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스릴러 - 스릴러는 풍토병과 닮았다 아무튼 시리즈 10
이다혜 지음 / 코난북스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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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부제 – 스릴러는 풍토병과 닮았다.

  저자 – 이다혜

 

 

 

 

 

  주로 읽고 보는 장르가 추리호러스릴러SF판타지라제목을 보자마자 이건 읽어야 해!’라는 느낌이 파바박 왔다게다가 부제로 볼 수 있는앞표지에 적힌 스릴러는 풍토병과 닮았다.’라는 문장이 너무도 마음에 들었다저자 이름이 낯익다몇 달 전에 읽은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2020’의 저자였다오오어쩐지 책장을 펴기도 전에 호감도가 쭉쭉 올라간다.

 

  책은 저자가 생각하는 스릴러의 정의어떻게 이 장르를 접하게 되었는지스릴러 작품들의 특징예를 들면 반전이라든지 스릴러의 다양한 종류 등을 얘기한다그리고 최근 스릴러 장르의 추세에 관한 이야기를 지나픽션과 논픽션의 차이까지 다룬다.

 

  읽으면서 맞아맞아라고 공감하는 부분이 꽤 많았다특히 제일 많이 고개를 끄덕인 대목은, ‘스릴러라는 이름을 붙인 작품들은 왜 여자들이 강간 고문 살해당하는 내용이 많은가라는 부분이었다꼭 스릴러 장르에서만 국한된 설정은 아니지만범인의 잔혹함을 드러내거나 주인공의 각성 내지는 능력 발휘를 보여주기 위해대부분 작품에서 여자 희생자를 내세운다그것도 그냥 죽는 게 아니라잔혹하게 강간 고문당하고 처참하게 살해당한 상태로 발견된다그렇게 하지 않아도 범인이 얼마나 냉혹한지주인공이 어떻게 제대로 능력 발휘하는지 보여줄 수 있는데 말이다요즘은 스릴러 장르에서 쓸데없이 저런 설정을 넣은 작품을 보면제작진이 게으르다는 생각이 먼저 든다서사를 쌓아가면서 속도를 높이는 데는적절한 보여 주기와 숨기기그리고 탄탄한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그걸 제대로 하려면 어렵기도 하고 힘들고 또 귀찮을 수도 있다그래서 제일 쉽고 가장 간단한 길로 가려고 한 모양이다그 결과 재미없는 스릴러 작품이 되는 거고.

 

  그리고 요즘 여성 작가들이 출판한 심리 스릴러 소설에 관한 부분도 흥미로웠다왜 그 작품들이 시리즈로 나오지 못하는가에 관한 설명은 읽으면서 !’하고 새로운 깨달음을 얻었다하긴남편이나 애인의 억압에서 벗어나는 내용이 많은데 그게 시리즈로 이어진다면그들과의 관계가 질척대며 계속 이어진다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나도 또 그런 스타일만 만난다는 얘기가 될 것이다아무리 재미있게 소설을 읽었어도그런 내용이 몇 권에 걸쳐 계속해서 이어지고 반복된다면……아마 두 번째까지는 어떻게 읽어도세 번째가 있다고 하면 던져버릴지도 모르겠다.

 

  사이즈도 작고 페이지도 그리 많지 않아서 금방 읽을 수 있을 거로 생각했다그런데 어쩐지 한 문장 읽고 생각하고또 다음 페이지에서 멈춰서 아직 안 읽은 작품들 제목을 적느라예상보다 오래 붙잡고 있었다그래도 시간이 아깝지 않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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