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주가의 대모험 - 1년 52주, 전 세계의 모든 술을 마신 한 남자의 지적이고 유쾌한 음주 인문학
제프 시올레티 지음, 정영은 옮김, 정인성 감수 / 더숲 / 2018년 3월
평점 :
절판


  부제 - 1년 52주, 전 세계의 모든 술을 마신 한 남자의 지적이고 유쾌한 음주 인문학

  원제 - The Year of Drinking Adventurously: 52 Ways to Get Out of Your Comfort Zone, 2015


  저자 - 제프 시올레티







  이 책은, 저자가 지금까지 마셔본 술을 특별한 기념일에 맞춰서 52개의 종류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가령 첫 번째 주는 추운 겨울이기에 이를 극복할 ‘스카치 위스키’를 소개한다. 그러면 두 번째 주에는 자연스레 미국의 위스키로 넘어가고, 세 번째 주는 당연히 캐나다로 이동한다. 그 와중에 봄에는 벚꽃이 생각나니 일본의 ‘사케’를 소개하고, 발렌다인데이가 있는 주에는 다크 초컬릿과 어울린다는 ‘아이리시 위스키’를, 5월 5일이 들어있는 18번째 주에는 멕시코의 기념일이 있으니 ‘테킬라’가 등장한다. 이런 식으로 보면, 1년 52주내내 술을 마실 핑계가 만들어진다. 좋은데?



  처음 제목과 부제를 보았을 때는 단순히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구나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다 읽고 나서는, 얼굴도 본 적이 없는 저자의 간이 걱정되었다. 저자는 일주일에 술 하나씩, 총 52개의 술을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가만히 따져보면, 52개가 아니다. 예를 들어 ‘배럴 숙성 맥주’인 9번째 주를 보면, 이에 해당하는 맥주를 만드는 회사들의 술을 대여섯 개 소개하고 있다. 향과 맛을 비교하는 걸 보니, 다 마셔본 모양이다. 그렇다면 저자는 52개가 아니라 적어도 200개가 넘는 종류의 술을 마신 것이다. 건강이 조금 염려스럽긴 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척 부러웠다. 나도 술 마실 줄 아는데…….



  전 세계라고 하지만, 주로 유럽과 미국의 술 소개가 많았다. 동양의 술은 한국의 ‘소주Soju’와 일본의 위스키와 ‘사케’, ‘소츄Shochu’, 그리고 중국의 ‘백주’와 ‘황주’가 다이다. 저자가 아직 한국의 ‘막걸리’를 맛보지 못한 모양이다. 혹시 2권을 낼 생각이 있다면, 꼭 막걸리 또는 ‘동동주’를 먹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런데 소츄라니? ‘김치’를 ‘기무치’라고 소개하는 일본의 상술이 생각나면서 혹시나 하는 의심이 들었다. 그리고 소주에 대한 부분에서 술잔을 비운 후 처음 술을 따라준 이에게 다시 돌려주고 술을 따르는 것이 예의라고 나왔는데, 요즘은 아니지 않나? 내 주위에서만 안 그러는 건가?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세상은 넓고 술 종류는 많다’였다. 꽃 향을 넣는다거나 사이다(한국의 사이다와는 다르다) 또는 커피, 벌꿀을 첨가하는 건 애교였다. 왜 굳이 술에 피클 주스나 고추를 넣는 건지 모르겠다. 사람마다 취향이 제각각이라지만, 이건 내 상상을 뛰어넘는 조합이었다. 혹시 안주와 술을 한꺼번에 먹겠다는 의미인가? 그럼 나는 술에 치킨을 넣고 싶다!



  술에 대한 저자의 표현 중에 재미있는 게 많았다. ‘그라파’라는 술을 처음 마셨을 때, 영화 ‘엑소시스트’에서 악마에 빙의된 소녀가 성수를 맞을 때의 기분에 대해 애기한다거나, 술이 떡이 되었을 때 앞뒤를 분간 못한다는 말을 하면서 사실 금주법 시대에 불량 업체들이 만든 술을 마시면 시력을 잃을 수도 있었다는 얘기 등등. 그냥 술에 대한 얘기만 있었으면 지루했을 수도 있는데, 이런 재치 있는 문장들 덕분에 킥킥대며 읽을 수 있었다.



  작년에 우리 남한과 북한의 지도자가 만나 종전에 대해 애기할 때, 온 나라 더 나아가 관련국들이 들썩였다. 그 때 트위터 타임라인을 휩쓴 트윗 하나가 있었는데, 대동강 맥주에 관한 얘기였다. 그렇다. 북한에도 맥주가 있었다. 당연한 거지만 조금 놀라웠다. 요즘에는 편의점에서 만원 한 장이면 세계 맥주를 4캔에서 6캔 사먹을 수 있지만, 안타깝게 북한의 맥주는 구할 수가 없었다. 진짜 평화가 유지되어, 편의점에서 북한 맥주를 사먹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우선 그 전에라도, 술파는 곳에 이 책을 들고 가서 하나씩 먹어봐야겠다. 아, 물론 1년 안에 다 마시진 않을 거다. 내 간은 소중하니까.



  아, 제일 아쉬웠던 것은 술병 사진이 한 장도 없다는 점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