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사람과 동물
지사동(지구와 사람과 동물) 지음 / 애니북스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작가 - 지사동(지구와 사람과 동물)






  인간들이 종종 잊어버리는 것 같지만, 이 지구에는 인간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생명체들이 존재한다. 그 생명체들 중에는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종류도 있고, 인간에 의해 사라진 부류도 있으며, 인간이 아직 알아차리지 못한 유형도 있다. 이 책은, 세 번째를 제외한 다른 두 유형에 속하는 생명체, 그 중에서도 동물에 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미 멸종한 태즈메이니아늑대부터 조만간 지구상에서 사라질 위험에 처해있는 오랑우탄, 가마우지, 갈라파고스 땅 거북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황소까지 총 열 여섯 종류의 동물이 등장한다.



  동물들의 개체수가 줄어들고 멸종하는 건, 대개 그들이 살던 환경이 바뀌거나 사라지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그러면 왜 환경이 변했을까? 공룡처럼 운석이 갑자기 떨어지는 불가항력적인 일을 빼고, 대부분의 환경 변화는 거의 인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지구 온난화는 100% 확실히 인간 때문에 일어난 문제이다. 그러니까 동물들이 사라지는 이유는 거의 인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신과 관련이 없거나 모르는 사람에 대해서는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 누가 사고를 당하거나 죽어도, 내가 아는 사람이 포함되지 않으면 신문 시가의 글자 그 이상의 의미는 갖지 않는다. 우리가 말 한마디 섞지 않은 외국 사람의 죽음에 슬퍼하는 것도, 그 사람을 나 혼자라도 알고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거나 뭔가 공감되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조지 로메로’감독이 사망했을 때, 호러 영화를 좋아하는 난 무척 슬펐다. 하지만 그가 누군지 모르는 사람에게는 그냥 외국인 한 명이 죽은 것에 불과하다.



  그렇기에 동물이 멸종위기에 처해있다고 아무리 주위에서 얘기해봤자, 알지도 못하고 공감되는 것도 없으면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이미 멸종한 거 뭐 어쩌라고, 숲을 보호하자고? 왜? 인간이 먼저 살아야지. 말도 못하는 동물 그거 없으면 좀 어때서?’ 이런 반응이 먼저 나올 수도 있다.



  이 책은, 위기에 처한 동물들의 삶에 대해 얘기하고 있다. 그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왔으며 지금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보여준다. 그걸 보면서, ‘이 동물은 이렇게 생겼고 이런 습성을 갖고 있구나.’라고 깨닫게 된다. 지금까지 몰랐던 그들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를 준다. 이제 그들과 인간은 아무 접점이 없는 관계가 아니라, 적어도 하나둘은 알고 있는 사이가 된다. 그러니 이제 멸종되거나 그런 위험에 처한 동물의 기사를 보면, 예전보다는 관심을 더 기울이게 된다. 그런 의미로 만화로 접근한 이 책의 방식은 무척 좋았다. 아무래도 줄글 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을 테니 말이다.




  하지만 읽으면서 어쩐지 너무 의미 부여를 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굳이 그들의 독특한 생활방식에서 인간적인 교훈을 찾아야 했을까? 물론 동물들에게서도 본받을 점이 무척 많다. 하지만 매번 교훈적인 마무리와 감동을 부여하려다보니, 어떤 부분에서는 이건 좀 억지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 때도 있었다. 너무 인간위주의 시각으로 해석한 것은 아닐까? 어떻게 보면 다큐 만화라기보다는 우화 만화에 더 가까웠다.


  그런 점만 빼면, 많은 사람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