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치
아니쉬 차간티 감독, 존 조 외 출연 / 소니픽쳐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Searching, 2018

  감독 - 아니시 샤간티

  출연 - 존 조, 데브라 메싱, 죠셉 리, 미셸 라





 

  행복한 가정이었지만, 엄마의 죽음으로 변한 사춘기 딸과 그런 그녀를 보면서 어찌할 바를 모르는 아빠. 어느 날, 딸 ‘마고’가 사라졌다. 전날 전화를 여러 번 걸었지만, 아빠인 ‘데이빗’은 자느라 받지 못했었다. 데이빗은 그제야 자신이 딸 친구의 이름이나 전화번호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런데 컴퓨터 복원을 통해 알게 된 딸의 모습은, 그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것과 많이 달랐는데…….



  영화는 오직 모니터를 통해서만 모든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면 컴퓨터 모니터나 가정용 카메라, CCTV 그리고 방송용 카메라 등이다. 화면을 벗어나 벌어지는 상황은 오직 소리로만 추측할 수 있다. 이런 형식을 취하는 작품들은 전에도 본 적이 있다. ‘언프렌디드 친구삭제 Unfriended, 2014’라든지 ‘더 덴 The Den, 2013’이 비슷한 방식으로 영화를 이끌어갔다. 그런데 보면서 답답하다는 느낌과 함께 지루하다는 기분이 들었다. 그냥 내 모니터로 남의 모니터를 빤히 보고 있는 게, 뭐하자는 건지 싶었다. 그런데 앞선 두 작품보다, 이 영화의 짜임새는 훨씬 나았다. 아마 제작진이 다른 영화들의 단점을 연구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한 모양이다.



  영화는 딸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아빠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경찰에 신고도 하고 언론과 인터뷰도 하지만, 무엇보다 딸이 남긴 기록을 추적하는 데 치중하고 있다. 그 때문에 딸의 컴퓨터는 물론이고 온라인 기록들까지 낱낱이 드러난다.



  이 부분, 조금 공포였다. 만약, 그런 일은 없어야겠지만, 내가 어떤 사이트에 접속했고 어떤 게시글을 남겼는지 가족들이 빠짐없이 알게 된다면……. 범죄모의를 했다거나 남 앞에 부끄러울 짓은 하지 않았지만, 그래도 그런 걸 조카들이 본다고 생각하면 음……. 역시 매일 기록을 지워놓아야 하는 게 좋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딸이 남긴 기록이 있으니까 그나마 찾아보겠다고 할 수가 있었다고 생각하면, 기록이 있는 것도 좋을 것 같고. 뭐가 딱 좋다고 말하기가 어렵다. 제일 좋은 건, 영화에서와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는 거겠지만 말이다.



  사건의 진실을 알아내는 순간, 기분이 묘했다. 아니, 묘했다기보다는 배신감마저 들었다. 그러다 영화 ‘마더 Mother, 2009’가 떠올랐다. 어쩌면 자기 자식을 지키겠다고 남의 자식을 해코지하는 모성애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세상은 넓고 그만큼 사람도 많고, 그 많은 만큼 사랑하는 방법도 보호하는 방법도 다양하겠지. 그 중에는 남에게 해 끼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남에게 피해주는 일도 있을 것이다. 그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양심과 가치관에 달려있다.



  컴퓨터와 온라인에 내 기록과 흔적을 남길 것이냐 말 것이냐 고민하게 만든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