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제 - EXIT, 2019

  감독 이상근

  출연 조정석윤아고두심박인환

 

 

 


  취업준비생인 용남은 대학 시절 같은 산악동아리였던 의주를 짝사랑하고 있었다어머니의 칠순 잔치를 의주가 일하는 연회장으로 예약하고우연을 가장해 그녀와 마주친다사실 그는 취업하고 멋진 모습으로 나타나고 싶었지만모든 것이 마음대로 되는 건 아니었다한편자신을 해고한 화학 회사에 앙심을 품은 연구원이 도심에 가스를 퍼트린다뒤늦게 사실을 알아차린 용남의 가족과 의주는 가스를 피해 건물 옥상으로 대피한다갖은 노력 끝에 구조 헬기가 도착하지만정원이 초과하여 다 구조할 수가 없었다어쩔 수 없이용남과 의주가 남는데 가스가 점점 위로 올라오기 시작한다둘은 예전 산악동아리 시절을 떠올리며목숨을 건 탈출을 감행하는데…….

 

  별로 기대 없이 본 작품이었다아무래도 아이돌 출신 연기자에 대한 선입견도 있고한국 공포영화에 대한 실망도 많이 했기 때문이다하지만 이 작품은 공포 장르가 아니니까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과 아이돌 출신이지만 연기 경력이 오래되었으니까 혹시 하는 마음에 보기로 했다.

 

  그런데 생각보다 영화는 훨씬 더 괜찮았고 재미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외국 재난 영화는 근육질 몸매에 무술도 잘하고 사격 실력까지 갖춘재난이 무서워서 도망갈 것 같은 주인공이 등장해서 별로 긴장되거나 두근거리지 않았다그런데 이 작품은평범한 인물들이 죽기 살기로 뛰어다니고 있어서 보는 내내 긴장에 또 긴장되었다물론 주인공이라 죽지는 않겠지만그래도 그들이 벽을 타고 오르거나 건물과 건물 사이를 건너갈 때는 손에 땀을 쥘 정도였다.

 

  한국 영화니까 당연히 신파 장면이 들어가긴 했는데그게 또 어색하지 않았다딸 하나는 가스에 당해 의식을 잃었고 하나밖에 없는 아들은 뒤에 남겨졌으니쓰러지지 않을 어머니 없고 제발 도와달라고 애걸하지 않는 아버지 없을 것이다아버지 역을 맡은 박인환 씨의 연기는 진짜……. ‘에이 또 신파네라는 생각보다 갑자기 울컥하면서 나라도 저러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고객을 먼저 보내야 한다고 괜찮다고 웃었지만헬기가 떠난 이후 울음을 터트리는 의주를 보면서는 나도 모르게 울상을 짓고 말았다특히 그들을 구하러 온 헬기를 보고 환호하다가맞은편 건물의 학원에 모여있는 아이들을 보면서 갈등하는 장면에서는 어떡해를 연발했다왜 학원은 옥상 문을 잠가놔서 애들을 대피도 못 하게 한 거야옥상에 가 있어야 구조 요청을 보내고그래야 헬기가 애들을 발견하지!

 

  영화는 위급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잘 보여주었다벽을 타는 건 불가능하지만뭘 챙기면 좋을지 어떻게 활용하는지 힌트를 주고 있었다.

 

  그러면서 은근슬쩍 현실 풍자와 비판도 깨알같이 숨겨두었다두 사람이 살아남으려고 고군분투하는 동안방송국에서는 드론으로 그들의 모습을 찍어 생방송으로 내보낸다누군가의 불행이 다른 누군가의 눈요기나 돈벌이가 되는 것 같아서 씁쓸했다그리고 용남의 선배가 술자리에서 말한 우리의 삶 자체가 재난이라는 말이 잊히질 않는다공부진학취업결혼육아승진집 구하기 등등의 시련으로 가득한 삶인데요즘은 질병까지 난리다진짜 삶 자체가 재난의 연속이다그래도 용남과 의주처럼 굴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면 살아남을 수 있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