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셰퍼드, 죽은 자들의 의사 - 헝거포드 대학살에서 다이애나 비 사망사건과 9.11까지, 영국 최고의 법의학자가 말하는 삶과 죽음
리처드 셰퍼드 지음, 한진영 옮김 / 갈라파고스 / 2019년 11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Unnatural Causes, 2019

  부제 헝거포드 대학살에서 다이애나 비 사망사건과 9·11까지영국 최고의 법의학자가 말하는 삶과 죽음

  저자 리처드 셰퍼드

 

 

 

 

  제목을 보면, ‘죽은 자들의 의사라는 말이 먼저 들어온다미리 고백하지만내 불완전한 기억 때문에 저 문장을 보고 이 책의 저자를 연쇄 살인마 의사인 시프먼으로 착각하고 말았다그래서 그 사람의 범죄 행각을 다룬 책인가?’라고 생각했다하지만 부제에 적힌 9·11과 그 사람은 아무 관계도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뭔가 잘못 알고 있는 거구나!’ 이런 생각과 함께일면식도 없는 분을 오해한 것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착각해서 죄송합니다, ‘셰퍼드’ 박사님!

 

  이 책은 법의관으로 거의 30년간 일한 저자가 그동안 겪은 사건과 이와 관련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 그리고 여러 가지 감정에 대해 다루고 있다어떻게 생각하면 회고록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물론 인터넷 서점 사이트에서는 사회과학으로 분류해놓았지만 말이다.

 

  어린 시절 어머니의 죽음과 자식들을 홀로 키우던 아버지에 대한 기억그리고 아버지의 재혼과 친해질 수 없었던 새어머니와의 일들이후 의대에 진학한 후 법의관이 되기까지의 과정은 짧았다이후 그의 결혼과 육아아내의 뒤늦은 의대 진학에 따른 소원해진 부부 사이 역시 그리 길게 다루지는 않았다그가 맡은 사건 사이사이에 끼워 넣으면서 시대에 따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해야 할까자녀들이 아기일 때의 고충과 그들이 커가면서 어떻게 아버지와 갈등을 빚고 화해하는지 보여주고는 있었다예를 들면스테이크를 썰다가도 칼에 의한 흔적은 연구하거나 피크닉을 가기로 했다가 사건 연락을 받고 나가는 아빠에게 불만이 있었다고 한다하지만 조금 더 커서는 아빠가 맡은 사건을 재연하는 도움을 주기도 하고뒤를 이어 의사가 되기를 원하기도 했다.

 

  가족 얘기가 그리 많지 않은 대신책 대부분은 저자가 맡았던 여러 가지 사건에 관한 내용이었다특히 저자에게 인상적이었거나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었던 사건들 위주였다용의자나 수감자에 대한 무리한 제압 방식 때문에 사망한 사람들의 얘기를 하면서이를 해결하기 위해 제압 방법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 부분이 있었다그런데 그 개선은 한 번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여러 사건이 발생하면서 계속해서 방법을 모색하고 의견을 통합하면서 완성되었다. ‘관료주의란…….’이라는 생각과 함께 고민하고 논의하고 좌절도 하면서도 결실을 본 그 집념에 감탄했다불필요한 희생을 줄이고경찰과 시민의 충돌을 최소화하려는 마음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또한영유아 사망에 관한 여러 가지 사건을 다루면서 이에 관해 연구하려는 그의 태도가 인상적이었다사실 그는 한 아이의 사망 사건 때문에 재판에서 악의 축이라도 된 것처럼 질타를 받고 많은 사람의 비난을 받았다심지어 의사협회에서 조사를 받을 위기에 몰렸다그는 이외에도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다사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부검을 할 수밖에 없는데그 때문에 유족들의 비난을 받은 것이다특히 대형 사고에서 신원 확인을 하느라 이런저런 방법을 썼는데그게 유족들의 마음을 더 아프게 하는 일도 있었던 모양이다.

 

  하여간 이런저런 일을 겪으면서그는 죽음이란 무엇이고 의사의 책임이란 무엇인가 고뇌할 수밖에 없었다이 책을 읽는 나도그의 행적과 생각을 따라가면서 과연 죽음이란 무엇인가 생각하는 계기를 가질 수 있었다죽는다는 건진짜 자연의 섭리에 어긋나지 않는자연스러운 삶의 과정인 걸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