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동딸이 뭐가 나빠? 비룡소의 그림동화 190
캐리 베스트 지음, 노은정 옮김 / 비룡소 / 2008년 2월
장바구니담기


눈을 부릅뜨고 외동딸이 뭐가 나쁘냐고 따지는 아주 도발적인 그림책을 만났다.
'흠, 외동딸이 뭐가 나쁘지?'
나는 언니도 둘이고 오빠와 남동생도 있고, 우리 애들도 삼남매라서
외동이 경험이 없으니 솔직히 뭐가 나쁜지 모르겠다.^^

<부끄럼쟁이 바이올렛>과 <루비의 소원>에서 만났던 작가와 화가나 낯설지 않다.
외동이었던 작가의 경험이 생생하게 살아 있고,
당차고 개성있는 캐릭터와 파스텔 톤의 따뜻한 그림이 좋다.


늘 의기투합 똘똘 뭉쳤던던 삼남매는 어느새 자라 기숙사로 뿔뿔이 흩어졌다.
주말에 집에 오는 막내는 같이 수다 떨고 맞장구 칠 언니 오빠가 없어
외로움을 타는 것 같다고 엊그제 큰딸이 알려줘서 좀 심란했다.
아~ 막내의 외로움은 미처 생각지 못한 복병이다.ㅠㅠ

내가 모르는 외동딸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안다는 야무진 꼬마숙녀 이름은
로즈메리 엠마 안젤라 리네트 이사벨 아이리스 말론이다.
무슨 이름이 이렇게 길어? 원, 부르기도 힘들겠다.ㅋㅋ

아기가 태어나자 가족들은 자기가 좋아하는 이름을 붙이려고 했다.
엄마는 로즈메리
아빠는 엠마
친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안젤라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는 리네트
바바라 이모는 이사벨
제프 삼촌은 아이리스~

결국 아기는 여섯 개나 되는 이름을 주르르 달게 되었다.

하지만 이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다.
모두 아기만 보면 귀여워서 어쩔 줄 모르고
"아유, 착하기도 하지!"
"와, 천하장사인 걸!"
"어쩜 이렇게 손발을 척척 잘도 놀리누!"
"우리 공주, 우아하기도 하지!"
"어머머, 명랑하기도 해라!"
"게다가 똘똘하기까지!"
아기를 보는 어른들은 하루에 열두 번도 더 거짓말을 한다고 하잖는가!^^

"긴 이름 싫어!"
아기가 맨처음 한 말을 듣고 정말 까무러칠 뻔했다.ㅋㅋ
아기는 독립을 쟁취하듯
'로즈메리'라는 짧은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고.^^

모든 관심과 사랑을 독차지하던 행복도 잠시 뿐.
"외동딸 노릇은 정말 힘들어!"
"엄마, 지금 당장 동생 하나 낳아 주세요!"
"난 이담에 크면 아이를 스물세 명 낳을 거예요. 외동딸이 되지 않게 말이에요."

하하~ 로즈메리의 외침은 공감이 된다.
대학 4학년 큰딸은 자기도 이담에 아이를 셋은 낳을거라고 말한다.
친구들도 자기 형제들 수만큼 아이를 낳을거라고 했다면서 깔깔거렸다.
정말 성장 환경이 중요한가 보다.

로즈메리는 외동딸이 뭐가 그렇게 나쁘냐고 묻는 엄마 아빠에게 소리친다.
"몽땅이요!"
"심심하고 따분해요. 게다가 맘대로 빈둥거릴 틈도 없잖아요!"
이담에 크면 아이를 한 명도 낳지 않을 거예요. 외동딸이 되지 않게 말이에요!"

과연 로즈메리는 외동딸 노릇을 그만 둘 수 있을까?

로즈메리는 오빠나 언니, 동생이 있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침대에서 난파선 놀이를 하거나 소꿉놀이도 하고
옷 갈아입기 놀이나 비밀 이야기를 나누고, 심지어 싸우는 것도 부러웠다.

심심할 땐 친구들을 집으로 불러 늦게까지 놀아도
결국 다들 자기 집으로 돌아가 버렸다. 어쩜 좋아~ ㅠㅠ

로즈메리는 자기 방 벽에다 이렇게 써 놓았다.
"나도 동생이 있었으면 좋겠다!"

마침내 로즈메리는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외톨이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양말 한 짝, 단추 한 개, 접시에 남은 쿠키 한 조각, 바퀴 하나....등등

로즈메리는 어떻게 됐을까?
설마 자폐에 빠지는 건 아니겠지....

외동딸인 로즈메리는 어떻게 외로움을 해결했을까?

"집에서 같이 살아도 되죠?"
로즈메리는 살아있는 것들을 데려와 이름을 붙여주었다.
거북이는 딱지, 고양이는 점박이, 토끼는 깜장이, 강아지는 누렁이...
노랑이와 파랑이라는 새 두마리와
<샬롯의 거미줄>에 나오는 거미 샬롯과 돼지 윌버도 한 식구가 되었다.

로즈메리와 외톨이 친구들은 시도 때도 없이 난파선 놀이도 하고
말다툼도 하고 비밀 이야기를 나누지만 아무도 집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외동이라고 지나치게 오냐오냐 키우면 자칫 버릇없거나
이기적이고 자율성 없는 아이로 자라기 쉽다.
하지만, 로즈메리는 일찍 독립선언을 하고 반듯하게 잘 자랐다.
여전히 외동딸이었지만 더는 외롭지 않았다고
"그럼 됐지요, 뭐 안 그래요?"
'누가 뭐래니~~~~ ㅋㅋㅋ'

로즈메리와 같은 외동이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건
식구들의 지나친 사랑과 관심보다는 마음을 나누고 놀 친구가 아닐까...


형제 자매가 있다면 다 컷어도 함께 어울려 놀 수 있어 좋다.
내가 셋을 낳은 건, 우리 아이들 말처럼 역시 탁월한 선택이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11-08-31 10: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쩔 수 없는 외동 아이가 가지는 단점이 눈에 보인다는 외동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께 권하여 보면 좋을 책이네요.

순오기 2011-09-01 11:30   좋아요 0 | URL
외동아이의 단점은 다르게 활용하면 장점이 될수도 있겠죠~ ^^

마녀고양이 2011-08-31 11: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끝에는 언니의 자화자찬으로 끝났다눈,, ㅋㅋ

언니, 우리 외동이도 잘 키워야할텐데 말이죠, 하두 어리광이 심해서.
동생도 필요없대요, 온리 엄마면 되나본데,, 어쩜 좋을까요? ^^

여행 즐거우셨나보네요, 아후, 부러워랑~~~

순오기 2011-09-01 11:31   좋아요 0 | URL
하하~ 외동이 엄마라, 순오기의 자화자찬에 밸이 꼴리셨나요?ㅋㅋ

2011-08-31 12: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순오기 2011-09-01 11:31   좋아요 0 | URL
^^

무해한모리군 2011-08-31 15: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형제가 없는 친구들을 보면 너무 외로워보이기는 하지만....
둘을 어떻게 키워요?!!!

순오기 2011-09-01 11:33   좋아요 0 | URL
우리큰딸 동기들은 자기 형제 수만큼 아이를 낳겠다고 한다네요.ㅋㅋ
하지만 결혼해봐야 실천여부가 판가름나겠지요.^^
둘 셋 되면 저희들끼리 잘 크니까 도전해보세요!!

yamoo 2011-08-31 2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멋진 그림책이군요...퀄러티를 볼 때 꽤 비쌀거 같네요.. 아동용 그림책 가격을 보고 ㅎㄷㄷㄷ 했더랬습니다..몇 페이지 안되는 책이 가격은...@_@ 도대체 한 장당 얼마를 호까하는 건지..

근데, 그림이 정말 끝내주는데요^^

순오기 2011-09-01 11:34   좋아요 0 | URL
그림책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군요.
그림책 매니아로 보고 또 보는 걸 생각하면 비싸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저는....^^

꿈꾸는섬 2011-08-31 21: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재밌는 그림책이네요.
삼남매의 눈싸움놀이도 재밌어 보이구요.^^

순오기 2011-09-01 11:35   좋아요 0 | URL
이 책, 꽤 괜찮아요~~~~ ^^
삼남매의 눈싸움은 정말 오랜만에 신나는 놀이였어요.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