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힘낼지 말지는 내가 결정해 카카오프렌즈 시리즈
하상욱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에세이, 2017

  저자 – 하상욱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세 번째 이야기로, ‘라이언과 어피치에 이어 이번에는 튜브그리고 다른 이야기들과 달리아주 짧은 시집이다저자 이름이 낯익다고 생각했더니전에 읽었던 시집 서울 시의 저자였다그 시집에 실린 시들이 SNS에서 무척 유행했었다그걸 기억한다면이 책의 분위기가 어떠할지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앞표지에 있는 명상 하며 공중 부양을 하는 하얀색의 튜브부터 뒤표지에 그려진 무척이나 화가 난 모습의 녹색 튜브와 함께소심한 오리라는 글이 눈에 들어왔다가능하면 좋은 게 좋은 거라 여기며 넘어가지만어느 순간 그동안 참아왔던 화를 폭발하는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을 알고 있다바로 마블 코믹스의 헐크이다그래서 녹색인 건가그리고 그런 성격을 가진 사람은코믹스나 소설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도 볼 수 있다그 자리에서 화내지 못하고 집에 돌아와 이렇게 말하는 건데라고 후회하거나말은 못 하고 속으로 꾹 눌러 참으며 돌아서 눈물 흘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그러니까 튜브는 주위에 있는 소시민의 모습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물론 거기에는 나도 포함된다.


  이 책에는 튜브의 여러 모습에 어울리는 언어유희에 가까운 짧은 시들이 가득 들어있었다어떤 시들은 읽자마자 빵 터지기도 하고또 어떤 시들은 여러 번 읽으면서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어떤 것은 냉소적이기도 하고또 다른 것은 긍정적이거나 미래지향적이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목에서부터 드러나지만, ‘주체성에 관해 계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다타인의 말에 상처받거나 자존감이 무너질 때 위로가 될 말이라든지덜 상처받고 긍정적으로 넘어가거나 자존감을 되찾을 때 도움이 될 문장들이 많았다. ‘난 쿨하니까라고 애써 포장하며 넘어가는 쿨병에 걸리거나 척하는 게 아니라정말로 상처받지 않을 마음가짐에 관해 얘기하고 있었다.

 

  얼마 전까지 너무도 습해서 물속에서 걸어 다니는 기분이 든 적이 있었다그때꽤 상쾌한 느낌을 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