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제 - Assimilate, 2019

  감독 - 존 멀로우스키

  출연 - 조엘 코트니, 앤디 마티책, 칼럼 워시, 캐서린 맥나마라






  어느 외딴 시골에 사는 두 친구 ‘잭’과 ‘랜디’는 몰래 이웃과 마을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제작중이다. 그들의 목표는 영상을 통해 돈을 번 다음, 마을을 떠나는 것이다. 그러던 중 그들은 몇 가지 이상한 점을 알아차린다. 우선 마을에 퍼져있는 작은 벌레들과 가족 구성원 중 몇몇이 진짜가 아니라 주장하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무슨 일인지 알아보려한 둘은 어느 날, 교회 목사를 중심으로 한 사람들의 이상한 행동을 포착한다. 예전과 달라진 그들의 모습에 두 친구는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확신한다. 그러던 중, 이웃에 사는 학교 친구의 어머니가 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자, 둘은 그 집을 염탐하기로 한다. 놀랍게도 그들이 발견한 것은 죽어있는 클래스메이트 시체였는데…….



  영화의 한국 제목과 사람들을 물고 다니는 벌레를 보면서, 벌레가 사람 몸을 숙주로 삼는 영화인가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다 학교 친구의 시체를 발견하고 이후 벌어지는 상황을 보면서, 잭 피니의 소설 ‘바디 스내처 Invasion Of The Body Snatchers, 1956’이었다. 역시 이런 설정의 작품들은 거의 다 소설 ‘바디 스내처’의 자식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부모 작품의 기본 설정을 바탕으로, 소설과 달리 청소년들을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약간은 가볍게 만든 게 아닐까 싶다.



  물론 가볍다고 해서, 농담 따먹기라든지 희화화된 인물들이 등장해서 억지웃음을 유발하거나 과장된 행동을 하는 건 아니다. 원작에서 계속해서 얘기하는, 내가 아는 존재의 정의와 모든 것을 공유하면 과연 행복한가라는 문제 관해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사람은 언제나 한결같을 수가 있는 걸까? 또는 사람이 변한다는 건, 어디까지 바뀌어야 가능한 얘기일까? 또한 모든 것, 심지어 감정까지 공유하면 과연 차별도 없고 파벌도 없으며 다툼이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 될 것인가? 원작과 그것을 영화화한 작품을 보면, 그런 문제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 영화는 그런 문제까지는 다루고 있지 않다. 주인공들은 그들에게 잡히지 않으려고 안전한 곳을 찾아 도망 다니기 바빴다. 그 와중에 연애 감정도 싹터야했고, 어린 동생을 챙기는 모습도 보여줘야 했고, 동시에 위험에서 벗어나기 위해 번득이는 아이디어도 내야했다. 그것만으로도 바쁘고 벅차서, 다른 걸 보여줄 여지가 없었다.



  그런 부분이 좀 아쉬웠다. 청소년이 바라본 바디 스내처의 세상에 대한 감상이 드러났으면, 더 좋았을 텐데 말이다. 그러면 1950년대, 1970년대, 1990년대 그리고 2000년대의 감성과 또 다른 사고방식을 보여주며, 새로운 재미를 줬을 것이다. 물론 이건 내 취향이고, 제작진의 기호는 그게 아니었나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