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사 안은영 (특별판)
정세랑 지음 / 민음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가 – 정세랑

 

 

 

 

  M 고등학교의 보건교사인 안은영에게는 특이한 능력이 있다바로 사람이 남긴 사념인 엑토플라즘을 젤리 형태로 볼 수 있고그걸 퇴치할 수 있다는 것이다이를 위해 그녀는 손톱에 봉숭아 물을 들이고보건실 캐비닛에 야광봉과 비비탄 총성수염주와 같은 여러 물건을 숨기고 있다어느 날안은영은 재단 설립자의 손자이자 한문 교사인 홍인표가 거대한 보호막으로 둘러싸인 특이 체질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젤리를 볼 수 없기에 홍인표는 장난감을 들고 다니는 안은영을 이상한 눈으로 바라본다하지만 사건을 하나 겪은 후그는 안은영의 지지자이자 친구가 되는데…….

 

  안은영과 홍인표가 같이 사건을 파헤치거나 도움을 주는 기본 설정을 가진총 열 개의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된 책이다드라마를 미리 보고 책을 읽었는데그렇게 하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드라마는 리뷰에도 적었지만사건의 흐름이 뚝뚝 끊기는 느낌이었다그래서 빠진 부분을 상상으로 메꾸면서 봤는데책은 드라마에서 느꼈던 빈칸을 꽉 채워줬다옴을 먹던 옴잡이 소녀는 이후 어떻게 되었는지원어민 영어 교사는 그 사건이 끝나고 어떻게 살고 있는지 등등간략하게나마 언급해주었다.

 

  열 개의 에피소드 중에서사랑해 젤리피시토요일의 데이트메이트럭키혼란원어민 교사 매켄지가로등 아래 김강선』 그리고 전학생 옴』 은 드라마에서도 다룬 내용이지만몇몇 부분은 달랐다드라마화하면서 인물의 성별이라든지 시간대 등등을 바꾼 모양이다그리고 마지막 이야기인 돌풍 속에 우리 둘이 안고 있었지』 역시 몇몇 설정은 비슷했지만그렇다고 드라마와 같지는 않았다그냥 그게 이게 아닐까 싶은 그런 느낌?

 

  『오리 선생 한아름과 온건 교사 박대흥은 책에만 있는 이야기인데드라마로 만들었어도 괜찮지 않을까 싶었다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온건 교사 박대흥은 나름 온건한 방식으로 제도에 대항하는 내용이라 뺀 것 같기도 하다몇 년 전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국정 교과서 논란을 다루고 있으니 말이다레이디버그 레이디는 초반만 드라마에서 맛보기로 보여줬었는데여기서는 끝까지 다 볼 수 있었다다음 이야기도 궁금했는데 다행이다.

 

  드라마에서 나왔던 학교를 노리는 집단이라든지 안은영의 조언자로 등장했던 인물은책에서는 보이지 않았다아마 드라마에서 극적 효과를 주기 위해 만든 캐릭터들인 모양이다그래서일까안은영과 홍인표 둘의 사이에서 동지애라든지 끈끈한 정 같은 게 느껴졌다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라는 느낌이 강했다그래서 일과 사람에 치여 모든 것에 시큰둥한 안은영의 모습도 볼 수 있었다.

 

  드라마도 괜찮았는데책은 더 괜찮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