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성의 부름 문예출판사 세계문학 (문예 세계문학선) 77
잭 런던 지음, 임종기 옮김 / 문예출판사 / 201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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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야성의 부름>의 주인공은 덩치가 큰 아버지 세인트버나드와 어머니 스코틀랜드 셰퍼트 사이에서 태어난 "벅"이란 개다. 200쪽이 채 안되는 짧은 소설이지만 야성을 찾아가는 "벅"의 이야기에 사로잡혀 꽤 긴 여운이 남는다. 덕분에 영화 <콜 오브 와일드>도 보았는데 좀 실망했다. 생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며 야성의 부름으로 점점 변해가는 "벅"의 투지와 날카로움을 전혀 표현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가족들과 보기에 적절한 영화로 만들기 위해 미화를 많이 했다. 사실 <야성의 부름>을 제대로 영화화하려면 청소년관람불가가 맞을 것 같다. 따뜻한 남쪽나라의 판사 집안에서 여유롭고 안락한 하루하루를 보냈던 "벅"에게 하얀 눈이 오는 얼어붙은 대지의 북쪽나라에서 여유와 안락은 없었다. 사람들의 상냥함은 찾아볼 수 없었고 생존을 위해 빠르게 적응하는 수밖에 없었다.


  <야성의 부름>에서의 주인공이 사람은 아니지만, 사람 역시 환경이 변화하면 전혀 다른 사람이 된다. 고도로 문명화된 사회에서 사람들은 이성적인 사고로 점잖고 느긋하게 행동하지만 아주 먼 우리들의 조상들은 어땠을까. 까마득하게 먼 그 시대, 자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사람들은 무엇이든 했을 것이다. 동물들 역시 마찬가지다. 잔인하고 야만적인 행위를 하며 살아가는 그들을 우리는 짐승이라고 부른다. 미개한 사회라고도 부르며눈살을 찌푸린다. "벅"이 남쪽 땅의 여유로운 애완견에서 북쪽 땅의 혹독함에 적응하고 살아남기까지 주요한 깨달음을 준 것은 '몽둥이와 엄니'의 법칙이었다. 힘과 권력에서 오는 우위와 굴복을 "벅"은 절실히 깨달았던 것이다. 확실히 동물의 세계는 잔혹하다. 하지만 인간이 만들어 낸 잔혹함은 더 무섭고 잔인하다. "벅"이 야성의 부름을 받기까지 인간의 잔혹함은 계속되었다. 그의 생은 인간의 필요성에 의해 만들어진 운명이었다. 


  여러 군상의 사람들을 거친 "벅"의 지친 삶에서 마지막 인간, "손톤"이 등장한다. 그는 친절하고 관대한 사람이었고 그와 함께하면서 "벅"은 진실하고 열정적인 사랑을 처음으로 맛보았다. 그와의 생활은 행복했지만 "벅"은 야성의 부름에 끌리기도 했다. 왠지 더 이상의 글은 스포가 될 것 같아 이만 줄이겠지만 마지막 장면이 계속해서 맴돈다. 책과 마찬가지로 영화에서의 마지막 연출도 참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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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시작하는 라탄 공예 - 액세서리에서 바구니까지 일상 소품 23
라탄 바구니 교실 쓰무기 지음, 김한나 옮김, 조인명 감수 / 지금이책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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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악세사리부터 바구니까지 일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소품 23가지를 수록한 <처음 시작하는 라탄 공예>는 본격 라탄소품을 만들기 전에 알아둬야 할 정보들을 꽤 여러 페이지에 걸쳐 세심하게 정리해두었다. 일상생활에서의 라탄 소품이 잡지처럼 소개되었고 그 뒤로 라탄(환심)에 대하여, 준비 도구와 바구니의 구조, 짜기 기법, 공예 기법과 용어에 이르기까지 무려 책의 3분의2 정도를 할애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라탄 소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에는 <나혼자 산다>에 출연한 경수진의 취미생활로 인해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사실 나 역시 그 영상을 보고 원데이클래스를 다녀왔으니 그 매력을 인정한다. 나무줄기를 엮어 만드는 공예이다보니 자연친화적인 느낌이 들고 엮는 기법도 다양해 예술작품처럼 느껴지기도해서 사람들의 생활에 점점 더 깊숙히 들어오고 있다.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람은 적겠지만, 라탄 소품을 다들 한번씩은 사봤을 것이다.

   라탄공예에 입문하는 사람들은 원데이클래스도 좋지만 요즘은 영상으로도 잘 나와있어 그걸 보고 하는 것도 추천한다. <처음 시작하는 라탄공예> 역시 기초로 알아야할 정보들을 꼼꼼하게 수록하여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다만, 참고 영상자료가 없어 이미지로만 보는 것이 좀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다. 라탄공예는 다른 공예에 비하여 준비물도 많지 않고 번거롭지 않아 일반 사람들에게 접근성이 높은 편이다. 심지어 라탄(환심)도 값이 비싸지 않다. 게다가 실용적이고 인테리어로도 훌륭하니 가성비가 뛰어난 취미생활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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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한 가지 채소요리 - 제철 채소로 만드는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한 끼
이양지 지음 / 비타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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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을 한 이후로 이전보다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정보를 접하는 일도 많아졌다. 그에 비례하여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 퇴근을 하면 부랴부랴 있는 반찬을 꺼내 먹고 주말에도 늘 하는 요리만 하게 된다. 남편과는 주말에 밥을 같이 먹는터라 채소요리와는 멀어지게 되었다. 그도 그럴것이 채소요리는 금방 상하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을 수가 없고 손질이 번거롭다고 느껴진다. 채소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이러한 여러가지 이유로 식탁에서 멀어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다양한 식재료와 조리법을 모르기 때문에 최근들어 좋은 먹거리를 위해서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하루 한 가지 채소요리>는 그런 고민을 하는 내게 안성맞춤이었다. 네이버 푸드판 인기채널인 '마크로비오틱 한 가지 채소요리'를 통해 이양지 요리전문가는 집밥과 제철 채소의 건강한 조리법을 알려주고 있다. 제철이어야 하고 단순한 조리법이라는 규칙을 담고 있어 따라하는 사람들에게는 쉽게 접근이 가능할 것 같았다. 실제로 책에 실린 채소요리들이 전부 간단하여 부담없이 따라할 수 있을것만 같았다.

책의 앞 장에는 제철 채소의 특징, 영양, 손질법, 보관법, 맛있게 먹는 법 등의 유익한 정보를 소개하고 기본양념, 계량법, 써는 방법, 기본 맛국물을 함께 보여줌으로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생활요리로 아주 유익한 <하루 한 가지 채소요리>를 통해 요리 레벨업을 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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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으로 차린 사계절 저장식 - 제철 재료로 만든 피클·장아찌·병조림 60
손성희 지음 / 리스컴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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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가 되고 요리를 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것이 음식의 유통기한이다. 신선한 채소는 조금만 시간이 흐르면 상하는데 맞벌이라 매일 장을 보러가기 힘들어 늘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것 위주로 구매하게 된다. 그러다보니 늘 같은 재료를 사게되고 영양소 섭취도 균등하지 않은 것만 같다. 엄마가 반찬을 보내줄 때도 꽤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멸치볶음이나 장아찌 위주로 받아오고 있다. 상황이 그런지라 자연스럽게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을 좋아하는데 <자연으로 차린 사계절 저장식>은 그런 고민이 있는 내게 딱 필요한 책이었다.

더 오래,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60가지 조리법이 눈에 띈다. 신선한 제철재료를 요리해보고 싶었던지라 더욱 설레는 마음으로 보게 되었다. 피클, 장아찌, 해물장, 병조림의 조리법을 기록하여 밑반찬으로도 먹을 수 있고 요리나 간식, 술안주로도 안성맞춤인 60가지 음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방에 관심을 갖기 어려운 나의 상황에서도 충분히 간단하고 즐겁게 만들어 볼 수 있을 것 같았다.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렇게 다양한 피클과 장아찌가 있는지 처음 알게 되었다. 피클의 종류만 해도 20가지, 장아찌는 19가지다. 그 중 도전해보고 싶은 것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할라피뇨 피클과 파프리카 피클, 기본적인 오이, 양파피클이다. 피클의 상큼함으로 벌써 군침이 돈다. 장아찌 역시 꽤 오래두고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생소한 돼지감자 장아찌, 달래 장아찌를 만들어 보고 싶다.

하지만 오래 두고 먹는 음식일수록 소금이 많이 들어간다. 그래서 장아찌나 피클, 여러 저장 음식들의 염분이 문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자연으로 차린 사계절 저장식>에서 등장하는 조리법은 전통식 레시피를 재구성하여 짠맛을 줄이고 제철재료 고유의 감칠맛과 향을 살려 모든 요리에 두루 잘 어울린다고 한다. 책의 레시피 기준도 1~2인 가정에서 활용하기 딱이라 요즘 현대인들에게 제격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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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리버 여행기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7
조너선 스위프트 지음, 이종인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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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리버여행기를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친숙한 동화 같은 이야기를 성인이 되어 읽게 되었다. <걸리버여행기>의 생각나는 이미지는 배를 타고 여행을 하던 걸리버가 폭풍을 맞게 되고 깨어나 보니 머리카락부터 발끝까지 밧줄로 묶여 있던 그를 바라보는 아주 작은 사람들이었다. 그 이야기가 바로 ‘릴리펏(소인국) 여행기’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릴리펏 외에 브롭딩낵(거인국), 라퓨타(날아다니는 섬), 후이늠국(말의 나라)의 또 다른 여행기들이 있었다는 것이다. 모든 이야기들이 판타지 동화와 같은 느낌을 주어 흥미롭게 읽었다.

사실 릴리퍼(소인국)에 대한 여행기도 붙잡혔다는 부분만 알고 제대로 읽은 적이 없어 그 뒤로 이야기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지 못했다. 평소 잘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이야기를 제대로 아는 것은 설레고 재미있는 일이었다. 그 내용을 말하는 것은 스포를 하는 것 같아 조심스럽지만 위험한 순간마다 기지를 발휘하고 훌륭한 인품으로 아군을 만드는 그의 능력이 있기에 흥미진진하고 심장이 쫄깃한 여행이 가능했던 것 같다. 게다가 새로운 세상에서 위험천만한 일을 겪고도 계속해서 여행을 갈망하니 진정한 여행가라고 할 수 있겠다.

책 중간 중간 등장하는 판화는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상상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조지오웰이 극찬을 한 작품이라고 하는데, 단지 동화라고 칭할 수 없는 것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풍자소설이기 때문이다. 역사 배경을 알고 읽지 않은 터라 그 시대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지만 문장 주석에 역사와 관련된 설명을 일부 해주어 읽는데 도움이 되었다. <걸리버여행기>의 저자 스위프트는 당시 영국의 정치, 사회의 타락과 부패에 대한 비판을 이야기를 통해 풀어냈고 그 이야기는 아직 읽히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한 저자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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