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성 살인사건 미스터리랜드 2
우타노 쇼고 지음, 양수현 옮김, 아라이 료오지 그림 / 학산문화사(만화) / 2011년 4월
평점 :
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魔王城殺人事件, 2004

  작가 – 우타노 쇼고

  그림 – 아라이 료지

 

 



  도쿄에서 사는 초등학생 쇼타는 같은 반 친구들과 함께 탐정클럽을 결성한다또래보다 어른스럽고 아는 게 많은 리더 ‘KAZ’와 옷짱’, 이렇게 셋은 학년과 반 그리고 조 번호를 따서 ‘51분서 수사 1라는 이름까지 붙인다그들은 KAZ의 제안으로 마을 외곽에 있는 폐가와 비슷한 저택을 조사하기로 한다그런데 그곳에서 기이할 정도로 마른 한 여인을 보고그 뒤를 따라갔지만 여인은 눈 깜짝할 사이에 사라진다며칠 후같은 조원인 미즈키와 카츠라기까지 가세하여재조사에 들어간 아이들밀실인 별관에서 유모차에 실린 한 남자의 시체를 발견한다너무 놀라 건물에서 나온 다섯은경찰에 신고하기 위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다시 들어간다그런데 얼마 되지 않는 시간 동안에 유모차는 물론이고시체가 사라졌다건물에서 나오거나 들어온 사람을 보지 못했는데어떻게 된 일인지 의견이 분분하고 영문을 몰라 하던 중멀리 떨어진 오사카에서 그 남자의 시체가 발견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성인이 아닌 아동용 추리소설로 분류해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떠올랐다생각해보니 아이들이 좋아하는 명탐정 코난이나 소년탐정 김전일’ 같은 작품들에서 다루는 사건들이이 작품보다 더 잔인하고 막장 드라마 비슷한 성격을 갖고 있는 것 같았다이 소설은초등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인 마이다 히토미’ 시리즈보다 더 건전한 것 같았다여기서는 아이들이 직접 시체를 발견하니 그건 아닌가?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으로만 따지면이 책의 아이들이 코난이나 김전일에 나오는 아이들보다 더 시니컬한 것 같다. “‘저는 여러분의 행복을 제일로 생각합니다라고 자기 입으로 말하는 정치가일수록 음험하고 나쁜 짓을 해.”라던가어른들에게는 아이들의 귀여운 목소리와 행동이 잘 먹힌다는 걸 알고 실행에 옮긴다거나, “인간이라는 건 재미있는 동물이라서 말이지상상으로 체험을 보완하는 거지라고 주장하고몰래 남의 집에 들어온 게 들통나면 내신에 영향이 갈까 봐 걱정도 한다초등학생이하긴 마이다 히토미도 시니컬하기로 따지면어디 가서 뒤지지 않았다약간 삐딱하게 자기만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아이 캐릭터가 이 작가의 특징인 모양이다.

 

  위에서 언급한 마이다 히토미 시리즈처럼이 이야기도 직접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는 것은 아이들이 아닌 경찰이다키요미의 사촌오빠가 수사 1과에서 근무한다는데그가 아이들과 경찰의 연결고리로 등장한다아이들은 그에게 조사한 모든 것을 다 밝히고그는 그걸 바탕으로 현지 경찰과 협조하는 식이었다물론 나중에 아이들에게 밀실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직접 설명해주긴 한다.

 

  그걸 읽고서야 왜 그렇게 방이 나누어져 있었는지 이해가 갔다하긴 작품에서 뭔가 등장하면 그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그런데 그걸 그렇게 이용하는 거였는지는 몰랐다역시 수련이 부족해!

 

  아이들의 톡톡 튀고 독특한 개성에 귀여워!’를 연발하다가살인이 벌어지면서 어떡해~’하고 발을 구르고사건이 해결되는 부분에서는 어쩐지 가슴이 뭉클해지는 감정까지 느낄 수 있었던 책이었다약간 두툼해 보이지만글자 크기가 좀 크고중간에 그림까지 있어서 금방 읽을 수 있었다.

 

  조사를 해보니이 책은 미스터리랜드라는 시리즈 중의 한 권이라고 한다어른과 아이가 함께 읽을 수 있는 추리 소설을 목표로 한다고 적혀 있었다그래서 몇 명의 추리 작가들이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소설을 내놓았다고 한다역시 어린이도 읽을 수 있는 소설이라는 내 예상이 맞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