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언어생활
김윤나 지음 / 카시오페아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하나 둘 찰 때마다 언어가 가지는 중요성을 앍아가는 중이다. 여전히 말이 가진 힘은 중요하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면 말을 더 잘할 수 있는지 고민한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언어의 기술이 그렇듯 이기는 대화법에 열을 올리고 있다는 점이 조금은 안탑까운 현실이란 생각도 든다. 우리에게는 삶의 질을 높여주는 언어가 필요하다. 개인생활에서도 직장생활에서도 건강한 관계를 이어가기 위한 소통이 말이다. 그런 측면에서 <슬기로운 언어생활>은 당신이 알고 있었지만 깊이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 혹은 너무 사소한 것이어서 구태여 신경쓰지 않았던 것들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해 줄 것이다.

  책의 제목처럼 말 많은 세상에서 말 너머를 보는 법을 아는 것, 그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이를 알기 위해 첫째 말 너머에 있는 것들과 둘째 말하기 전에 알아야하는 것들, 셋째로 말하지 않으면 모르는 것들, 마지막으로 사랑하면 보이는 것들까지 각 단계를 거쳐 슬기로운 언어생활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다만 이 책으로는 절대 바뀌지 않을 사람도 존재한다. 대화를 하다 보면 쉽게 짜증을 내는 사람들, 타인의 행동에 생각에 언어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짜증을 내는 사람들이다. 저자는 이러한 사람들은 안탑깝게도 상대의 행동과 말, 생각이 나에게 편하지 않은 이유를 나로부터 해결해야 말이 곱게 나갈 수 있다고 얘기한다. 남자친구가 이런 유형에 속하는데 얼마나 공감했는지 모른다. 본인을 제대로 마주하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다. 또 다른 문제는 그 문제를 마주하는 것을 넘어서 이를 인정하고 변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데 아마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슬기로운 언어생활>은 짧은 에피소드를 묶어 놓은듯 쓰여 있기 때문에 쉽게 읽히고 이해된다. 상대방의 의중을 헤아려 대화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그런 배려가 어떤 관계를 만드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그동안 문제중심으로 대화했던 내 언어습관을 반성하게 된 기회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ora 2018-05-08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문제중심 관계중심 감정중심 ... 어떤 게 좋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