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넌
코린 하디 감독, 데미안 비쉬어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1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제 - The Nun, 2018

  감독 코린 하디

  출연 테이사 파미가데미안 비쉬어보니 아론스샬롯 호프

 

 


 

  영화의 시작 부분에, 1952년에 실제로 발생했던 사건이라는 문장이 나온다.

 

  한 수녀가 자신이 몸담은 수녀원 문 앞에서 목매단 시체로 발견된다바티칸에서는 사건을 조사하기 위해 두 사람, ‘버크신부와 수습 수녀인 아이린을 파견한다시체를 처음 발견한 프렌치의 안내로사건 현장에 도착한 두 사람은 뭔가 불길한 느낌을 받는다그리고 그들은 수녀원의 지하에 봉인되어 있던 악령과 만나게 되는데…….

 

  영화 컨저링 2 The Conjuring 2’를 보면엄청난 존재감을 내뿜는 악령이 하나 등장한다바로 수녀의 모습을 한 악마로주연은 아니었지만 나올 때마다 보는 사람을 오싹하게 했다그러고 보면 컨저링’ 시리즈에서는 메인 귀신보다 조연 귀신이 더 압도적이었다. 1편에서는 애나벨 인형이, 2편에서는 수녀 귀신이 영화의 분위기를 이끌어갔다.

 

  그런 수녀 귀신 단독 영화라는 소식에무척 많은 기대를 했었다컨저링 2편에서 그 무시무시한 분위기와 존재 자체로 뿜어져 나오는 카리스마가 너무도 인상적이어서과연 어떤 작품이 나올까 궁금했다그런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영화는 다소 심심했다잔잔하다가 깜짝 놀라게 하는 공포 영화의 흐름을 잘 따라가고는 있었지만뭐랄까……너무 모범생 같은 흐름이었다. ‘이제 뭔가 튀어나오겠네’ 하니까 나오고, ‘설마 이게 끝은 아니겠지’ 하니까 진짜 끝이었다.

 

  영화에서 바티칸이 정식 수녀도 아닌 수습 수녀를 파견하는 것이마치 영화 양들의 침묵 The Silence of the Lambs, 1991’에서 FBI 훈련생인 스탈링에게 사건을 맡기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실패하면 자기네들의 책임을 모면해보겠다는 건가아이린은 어릴 적부터 환상을 봐왔고 아직 종신 서원을 하지 않았다또한 그녀는 다른 수녀들이 들으면 놀랄만한 이야기를 하는아직은 믿음이 부족한 사람이었다그러나 그녀는 수녀원에서 여러 일을 겪으면서 신에 대해 믿음과 자기희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깨닫게 된다.

 

  버크 신부 역시과거에 퇴마 의식을 실패한 경험이 있다그 때문에 그는 악몽에 시달리고 자신에 대해 믿음을 잃어버린 상태였다수녀 귀신은 그의 그런 부분을 알아차리고그 소년의 모습으로 그에게 공격해온다그가 악령을 물리칠 수 있는 길은과거의 환영에서 벗어나는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영화는믿음을 잃어버렸거나 부족한 두 성직자가 진정한 주의 종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다루고 있었다물론 그 여정은 무척이나 길고 힘들었으며 고난의 연속이었다신에게 다가가는 길이 쉽기만 하면 재미없어 빙고? 개나 소 다 그분의 오른편에 앉아있을 테니 그건 뭐 그럴 수도 있다.

 

  영화는 컨저링 1 The Conjuring, 2013’과 이어지는 부분이 있는데그 말은 즉이번 퇴마가 성공적이지 않았다는 의미였다아차스포일러그나저나 아이린 역할을 맡은 배우가 컨저링 시리즈에서 워렌 부인’ 역을 맡은 배우의 여동생으로분위기나 외모가 흡사하다그래서 아이린 수녀가 결국 수녀복을 벗어버리고 본격적으로 퇴마사로 전직한 게 아니냐는 상상도 해보았다.

 

  영화 애나벨 Annabelle’ 시리즈도 1편은 그저 그랬는데, 2편은 전편을 능가하는 재미를 선사해주었다혹시 이 영화도 2편을 만든다면, 1편을 뛰어넘는 속편이 나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