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 드 홈즈
전건우 지음 / 몽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 전건우

 

 

 

 

  두 달 전부터광선주공아파트 단지에는 쥐방울이라 이름 붙은 노출증 환자가 출몰하고 있다. CCTV도 별로 없는 낙후된 허름한 아파트들뿐이라놈을 잡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결국, ‘지현’, ‘미리’, ‘경자’ 그리고 소희’ 이렇게 네 명이 뭉쳤다그들은 주부 탐정단이라는 이름으로경비원 광규의 도움으로 CCTV를 재확인하고피해를 본 이웃을 만나며 하나둘씩 가능성을 따져보았다그러던 중며칠 전 실종된 여학생의 잘린 손목이 발견되는데…….

 

  재미있게 읽은 소설이다나잇대도 다르고자라온 환경이나 생각하는 방식이 다른 네 사람이 같은 아파트에 산다는 이유로 친해지고서로를 위하는 장면이 참 보기 좋았다게다가 아파트에 나타나 사람들을 괴롭히는 나쁜 놈도 잡고현상금도 타다니이렇게 합이 잘 맞는 친구는 별로 없을 것이다.

 

  그들이 탐정단으로 활동하는 것에가족들의 지지가 있었던 건 아니다우선 제일 연장자인 광선슈퍼 주인인 지현은 인형 눈알 붙이기 알바까지 하고 있다남편은 슈퍼에서 일한다는 이유로 손 하나 까딱하지 않고모든 것을 지현에게 의존하고 있다미리는 우울증 때문에 정신과 상담을 받고 있다하지만 그녀의 남편은 그런 사실을 하나도 모른다그의 관심은 오직 축구전 세계에서 열리는 거의 모든 축구 경기를 다 챙겨보느라 바쁘다경자는 경찰인 남편에게서 언어폭력을 당하고 있어 자존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다진짜 아무리 소설이라지만 남편이 하는 말을 읽고 너무 화가 났다어떻게 자기 부인에게 동물원 가면 하마가 동족인 줄 알고 달려들 테니 그런 데 가지 말라고 할 수 있지마지막으로 제일 어린 소희는 대학생일 때 남자친구의 아기를 가졌는데애 아빠는 도망가고 혼자 투잡을 뛰면서 애를 기르고 있다.

 

  이렇듯 네 사람은가족들과 그리 가까운 사이는 아니었다게다가 여러 일을 겪으면서 알게 모르게 자존감이 낮아진 사람도 있고우울증에 빠져 남편을 죽이는 상상을 하는 사람도 있었다이들을 그런 상황에서 벗어나게 해준 것은바로 탐정단 활동이었다다른 사람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놓친 부분을 찾아내면서그들은 자신감을 되찾고 자신만의 목소리를 낼 수 있었다그 과정은 쉽지 않았다주위 사람들의 눈총특히 경자 같은 경우에는 남편의 구박과 잔소리도 받아야 하고소희나 미리는 범인과 맞닥뜨리면서 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그러면 그들은 왜 굳이 쥐방울을 잡기로 했을까위에 적었지만처음에는 현상금 때문이었다경찰과 아파트 측에서 내건 현상금으로 그들은 남편에게 맞고 사는 지숙을 돕고 싶었다서로 돕고 산다는 그 마음이 참 좋았다그렇지여자는 여자의 적이 아니라친구이자 동료지탐정단의 두뇌인 미리를 보면서, ‘어째서 나도 어릴 때부터 추리 소설을 읽으면서 자랐는데 저렇게 논리적이지 못한 걸까?’라는 의문이 들었다그녀의 빠른 두뇌 회전담대함철저한 준비성냉철한 판단력 그리고 뛰어난 상상력탐정이 되기에 충분했다얼마 전에 탐정업 법제화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는데미리라면 충분하지 않을까 싶다그러면 주부 탐정단이 정식으로 활동할 수 있다는 걸까?

 

  이야기는 전반적으로 좋은 분위기로 흘러갔다적절한 유머로 숨을 쉴 여유를 주고긴장감과 긴박감이 심장을 쫄깃하게 만들면서 읽는 동안 숨을 멈추게 하는 강약의 흐름이 적당했고훈훈함까지 있었다.

 

  중간에 책장을 덮을 기회를 주지 않은 이야기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