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탄생 - 다빈치에서 파인먼까지 창조성을 빛낸 사람들의 13가지 생각도구
로버트 루트번스타인 외 지음, 박종성 옮김 / 에코의서재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사장의 ‘열 한 계단‘ 에서는
책을 고르는 기준으로
‘불편한 책‘을 선택하라고 한다.
한 번도 접하지 않은 내용의 책,
내가 인식하고 믿는 것의 반대되는 책,
내가 지지하지 않는 쪽의 책,
이런 것들로.
그래야 이 세계를 바라보는
지평을 넓힐 수 있고
한 계단 더 발을 올리며
성장할 수 있는거니까.

‘생각의 탄생‘이
그런 불편한 책이 아니었나 한다.
살면서 지겨우리만치 그 굴레를
벗어나지 못하는 생각들,생각들!!
근데 이제껏 내가 알고 있었던
‘생각‘ 이란 말의 의미조차
다시 생각하게 해주는 책!!
살아오면서 보아왔던
이 세상에 대해
과연 난 여지껏
무엇을 보고 생각해 왔는가를
생각해보게 해주는 책!
천재들은 나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내가 그렇게 살지 못했다는 걸
뼈저리게 생각하게 해주는 책!
생각의 탄생은 그런 책이었다.

근데 놀라운 건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이 책이
재미있었다.
밑줄도 그어가며
수학 문제도 풀어가며
남편에게 이런 책을 왜 읽냐며
타박도 들어가며
그렇게 읽다보니
어느새 불편한 책이 좋은 책이
될 수 있었다,나한테**

Synosia‘-(종합지)
이렇게 되는 것!!
참 어려울 것 같다.
고정관념적인 생각도 많고
익숙하고 편안한 뇌만 사용해왔기에
쉽게 바뀔 수없다는것 안다.
그래도 기름칠해가며
조금씩 생각의 변화와 창조에
이르고자 시도는 해봐야겠다.
그렇게 해서 내가 바라는 바는
천재들이 완성한 위대한 업적이 아니라
언제라도 터질 수 있는 그들의 유머같이
온전히 나만의 것이 될 수 있는 것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창조적으로 생각하기
*상상력을 학습하는 13가지 생각도구ㅡ
관찰,형상화,추상화,패턴 인식,패턴 형성,유추,
몸으로 생각하기,감정 이입,차원적 사고,
모형 만들기,놀이,변형,통합
*위대한 통찰은 ‘세속적인 것의 장엄함‘
즉 모든 사물에 깃들어있는
매우 놀랍고도 의미심장한
아름다움을 감지하는 능력에 달려있다.
*추상이란 어떤 대상의 전체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눈에 덜 띄는 한 두개의
특성만을 나타낸다.
*나는 삶을 베낀다.
그러나 삶의 외양을 베끼는것이 아니고 시간을
가로질러 진화해가는 삶의 행보와 단계를 베낀다.
*생각이라는 행위는 본질적으로 공감각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