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세구 : 흙의 장벽 1~2 - 전2권 은행나무세계문학 에세
마리즈 콩데 지음 / 은행나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프리카, 미지의 공간, 작열하는 태양아래 살아 숨 쉬는 생명들이 울부짖는 곳. 내게 아프리카는 그런 이미지로 다가온다. 척박함, 가난, 굶주림, 기아, 질병, 말라리아, 전쟁과 같은 잔혹함이 끊이지 않는 곳. 과거 서양국가로 인해 지역적 특성과 문화에 상관없이 마구잡이로 땅이 그어져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이들이 대립하고 충돌하는가 생각하면 눈쌀이 찌푸려지기도 한다. 안타까운 역사를 뒤집지 못하고 끝내 어둠 속에 남아 있는 것 같아 씁쓸해지기도 한다. '마리즈 콩데'는 흑인 여성과 노예에 대한 소설을 썼다. <세구: 흙의 장벽 1, 2>는 두 권을 합쳐 900쪽에 달하는데 프랑스 현지 출간 시 20만부 이상 팔리며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른 히트작이다. 현재 아프리카 말리 공화국의 도시인 18세기 세구왕국을 배경으로 한 역사소설로 역시 재미있다. 고전이 좋은 이유는 강산도 변한다는 긴 세월이 흘러도 삶을 꿰뚫는 힘을 가진다는 것이 아닐까 싶다. '마리즈 콩데'의 <세구: 흙의 장벽1, 2>는 생각이 많아지는 소설이었고 어쩌면 속단했던 아프리카의 역사를 제대로 마주할 수 있도록 낱낱이 보여주었다.

'세구'는 아프리카 대륙의 높은 흙의 장벽을 둘러싼 막강한 왕국이다. 전성기를 맞이한 세구 왕국 귀족가문을 중심으로 이야기는 흘러간다. 트라오레가문의 수장 두지카, 그리고 네 아들 티에코로, 나바, 시가, 말로발리. 이 네 명의 형제의 삶을 따라가다 보면 아프리카 대륙이 당시 어떤 정치적 상황에 놓여 있었고 종교적 생활과 의식은 어땠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네 형제의 결말은 지금의 아프리카 대륙을 보듯 끝없이 비참하고 비극적이지만 우리가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 진정 한 걸음 나아갈 수 있는 것처럼 '마리즈 콩데'의 <세구: 흙의 장벽>은 아프리카 문학을 통해 뒤로 후퇴하지 않고 한 걸음씩 나아가자고 힘주어 말하는 경종 같았다.

언제나 과거에는 미래가 있다. 과거를 알지 못하면 현재를 제대로 살 수 없고 미래도 그려낼 수 없다. 이 변치않는 사실은 어느 역사나 마찬가지다. 아주 크게는 세계, 국가가 되겠지만 개개인에게도 해당된다. 결국 글은 독자의 것이다. 같은 글을 읽고도 느끼는 바가 읽은 사람의 수만큼이나 다양하듯이 우리는 어떤 소설을 읽고 예상치 못하게 자신의 삶에서 무언가를 찾아 내기도 한다. 고민히 깊어지는 글은 늘 좋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amoo 2022-07-17 21: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몰루는 작가들이 왜 이리 많은지....새 작가들의 작품들이 계속 출간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