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제 – Sweet Home, 2020

  제작 이응복

  출연 – 송강이진욱이시영이도현김남희

  원작 – 김칸비황영찬의 웹툰 스위트 홈 Sweet Home, 2017’

 

 

 

 

 

  가족을 잃고 낡은 아파트에 이사 온 현수는 외부와의 교류를 거부한다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사람들이 이상하게 변하기 시작한다아파트 주민들은 무슨 일인지 밖으로 나왔다가변한 사람들에 의해 공격받는다어떤 이들은 1층에 모여 대책을 생각하고또 어떤 사람들은 각자 집에 숨어 상황을 살핀다그 와중에 아파트 안에는 괴물로 변한 주민들이 나타나 살아남은 이들을 위협하는데…….

 

  원작 만화가 있다는데아직 보지 않았다그래서 어떻게 결말이 나는지만화와 어떻게 다른지 잘 모르겠다원작이 있는 영화는가끔 원작을 보지 않으면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하지만 다행스럽게도이 작품은 몇몇 장면만 빼면 이야기의 흐름을 따라가는 데 그리 어렵지 않았다영화가 아니라 드라마라서 그런 걸까?

 

  줄거리에는 현수 한 사람의 이름만 적었는데이 드라마에는 많은 사람이 저마다의 사연을 가지고 등장한다그 이야기들은누군가의 입을 통하거나 회상으로 조금씩 시청자에게 알려진다또한모든 것을 다 보여주는 게 아니라 상상의 여지를 남겨서 각자 생각하도록 했다이 사람은 이런 과거가 있어서 그랬구나저 사람은 결국 그렇게 하겠구나 등등괴물로 변한 이웃과 싸워 살아남는 이야기긴 하지만한편으로는 인간에 관해 말하고 있는 드라마였다.

 

  그러니까위기 상황에서 볼 수 있는 많은 인간의 모습을 중심축으로 하고 있다고 해야 할까안전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누구는 끝까지 이기적으로 굴고 또 다른 누구는 그런 사람을 위해 희생한다또한또 다른 어떤 이는 남을 협박 착취하면서 살아가고또 어떤 이는 남과 협력하며 공생한다그런 걸 보면서세상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있다는 걸 새삼 느꼈다그리고 저런 상황이 닥쳤을 때난 어떤 인간 유형으로 분류될까 궁금했다적어도 민폐는 끼치지 말아야 하는데.

 

  이 드라마의 또 다른 중심축을 이루는 요소는 인간이 변한 괴물이라고 할 수 있다변이 이유가 자신이 가진 욕망 때문이라고 하는데잘 모르겠다몇몇 괴물들은 변이 과정을 보여줘서그 사람이 그렇게 변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하지만 처음 등장할 때부터 괴물이었던 경우에는다른 사람들이 올린 정리 글을 보고서야 알 수 있었다위에서 언급한몇몇 장면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원작을 보지 않아서원작자가 인간의 욕망에 관해 얘기하려고 했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하지만 욕망 때문에 괴물로 변한 거라면거기에 관한 내용이 드라마화하면서 생략된 게 아닐까 생각한다인간과 괴물이 원래는 하나였고누구는 변하고 누구는 변하지 않았다는 게 중요할 수도 있으니까 말이다물론 그런 경우에는 인간의 근원과 존재 자체에 관한 답을 찾아가는 심리 철학물이 될 수도 있겠다이건 내가 원작을 보지 않아서 뭐라고 말할 수 없는 부분이다.

 

  드라마 자체로 보면재미있었다누가 다음 괴물이 될지어떻게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지과연 현수는 어떻게 될지적절한 떡밥과 호기심을 던져주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배경 음악이었다위기의 순간누군가 목숨 바쳐 희생하려고 할 때마다 흘러나오는 외국 노래가 있다그 노래를 듣고 있으면집이건 지하철이건 버스 안이건 웅장한 뭔가가 막 마음속에서 쿵쿵거리고 칼이나 총을 들고 공격해야 할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그런데 그 노래가 이 드라마에서 사용되는 순간어색하다는 기분이 들었다억지로 비장해지라고 강요하는 그런 느낌막 감정을 만들어내려는 그런 느낌이 들었다.

 

  내가 괴물이 된다면어떤 욕망 때문에 어떤 모습으로 변할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주는 드라마였다역시 치킨이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