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제 - Wol-ha : Very Bad Moon Rising, 2017

  감독 오인천

  출연 윤진영김준섭정성훈

 

 

 

 

  ‘월하의 공동묘지라는 1967년 영화가 있다독립군 오빠를 둔 기생 월향이 모함으로 생을 마감하고갓난아기인 아들을 지키기 위해 귀신으로 나타나 복수를 하는 내용이었다이 작품은 그 월향의 비석을 찾아 떠나는 일행의 남긴 기록물이다처음에는 모든 것이 순조로웠다다만 모든 것을 다 영상으로 기록해야 하고의뢰받은 것을 외부에 발설하지 않겠다는 계약서에 서명하는 것이 좀 묘하긴 했다일행은 비석의 위치를 안다는 안내자를 만나기만 하면 금방 일이 마무리될 것으로 생각했다하지만 안내를 하러 온 사람은 이상한 행동과 함께 횡설수설하더니급기야 기괴한 춤을 추며 사라져버린다산에 남겨진 그들은 통화를 시도하지만전파마저 잡히지 않는다그러던 그들 앞에 뭔가 보이는데…….

 

  아마 2018년에 본 최악의 한국 공포 영화를 꼽으라면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갈 작품이 아닐까 싶다사실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간다고 썼다가생각해보니 최악의 영화가 다섯 개를 넘어서 열 손가락이라고 적었다.

 

  영화는 페이크 다큐 형식을 취하고 있다의뢰인이 모든 과정을 하나도 빠짐없이 영상으로 찍으라고 했기에일행은 거의 모든 것을 다 찍고 있었다아무래도 내가 페이크 다큐라는 장르를 그렇게 좋아하지 않기 때문인지 모르지만영화는 상당히 지루하고 짜증이 났다공포 영화에서 ?’라는 질문을 하는 건 무의미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미친 사람의 심리를 일반인이 이해하는 건 어려운 일이니까 말이다하지만 이 영화는 그런 점을 고려해도 자꾸만 ?’라는 질문이 떠올랐다왜 처음 등장하는 의뢰인은 일본말을 하는 걸까왜 의뢰인은 한국어를 잘하지 못하는 자신의 비서를 굳이 동행시켰을까왜 그 사람은 갑자기 그들을 공격했을까월향의 묘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기에 그런 일이 벌어진 걸까등등.

 

  영화 월하의 공동묘지를 보았기에혹시 비석을 찾으려는 일본인이 월하의 귀신에게 살해당한 의사나 찬모의 후손이 아닐까 내지는 월하의 오빠가 독립군이었는데 거기에 관련이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상상을 하기도 했다그리고 일행 중의 한 명이 월하의 묘 앞에서 내뱉는 대사는 어쩐지 그녀의 남편이 할 법한 내용이라 혹시?’라는 의문이 들기도 했다하지만 영화는 그런 ?’에 힌트가 될만한 것들은 하나도 보여주지 않았다그나마 월하의 공둉묘지를 본 사람이라면 그 영화와의 연결점을 찾아내겠다는 집념으로 이런저런 상상과 망상을 하겠지만그렇지 않은 사람은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할 것 같았다.

 

  그리고 주연을 맡은 배우분낯익다고 생각했더니 예전에 웃찾사와 코미디 빅리그라는 프로그램에서 본 기억이 났다그래서일까아무리 진지한 연기를 해도 그 방송에서 보여줬던 코미디언으로의 모습이 자꾸만 연상되었다그때도 나름 진지한 표정으로 대사를 하면서 사람들을 웃겼는데여기서 보여주는 모습과 별로 다르지 않았다사실 그래서 후반부에 아련한 표정을 짓는데자꾸만 웃음이 나와서 몰입하기 힘들었다.

 

  이 영화의 단 한 가지 장점이라면고전 영화인 월하의 공동묘지’ 홍보를 했다는 것 정도그 이외에는 장점이 보이지 않았다그런데 사실 그 홍보도 그리 훌륭하게 해낸 것 같지도 않고……. ‘여긴 어디난 누구?’라는 심정으로 본 영화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