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중록 1
처처칭한 지음, 서미영 옮김 / arte(아르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제 簪中錄, 2018

  작가 – 처처칭한 侧侧輕寒

 

 

 

 

  ‘황재하는 관리인 아버지 밑에서 여러 사건을 해결한천재라 불리는 소녀였다하지만 혼사에 관해 가족과 언쟁을 벌인 날그녀를 제외한 일가족이 독살당하는 사건이 벌어진다그리고 생존자인 재하는 일가를 몰살한 범인으로 몰린다지인의 도움으로 수도인 장안에 숨어들었지만공교롭게도 그녀가 얻어탄 마차에는 황제의 아우인 황자 이서백이 타고 있었다그리고 두 사람은 계약을 맺는다황재하가 그를 도와 장안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 해결을 도우면이서백은 그녀 가족의 사건 재수사를 돕겠다는 내용이었다황재하는 환관 양숭고로 신분을 위장하고이서백을 도와 사건을 수사하는데…….

 

 

  작년에 출간되어 만화로 만들어지고조만간 드라마로도 제작될 중국 소설이다추리물이면서 로맨스도 가미가 되어있고황실과 황자들이 등장하고살인 누명을 쓴 천재 미소녀가 남장여자로 활동하는그야말로 재미가 없을 수 없는 설정들로 이루어져 있다참고로 제목인 잠중록 簪中錄은 비녀의 기록이라고 한다황재하가 사건을 정리할 때 머리에 꽂은 비녀를 빼내 바닥이나 아무 데나 적기 때문이다.

 

  이번 1권에서는 크게 두 개의 사건이 일어난다하나는 황재하가 장안에 도착했을 때사람들을 공포에 질리게 한 연쇄 살인 사건이다그리고 다른 하나는 이서백의 신부로 간택된 왕약을 비롯한 비파 연주자 몇 명의 실종과 독살 사건이다첫 번째 사건은 ?’하는 사이에 후다닥 해결되었고두 번째 사건은 12년 전의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꽤 많은 분량을 차지했다그 와중에 황재하와 혼담이 오가던 왕온도 등장하고황재하를 롤모델로 삼은 시체 검안 담당 주자진도 등장한다또한, 4년 전 반역도들을 제압하던 과정에 이서백에게 일어났던 기이한 일까지 연결되면서자질구레하지만 복선이 될 법한 사건들이 줄줄이 딸려온다.

 

  이렇게 보면이야기가 상당히 진지하고 가라앉은 분위기일 것이라 여길 수 있다하지만 그렇지 않다우선 개그 담당이 확실한 주자진이 있다황재하를 우상으로 여기면서바로 앞에 있는 그녀를 알아보지 못한다또한집안에서 내놓은 괴짜로남들이 다 꺼리는 시체 검안을 너무도 좋아한다시체를 쌓아놓고 옆에서 배고프다며 챙겨온 저녁을 먹는 남자라니!

 

  게다가 황재하를 남자 환관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의 오해와 착각도 읽는 내내 입가에 웃음을 머금게 한다외국에서 온 사절이 황재하를 보고 비록 환관이지만 남아의 당당함이 살아있다는 칭찬은 그야말로 압권이었다더불어 이서백과 황재하의 다소 방향이 어긋난 대화라든지서로가 상대에게 품고 있는 착각도 무척 유쾌했다.

 

  황재하의 성격이 활기차고 긍정적이어서 마음에 들었다그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최고의 방법을 모색하고남의 도움에 고마워하고 또한 남을 돕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게다가 신분의 고하를 막론하고 죄를 저질렀으면 법 앞에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사고방식도 좋았다그녀는 자신의 신분이 드러날 위험에도 물러서지 않았다.

 

  지금까지 로맨스 소설의 진행을 따르자면조만간 이서백은 황재하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자각하고 그녀의 옆에 얼쩡대는 주자진이라든지 왕온에 대해 경계의 눈길을 보낼 것이다주자진은 왜 내가 남자인 환관에게 눈길이 가는가 고민할지도 모른다아니면 황재하의 정체를 알아차리고 좋은 협력자가 될 수도 있다그리고 왕온은 아마 양숭고라는 환관이 자신의 약혼녀이자 수배범인 황재하라는 사실을 알아챈 것 같다두 번째 사건을 해결할 때그가 남긴 말이 의미심장했기 때문이다그가 그 사실로 어떻게 대응할지 궁금하다과연 그는 황재하의 적이 될 것인지 아니면 동료가 될 것인지그리고 이서백의 연적이 될지 아닌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추리 로맨스 소설 중에는 로맨스에 치중하는 바람에 추리적인 면이 상당히 빈약한 경우가 많았다아니면 추리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는 바람에로맨스 감정의 흐름이 이상할 때도 있었다이 작품은아직 1권밖에 읽지 않아서 뭐라고 말할 수가 없다하지만 지금까지 보여준 흐름이나 두 장르에 대한 비중은 적절한 것 같았다계속 이런 분위기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