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 The Perfection, 2018

  감독 리차드 셰퍼드

  출연 앨리슨 윌리엄스로간 브라우닝엘레이나 허프먼스티븐 웨버

 

 

 

 

  촉망받던 첼리스트였던 샬럿은 어머니의 병 때문에 음악계를 떠난다그리고 10년 후어머니의 장례식을 치르고 다시 옛 스승인 안톤을 찾아온 샬럿그동안 그는 리지라는 새로운 제자를 들여 명성을 떨치고 있었다안톤은 샬럿을 환영하고리지 또한 어린 시절 자신의 우상이었다며 그녀를 반긴다중국에서 연주회를 마치고 샬럿과 오지 여행을 즐기던 리지는그 근처에서 발병했다는 유행성 질병에 감염 증세를 보인다도움을 요청할 수 없는 상황에서 두 사람은 최악의 결정을 내리고 마는데…….

 

  어쩌면 이 리뷰는 스포일러가 곳곳에 숨어 있을 수도 있다가능하면 여기서부터 스포일러!’라고 밝히겠지만그러기도 전에 튀어나오는 건 어쩔 수 없을 것 같다.

 

  영화의 초반은치명적인 질병으로 인해 당황해하고 어찌할 바 모르는 두 사람이 중심이다그 전에 두 사람의 간단한 성장 배경이라든지 어떻게 서로에게 빠져들어 갔는지에 대한 장면이 빠르고 감각적으로 흘러간다그러다 병에 걸린 리지를 보여주면서이제 어떻게 두 사람이 이 역경을 극복하는지 궁금하게 만든다.

 

  그런데 그게 아니었다영화는 이후 엄청난 반전을 보여주며재난물에서 사회 고발물로 전환된다.

 

  그리고 여기서부터 스포일러가 가득 들어있는 리뷰를 시작하겠다.

 



  샬럿이 안톤에게 돌아온 이유는 복수 때문이었다그녀가 그의 곁을 떠나게 된 이유는 어머니의 병도 있었지만가장 큰 이유는 교육과 훈육을 빙자한 성폭력 때문이었다대를 이어 명문 음악 학원을 운영하는 안톤은 제자가 연습에서 실수할 때마다 훈육이라는 이름으로다른 남자 강사들과 함께 그녀를 강간했다그리고 그런 과정을 겪은 특별한 제자들에게는 문신을 새겨 넣었다그것은 샬럿은 물론이고 리지에게도 있었다그리고 안톤은 계속해서 세계 각국에서 재능 있는 어린 여자아이들을 제자로 받아들이고 있었다샬럿은 그걸 막고 싶었다.

 

  그 문신은남들이 보기에는 가장 훌륭한 수제자에게만 건네주는 일종의 훈장 같은 것이었다하지만 당사자에게는 그들의 성 노리개라는 걸 증명하는 낙인 같은 것이었다.

 

  요 몇 년 사이, ‘Me, Too’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미투 운동이라고도 한다. SNS에 자신이 당한 성폭력이나 성희롱을 고발하는 것을 말한다이게 무슨 정정당당하게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 경기도 아닌데 왜 운동이라고 붙이는지 모르겠지만하여간 미투 운동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튀어나왔다가족은 물론이고 학교직장심지어 정부 기관에서도 성희롱과 성폭력을 당했다는 증언이 쏟아졌다또한최근에는 그루밍 성범죄라는 단어도 종종 접할 수 있다그루밍Grooming이라는 말은 길들이다다듬다라는 의미가 있다그러니까 가해자가 피해자와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자신의 말에 복종하고 따르도록 길들인다는 말이다그리고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심리적으로 지배된 상태일 때성폭력을 가하는 것을 말한다.

 

  이 영화는그런 것들을 반영한 작품이었다안톤은 십대 초반 내지는 열 살도 되지 않은 아이들을 자신의 기숙학원에 들인다그것도 여자애들로만그리고 일대일 교육을 하면서그를 비롯한 다른 강사들이 하는 성폭력이 교육의 일환이라고 세뇌한다. ‘네가 연습에서 실수하면 모든 선배와 스승들을 실망시키는 행동이고이를 위해 대가를 치러야 한다그리고 자신들은 너를 사랑하고 아끼니까 그걸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다네가 다시는 실수를 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라는 말 같지도 않은 개소리로 말이다어린 여자아이는 외부와 단절된 상황에서그의 눈 밖에 나면 음악계에서 살아남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자신이 실수한 탓이라는 죄책감으로 그 모든 짓거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전형적인 그루밍 성범죄라고 할 수 있다.

 

  어쩌면 감독의 상상력이 빚어낸 결과라고 볼 수 있지만정도의 차는 다르지만 이런 일이 비일비재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그러지 않는다면왜 미투 운동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그루밍 성범죄라는 말이 생겨났겠는가그리고 이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태어나서 단 한 번이라도 성희롱을 당한 여성을 찾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외모나 체형을 불구하고 말이다.

 

  영화는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복수하면서 끝을 맺는다사실 더 화끈하게 복수하길 바랐지만그러지 않아 좀 아쉬웠다좀 더 고문해도 좋았는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