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봄 - 개정판 레이첼 카슨 전집 5
레이첼 카슨 지음, 김은령 옮김, 홍욱희 감수 / 에코리브르 / 201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은 1962 년에 발간되어 아주 오랬동안 읽혀져 온 책이다. DDT를 비롯한 화학 살충제가 자연과 인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내용을 여러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화학적 용어와 에피소드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이 책은 겉으로 보기에 단순한 듯하다.  그러나 1950년대와 60년대의 시대적인 배경을 고려하면 이 책은 놀랍다.

 

《침묵의 봄》이 맞이한 당시의 문화적 기상도를 기억하기란, 또 의지확고한 지은이에게 퍼부은 분노를 이해하기란 싑지 않은 일이다. 환경 오염을 초래한 화학 살충제의 오용으로 우리 자신이 서서히 독극물에 중독되고 있다는 카슨의 주장은 오늘날에는 극히 상식적인 이야기지만, 1962년 《침묵의 봄》이 출간된 당시에는 혁명적이었다.-p13

 

작가는 대학에서 전공을 문학에서 생물학으로 바꿨다고 한다. 글쓰기와 과학, 두가지 모두에 재능이 많은 작가가 쓴 글답게 이 책에 나오는 문장은 깊이가 있고 흐름이 좋다.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을 이 책의 내용이 작가의 탁월한 글쓰기로 쉽게 읽혀지며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예시를 통해 우리에게 정확한 사실을 확인시켜 주고 거기에 따른 피해와 대응책을 알려준다. 각 장마다 다른 주제가 나타나 있지만 그 모든것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결국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인간이라는 것을 깨우쳐준다.

 

이 책의 서문에도 나와 있듯이 인간은 자연을 지배하는 존재가 아니라 그저 자연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으며, 하나가 파괴되면 연쇄적으로 모든 것이 파괴될 수 있다는 것을 작가는 강조한다.  이 책이 나온 후 정부 차원의 실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시민 조직이 만들어졌다. 비주류에 속해 있던 한 여성 과학자가 세상을 바꾸기 시작한 것이었다.

 

이러한 '침묵의 봄' 의 명성에도 불구하고 누군가는 이것이 언제적 얘기냐고 말할 수도 있다. 현재 시점에서 볼 때 그저 먼 과거의 사실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렇게 말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난 내가 지켜본 어떤 인생을 얘기해주고 싶다.

 

내가 어릴 때 나의 한 친척언니가 결혼을 한다. 결혼 후 아이들이 태어나고, 그 아이들이 아직 어렸을 때 남편의 몸이 아프기 시작했다. 그 병의 원인과 병명이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아 답답해 하다가 결국 그것이 고엽제에 의한 것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언니의 남편은 결혼하기 전에 베트남전에 참전했던 것이다. 몸이 점점 굳어가는 남편은 일을 할 수 없어 집에 있게 되고 언니는 집안의 가장이 된다. 병이 든 남자는 병마와 싸우고, 여자는 생활고에 평생 찌들렸다.  그 아이들도 힘겹게 살아야 했다. 병자는 오랫동안 몸을 전혀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되었고 그러다 생을 마감하셨다. 과거에서 시작된 일이 오랜 기간동안 인간을 괴롭히는 것이다.

 

전쟁에 나간 군인이 총이나 폭탄에 의해 부상을 당한 것이 아니라 하늘에서 엄청나게 뿌려된 고엽제에 의해 병자가 된 것이다. 그런 피해자에게 국가가 해준 것은 얼마되지 않는다. 인간을 죽이기 위해 자연에 가해진 행위의 결과가 결국은 그 행위자에게 비극적으로 돌아오는 것을 나는 성장하는 내내 보아왔다. 이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그러한 원인으로 지금까지도 고통을  당하고 있을 것이다. 살충제와 고엽제등 여러 화학약품은 그만큼 무서운 것이다. 인간의 이기심과 독선으로 인한 결과는 누군가를 불행에 빠뜨린다. 어느 누구도 거기에서 제외될 수는 없다.

 

지금 우리는 '침묵의 봄'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여러 위험한 화학 살충제는 사용 금지되었고, 법으로 아주 적은 양만을 사용하게끔 규제되고 있다. 그러나 1주일에 한 번 있는 아파트 재활용 수거일에 버려지는 패트병을 비롯한 플라스틱 제품의 어마어마한 양을 보면 무서워진다. 그렇게 '침묵의 봄'은 계속된다.

 

이제서야 읽은 '침묵의 봄' 은 나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일단 세상을 보는 눈이 달라졌다. 이 책을 읽은 후로 나의 생각과 행동이 바뀌어졌다. 머릿속에서만 머물던 자연과 환경에 대한 개념들은 사라지고 내가 움직이게 되었다. 조그만 것부터 하나씩 변화되고 내 행동에 대한 결과를 생각한다. 마스크를 쓴 채 여기저기로 많이 걸었던 올해의 봄은 나에게 경이로움을 주었고 그 경이로움을 유지시키기 위한 인공적 방법도 생각햐게 하였다. 무언가를 느끼고 질문할 수 있는 힘을 이 책은 나에게 주었다. 지속가능한(sustainable)것들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우리는 발전이라는 미명 아래 잠깐 편안함을 누릴 뿐 결국에는 벌레를 없애지도 못하면서 사악한 해충 방제의 희생물이 되어가는 것은 아닌지. 해충의 천적들이 농약 때문에 사라진다면, 새로운 해충이 등장해 느릅나무뿐 아니라 다른 나무들을 공격할 것이다.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통제할 것인가?
-p138

자연의 균형이 현재 모습 그대로 유지되는 ‘불변의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자연의 균형이란 유동적이고 계속 변화하며 조절과 조정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인간 역시 자연이 이루는 균형의 일부분이다. 그런데 가끔씩 인간이 이런 상태를 자의적으로 바꾸곤 한다. 그 결과 인간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문제가 생긴다.-p275

"우리는 그동안 유지해온 철학을 바꿔야 하며 인간이 우월하다고 믿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 또 자연이 인간보다 특정 생물체의 수를 조절하는 훨씬 더 경제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G.C.울리엣
-p290


댓글(6) 먼댓글(0) 좋아요(5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0-06-17 11: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그래도 최근에 이 책에 대한 관심이 생겨 읽어보고 싶었던 참인데 페넬로페 님의 리뷰를 읽게 되었네요. 이 책을 읽으라는 뜻인가 봅니다. 저도 읽어볼게요.

페넬로페 2020-06-17 11:35   좋아요 0 | URL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기대한것보다 훨씬 좋았습니다^^

파이버 2020-06-17 14: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늘 추천글만 보고 읽지 못하던 책인데 페넬로페님 리뷰를 보니 궁금해집니다 60년대에 쓰인 글이 아직도 호소력이 있다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씁쓸하네요....

페넬로페 2020-06-17 15:01   좋아요 1 | URL
정말 파이버님의 말씀대로입니다~~
여전히 침묵의 봄이 진행되고 있다는게 참 암담해요^^

클로드 2020-06-24 14: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작년에 읽었는데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제목도 너무 좋았고, 환경 다큐멘터리를 보고 온 것 같더라고요. 무엇보다 그 시대에 나온 책이 아직도 많은 이들에게 읽혀지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 안타까워요.

페넬로페 2020-06-24 15:45   좋아요 0 | URL
네, 다큐멘터리적인데도 문장의 흐름이 너무 좋아서 지루하지 않고 잘 읽혔던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