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택트
드니 빌뇌브 감독, 제레미 레너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17년 5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Arrival, 2016

  원작 - 테드 창의 ‘Story of Your Life, 1998’

  감독 - 드니 빌뇌브

  출연 - 에이미 아담스, 제레미 레너, 포레스트 휘태커, 마이클 스털바그





 

  어느 날, 하늘에서 커다란 타원형의 물체가 전 세계 12개의 장소에 출현한다. 언어학자인 ‘루이스’는 외계인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연구팀에 발탁된다. 타원형 물체의 내부로 들어간 그녀는, 유리벽을 통해 외계인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들이 만들어낸 원형이 글자라는 생각을 한 루이스는, 다른 연구원들과 함께 의미를 파악하는데 몰두한다. 쉬운 단어부터 시작해, 그들과 조금씩 대화를 이어가게 된다. 그런데 외계인들과 너무 벽을 통해 접촉을 해서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에서인지, 그녀는 미래에 대한 환상을 보게 된다. 한편 다른 나라에서는 타원형의 물체를 둘러싼 혼란이 계속되고, 급기야 중국은 군사적 공격마저 감행하겠다고 선포하기에 이른다. 루이스는 외계인들과의 교류를 통해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데…….



  소설을 읽을 때는 조금 헷갈렸는데, 영상을 보니 어느 정도는 이해가 갔다. 영화는 소설보다 더 부연 설명이 많았고, 자세했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후반부에 루이스의 무모한 도전을 추가했는데, 그게 극적 재미를 주고 끝까지 긴장하게 만들었다.



  영화는 소설보다 더 노골적으로, 선택에 대해 얘기했다. 루이스가 연구팀에 들어간 것도, 외계인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간 것도, 후반에 무모한 도전을 한 것도 다 그녀의 선택이었다. 그리고 외계인들의 영향으로 미래에 어떤 일이 생길 지 다 안 다음에도, 그 길을 가기로 한 것도 그녀의 선택이었다.



  한국 소설 사이트에서 유행하는 로맨스 판타지 소설의 인기 클리세 중의 하나가 책 속 인물에 빙의하는 것이다. 소설의 모든 설정과 인물, 비하인드 스토리 등등을 다 아는 열렬한 독자 내지는 작가가 책 속 인물에 되어버리는 것이다. 여기서 주인공은 조금 고민하다가 자신이 아는 이야기의 흐름을 바꾸기로 한다. 원래 소설 주인공의 해피엔딩이 아니라, 자신이 덕질하던 최애캐와 자신의 해피엔딩으로 말이다. 영화를 보면서, 과연 주인공은 어떤 길을 선택할지 궁금했다.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기에, 그것을 바꾸려고 할까 아니면 그대로 흘러가는 대로 내버려둘까? 물론 영화에서 보기에는 미래를 바꾸는 것은 힘들어 보였다. 사람이 어떻게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그녀는 그 길을 선택했다.



  미래에 닥칠 일이 두려워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다면, 그건 어떤 삶이 될까? 예전에 본 영화 ‘댄싱 히어로 Strictly Ballroom, 1992’에서 이런 대사가 나온다. “To Live With Fear Is Like To Half Live.”



  루이스는 두려워서 시작도 해보지 않는 길을 선택했다. 아무 것도 안 하는 것보다, 나중에 슬프고 후회되더라도 해보기로 했다. 어쩌면 혹시나 하는 마음이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아니면 환상 속에서 본 것은 평행 차원에서 일어날 일이라 생각했을지도? 외계인이 있고 미래와 과거와 현재를 다 볼 수 있다면, 평행 차원도 당연히 있을 테니까 말이다.



  외계인들을 보면서 모아이 석상이 떠올랐다. 혹시 오래 전에 그들이 내려와서 만들어 놓은 건 아닐까라는 음모론을 바탕으로 작품을 만들어도 재미있을 것 같다. SF 영화라고 예상했는데, 인생의 가지 않은 길에 대해서 생각하게 만드는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