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1
백세희 지음 / 흔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자 – 백세희

 

 


 

  몇 년 전에 제목을 처음 보았을 때, ‘이 사람은 떡볶이를 좋아하는구나나 같으면 치킨을 먹고 싶다고 했을 텐데라고 생각했다그리고 왜 저자는 죽고 싶었을까 하는 의문도 들었다어쩌면 치열하게 살아가는 하루하루 속에서 죽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자신이 좋아하는 뭔가에 위로받고 다시 살아갈 용기를 얻는 건 아닐까 하는 나름의 결론을 내렸다아마 저자에게는 그 뭔가가 떡볶이였을 거로 추측했다그리고 그 당시 젊은 청년들에게 무리하지 말고 하고 싶은 것을 하라는 메시지를 주는 에세이가 꽤 많이 나와그런 류일 거로 생각했던 것 같다그래서 신경 쓰지 않고다른 책을 고른 기억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얼마 전부터 읽기 시작한 책은과거의 그런 추측과는 조금 다른 내용을 담고 있었다특이하게도저자가 우울증 때문에 의사와 상담한 내용을 주로 담고 있었다한 주제에 관한 두 사람의 대화가 끝나면저자의 간단한 생각이 한 페이지 분량으로 붙어있다그리고 본편이 끝나면, ‘우울의 순기능이라는 제목으로저자가 생각한 여러 가지 것들이 수록되었다.

 

  그 때문에 본편을 처음 펼쳤을 때과연 이게 진짜로 의사와 상담한 내용인지 의아했다의사는 환자와 관련된 모든 것을 함부로 알릴 수 없는데환자는 그래도 되나자신에 관련된 기록이니까 자기 마음대로 밝혀도 되는 건가설마 상담의 형식을 빌린저자의 이야기가 아닐까하지만 그런 의문은 저자와 직접 상담을 한 의사가 쓴 후기 때문에 쓸데없는 생각으로 폐기되었다그렇다는 건허락을 받으면 자신의 상담 내용을 녹음하고 그걸 외부에 공표해도 문제가 없는 모양이다그건 담당 의사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책에서도 나왔지만저자가 우울증에 걸린 이유는 복합적이었다하지만 제일 큰 이유는 가족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것 같았다어디서 읽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자존감을 제일 깎아내리는 존재는 가장 가까운 존재인 가족이라는 얘기가 있다연쇄살인범이나 흉악한 범죄자에 관한 기사가 나오면어린 시절 부모에게서 사랑받지 못하고 자랐다는 문장이 어김없이 등장한다그건 인간은 아무리 성장해도 어린 시절에 겪은 악몽 같은 기억은 떨치지 못한다는 말이고그때 받은 상처는 쉽게 극복할 수 없다는 얘기다겉으로는 떨쳐버린 듯 보이지만속으로는 전혀 그렇지 못하다는 뜻이기도 하다상처를 치료하는 건원인을 파악하고 제거해야 한다하지만 그건 쉽지 않다멋모르고 재미 삼아 던진 돌에 개구리가 죽지만던진 아이들은 그런 건 기억하지 못한다가족 사이도 그렇다나중에 자신에게 상처가 되는 말을 한 사람에게 말해봤자, ‘왜 그때 말하지 않았느냐거나 뭐 그런 걸 꽁하게 품고 있냐는 말 또는 그런 기억 없다라는 말만 돌아올 뿐이다.

 

  저자는 상담을 받고그 상처를 가족들에게 밝혔다그건 무척이나 어려운 선택이었고관계가 회복되는 과정 역시 쉽지 않았다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점이나 상처의 원인을 확실히 파악하지 않았으면어려웠을 것이다저자가 의사를 찾아간 것은참으로 탁월한 선택이었던 것 같다.

 

  책은 2권으로 이어진다한 권으로는 저자가 그동안 상처와 낮아진 자존감이 극복하는 과정을 담기엔 부족했던 모양이다상담을 받으면서 저자는 새로운 사람과 알아가고또 상처받지만 의연하게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준다초반과 달리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분위기가 느껴진다아마 많은 생각을 거듭하면서 화도 내고 후회도 하고 또 이러면 어땠을까하는 상상도 하면서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버릴 것은 버리는 법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살면서 고민 없는 사람 없다위에서 말한 것처럼치열하게 살다 보면 죽고 싶을 정도로 힘든 날도 있기 마련이다그럴 때나에게 위로가 되는 뭔가를 생각해보자저자는 떡볶이였지만나처럼 닭 다리 하나에 슬그머니 미소지으면서 힘들었던 날을 뒤로 보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0-09-04 02:04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