는 않지만많은 사람이 그것을 보았고 존재를 느꼈다그리고 성벽이 나타난 날은자살하는 사람들의 수가 급증하는 기현상까지 일어난다은수는 동료인 김은경과 문 박사의 지인인 파키노티 박사와 함께이 현상에 관해 연구하기 시작한다장벽은 왜 나타나고사람들은 왜 죽어 나가는 걸까?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말하지만, ‘고고심령학이라는 학문은 없다작가가 고고학과 심령학을 결합하여 만들어낸창작의 산물이다시간적 배경이 현대이고 사건이 벌어지는 서울역이나 용산 같은 장소는 실제 있는 곳이긴 하지만현재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없다고고심령학이라는 학문이 존재하려면귀신의 존재를 학문적으로 인정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이 작품에서는 귀신의 존재를 인정하고이를 이용해 고고학적인 연구를 하는 게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나온다그래서 고고심령학과에 처음 입학하면오래전에 살았던 어린아이의 유령을 만나는 게 통과의례였다그리고 그 학과에는주기적으로 조은수라는 이름을 가진 학생이 입학한다이 대목에서는 온다 리쿠의 소설 여섯 번째 사요코 六番目小夜子가 떠올랐다물론 조은수와 사요코 두 존재의 분위기는 좀 다르지만.

 

  이 책에서는 고고심령학이라는 말 외에도, ‘요새빙의 要塞憑依라는 단어가 등장한다단어의 뜻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아서처음 봤을 때는 무슨 의미인지 와닿지 않았다읽다 보면 이런 의미구나라고 짐작이 가는데사실 아직도 정확히 모르겠다그냥 엄청난 대재앙이 벌어진다는 것 정도만 추측할 뿐이다이 책의 세계관에서는이런 단어가 자연스레 받아들여지는 것 같다유령이 존재한다는 게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말이다어떻게 보면 불친절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데그냥 내가 그 세계에 던져졌다고 생각하면 그러려니 하고 받아들여진다그래서 더 몰입할 수 있었던 걸까?

 

  책은 나라별로 다른 장기 규칙과 구전 동요에 관한 학문적인 토론이 나와서얼핏 보면 복잡하거나 어려울 것 같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그런데 읽다 보면그런 처음 생각은 싹 사라진다대신 코끼리와 소년의 우정과 집착약속에 집중하게 된다책을 읽고 나서 든 생각은 코끼리 쇼 같은 건 사라져야 한다는 거였다이 지구상에서 상아 때문에 사냥당하고 서커스에서 고통받는 코끼리 없게 해주세요이런 마음이 저절로 들 정도였다.

 

  초반의 우려와 달리중후반으로 갈수록 눈을 뗄 수 없었던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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