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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람 - Wa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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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옛적에 [시티 오브 조이]라는 영화가 있었답니다. 너무 어릴 때 봐서 잘 기억은 안 나지만, 작고한 패트릭 스웨이지가 출연했던 게 생각이 나네요. 지금도 각종 영화나 만화, TV에서 패러디의 단골 소재로 삼는 [사랑과 영혼]의 주인공 말입니다. 늦게나마 별세하신 패트릭 스웨이지 씨께 명복을 빕니다.

이 영화를 얘기할 때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소재가 있습니다. 바로 신부가 시집갈 때 갖춰야 할 [지참금]이라는 제도입니다. "지참금 없는 자, 결혼도 없다" 가 지참금 제도의 요지죠. 참 불합리한 제도이지만 아랍권 국가에서는 지금도 당연하게 통용되는 제도이기도 합니다. 이 영화가 나온 게 1993년입니다. 정말 옛날 얘기처럼 들리지만,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이들 국가에서 여성 인권이라는 개념의 진전은 별로 바랄 수 없을 듯합니다. [아쉬람]이 무려 2010년 올해에 출시된 작품이니까요. 

[아쉬람]은 인도에서 여성이 남편을 잃었을 때 강제적으로 수용되는 곳을 말합니다. [아쉬람]에 수용된 과부들은 이 곳에서 죽을 때까지 살면서 남편의 명복을 기원한답니다. 이 곳에 들어선 순간 여성으로서 누릴 수 있는 자유와 권리, 인권은 박탈당한 것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어찌 보면 인권의 무덤이라고 할 수 있는 이 곳에 8세 소녀 "쭈이야"가 들어오게 되면서 이야기는 시작합니다. 8세에 갓 결혼한 어린 새댁 쭈이야, 8살에 결혼한 것도 서러운데 결혼식 다음날 남편이 죽어 버립니다. 아무 것도 모르는 쭈이야는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과부들의 쉼터 "아쉬람"으로 오게 되죠.  

영화는 쭈이야의 눈을 통해 세상을 보여줍니다. 수천 년 동안 지속된 관습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합니다. 8살 어린이가 과부가 되어 평생 동안 골방에 갇혀 살아야 한다는 잔인한 현실도 수천 년간 이어져 내려온 관습 앞에서는 전혀 불합리한 것이 아닌, 당연한 것이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인습에 눈이 먼 어른들 앞에서도 쭈이야는 어찌나 천진난만한지 모릅니다. 튀김과자 하나만 먹어 보고 싶다는 할머니에게 쭈이야는 노점에서 파는 튀김과자를 자신이 먹지 않고 할머니께 싸다 드립니다. 튀김과자를 먹고 나서 할머니는 돌아가셨지만 말입니다. 때묻지 않은 소녀의 천진함과 인도판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를 구경하고 싶으신가요? 이 영화 강추입니다. 



왜 이 영화가 인도판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냐고요? 이 훈남훈녀를 이어주는 메신저 역할을 바로 "쭈이야"가 도맡았기 때문입니다. 18살 소녀와 신지식으로 무장한 도련님의 풋풋한 사랑은 [아쉬람]의 과부라는 이유로 좌절됩니다. 아참, 이 도련님 영화에서 보면 되게 멋있습니다. 아랍권에 미남 미녀가 많다는데 진짠가봐요. 



이런 아이가 골방에 갇혀서 평생을 살아야 한다는 게 믿어지십니까? 이 나라의 관습으로 보면 그게 당연합니다. 그러나 보편적인 인류의 윤리로 봤을 때는 절대로 그게 당연한 것이 아닙니다. 왜 영화 속의 사람들은 이런 현실을 눈앞에 보고서도 그걸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요? 저는 이 영화를 보면서 동화 속 주인공인 [벌거벗은 임금님]을 떠올렸습니다. 벌거벗은 임금님은 어린이용 동화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철학의 관점에서 봤을 때는 인식론의 한 부분으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8살 어린이가 과부가 되어 쉼터에서 평생을 마쳐야 한다는 것"이라는 현실에 아무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으면, 그 현실은 아무런 재제 없이 그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과연 그게 타당한 일일까요? 벌거벗은 임금님을 보고 "저 임금님 벌거벗었어!"하고 외쳐준 아이가 없었다면, 임금님은 그대로 자신이 정말로 옷을 입었다고 믿고서 온 나라를 돌아다녔을지도 모릅니다. 



예쁘죠?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인 깔랴니입니다. 아쉬람의 관습을 이겨내고 사랑을 쟁취할 뻔... 했지만, 반전이 있습니다. 영화에서 확인하세요. 

 

깔랴니의 혼인을 축하하면서 아쉬람에서 벌어진 잔치, 쭈이야의 환한 웃음이 애처롭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기뻐했던 깔랴니의 결혼식은 취소되고, 아무리 발버둥쳐 봤자 아쉬람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음을 깨달은 깔랴니는 사랑하는 사람을 남겨둔 채 이승에서의 슬픈 삶을 스스로 끊습니다. 이 애처로운 이들에게 희망은 없는 것일까요? 이 영화에는 두 사람의 주인공이 있습니다. 18살의 꽃다운 소녀 깔랴니와 8살 철모르는 과부 쭈이야는 나이를 초월한 친구가 되지만, 두 사람이 맞이한 미래는 전혀 다른 것이었습니다. 깔랴니는 좌절을 의미하는 캐릭터입니다. 물론 그녀에게도 나라얀이라는 구원자가 있었지만, 구원자는 결국 현실의 거대한 벽을 이겨내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쭈이야는 어떨까요? 쭈이야 역시 깔랴니의 전철을 그대로 밟았습니다. 어린 나이에 아쉬람에 수용되었고, 생계를 위해 남성들의 성노리개로 보내집니다. 그러나 쭈이야의 구원자는 돈이 많지도 않고 신지식으로 무장한 인텔리도 아닌, 아쉬람에서 반생을 보내온 중년의 과부 사꾼딸라였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쭈이야를 구원하는 데 성공합니다. 마하트마 간디가 탄 기차를 향해 큰 소리로 외치는 사꾼딸라, 그녀의 외침은 이 영화가 세상에 알리고 싶은 메시지이자, 영화를 관통하는 주제 그 자체입니다. 

"도와주세요! 이 어린 것이 과부라구요!" 

이 대사가 의의를 가지는 이유는 드디어 현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이 등장했다는 것 때문입니다. 아무도 쭈이야가 과부라는 사실에 의문을 갖거나 부정하지 못했습니다. 어느 누구도 부수지 못했던 관습이라는 거대한 벽에 반기를 드는 사람은 상류층 인텔리 나라얀이 아닌 평범한 아줌마인 사꾼딸라였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감독의 의도는 아직도 잔존하고 있는 아쉬람 제도 뿐 아니라 그에 못지 않은 전근대적 관습들을 그만 버리자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감독이 바라는 혁명의 주체가 누구인지는 명백합니다. 그는 특별한 사람이 아닌 평범한 대중들이 스스로 이러한 담론에 참가하기를 바랐던 것입니다.  

영화는 간디가 타고 있던 기차에 우연히 동승한 깔랴니의 약혼자 나라얀이 사꾼딸라의 품에 안긴 쭈이야를 힘차게 끌어안는 것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과연 인도라는 거대한 벌거벗은 임금님은 사꾼딸라가 외친 자그마한 목소리를 들었을까요? 감독은 엔딩에 작은 멘트를 덧붙였습니다. 아직도 아쉬람 제도는 인도 곳곳에 성행하고 있고, 수많은 여성들이 그곳에 수용되어 있다고 말입니다.  

 

이 영화는 상영된지 좀 지난 영화입니다. 그러나 IPTV를 이용하면 언제든지 보실 수는 있습니다. 저는 LG텔레콤을 이용합니다. COOK은 어떨지 모르겠네요.  

이 영화 말고도 아랍권 여성에 대한 책에는 이번에 들녘에서 나온 이런 책도 있습니다. [페르시아의 신부] [아쉬람]의 울적한 분위기와는 달리 아줌마들의 생기 넘치는 수다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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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의 왕자 : 시간의 모래 - Prince of Persia: The Sands of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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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만하면 이렇게 점수 박하게 주진 않는데... 마지막 10분이 영 엉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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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길들이기 - How to Train Your 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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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보고 왔습니다. 다음에는 3D로 보고 싶네요. 드래곤 전대 공중전 대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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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길들이기 - How to Train Your 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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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ew 사실 이번 달은 눈코뜰새 없이 바빴다. 아랫글에 합격했다고 지랄발광 쌩쇼를 한 교육생 코스는 오전 10시까지 집합하라는 바람에 아침잠은 날라갔고 달님공주는 긴급히 친정으로 호송됐다.(...) 집안은 개판이고 교육 끝내고 오면 파김치가 되어 쓰러지기 일쑤다. 약 1주간을 이렇게 생활하다 보니 어느새 달님공주는 엄마가 자기를 안 봐준다고 완전 왕따 모드가 되어 있었다. 엄마 미워! 딴엔 엄마한테 화풀이한다고 꺼낸 말이지만 쪼끔 가슴이 뜨끔하다. 그래서 오늘은 경사스런 부처님 오신 날을 맞아 온가족이 영화를 보러 가기로 했다. ...그러고 보니 알라딘에서 받은 적립금도 다 떨어져 간다. 으음... 이렇게 블로그를 비워 놓으면 곤란한데.  

바이킹의 세계, 절대 친구가 될 수 없는 둘이 만났다?
용맹한 바이킹과 사나운 드래곤들의 싸움이 끊이지 않는 버크섬.
바이킹 족장의 아들 ‘히컵’은 드래곤 사냥에 소질 없는 마을의 사고뭉치.
어느날 그는 부상 당한 드래곤, ‘투슬리스’를 구하게 되고, 아무도 몰래 그를 돌본다.
서로를 알아가며, 드래곤들의 친구가 된 ‘히컵’.
그들과의 새로운 생활을 만끽하던 ‘히컵’은 드래곤들의 위험한 비밀을 알게 되는데...

불멸의 드래곤과 바이킹족 이단아의 만남!
2010년 5월, 그들의 스펙터클한 모험이 시작된다!

<여기부터 스포일러 지뢰밭, 주의 바람> 

사실 쿵푸팬더를 무지 재미나게 봤었기에 속편이 꼭 제작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그런데 아무 기대 없이 갔던 [드래곤 길들이기]에 난데 없이 쿵푸팬더의 향기가 풍기는 게 아닌가? 무슨 양산형 판타지 소설 이름같이 생긴 제목[드래곤 길들이기], 애들 손에 이끌려 아무 기대 없이 끌려 가는 부모님이라면, 껏해야 애들 만화겠지 여기고 가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절대 그러지 마시라... 고, 말했음 좋겠지? 아니다. 그냥 그대로 가셔도 좋다. 그래야 이 영화를 더욱 재미나게 보실 수 있을 테니까. 아이들도 물론이고 어른들도 만족해서 나오는 영화다.  

1. 우리들은 요괴인간바이킹이다를 외치는 근육질 아빠, 왠지 모르게 핏속에 국수 국물이 흐른다는 그분의 향기가?  

우리 분수에 무슨 쿵푸냐를 드높이 외쳤던 포의 아버지와 피규어 오덕 아들 포의 갈등 구조는 제작진의 차기작 [드래곤 길들이기]에서도 그대로 녹아들었다. 순수마초 바이킹인 족장 아버지와 국민약골 이윤석씨도 한 수 접을 것만 같은 바이킹 약골 아들 히컵 사이도 그다지 따사롭지만은 않다. 드래곤이라면 철천지 원수라고 치를 떠는 아빠 앞에 도저히 드래곤 키울래요를 입밖에 낼 수 없는 불쌍한 아들 히컵의 분투는 옆에서 보기만 해도 안쓰럽기 그지 없다. 아니, 이 경우에 불쌍한 건 아들이 아니라 아들이 주워온 드래곤이랄까? 왜 하필 잡혀도 그런 비리비리한 놈한테 걸려가지구...    

2. 시푸 사부와 타이그리스의 추억을 떠올리고 싶다면 이분을 보라, 미소녀 츤데레여전사 아스트리스  

쿵푸팬더의 히로인 타이그리스도 까칠하기 이를 데 없는 아가씨였지만 아스트리스도 까칠하기로는 둘째가라면 서러운 여전사다. 까칠하기만 하면 다행이게? 바이킹 또래 친구들 중에서도 발군의 전투력을 자랑한다. 뚱보 팬더는 고사하고 부실하기로는 국민할매 김태원도 울고 갈 사고뭉치 히컵에게 그녀는 가까이하기에 너무 먼 그대랄까. 그런데 이 걸어다니는 해골 자식이 어느 순간부터 슬슬 아스트리스의 신경을 긁기 시작한다. 방패도 제대로 못 드는 게 감히 자기도 상대하는 데 쩔쩔 매는 드래곤을 갖고 놀다니, 괘씸하고 짜증난다. 아무래도 저 자식한테는 뭔가 비밀이 있다. 그것도 남들한테 들키면 매우 곤란할 그 무엇이...

3. 바이킹계의 엄친아국민약골 히컵, 불쌍한 히어로 뽑기 대회나 한번 만들어 봐?  

지가 무슨 바이킹계의 하이디라고 드래곤과의 교감을 주장하면서 바이킹과 드래곤의 수십년간의 전쟁에 초를 치는(...) 주인공은 다름 아닌 바이킹 최고의 전사 족장님의 아드님 되시겠다. 아빠의 바램은 간단하다. 가질 거 다 가졌지, 남들보다 머리가 나쁘길 하나, 사지 모자란 데가 있나. 그가 보기에 아들에게 단 한 가지 부족한 것은 바로 마초성패기와 투지다. 그런데 아들은 번번이 엇나가기만 한다. 뭘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있길 하는지, 남들은 고양이나 강아지를 주워온다는데 이눔의 자식은 주워 왔다는 게 자기가 철천지 원수로 여기는 그 파충류다. 어느 집에나 이런 아버지는 존재한다. 남의 말은 귓등으로도 안 듣고, 오로지 나를 따르라를 외치는 불도저식 아빠가. 이런 아빠 밑에선 자녀들도 참 피곤하기 마련이다. 자기가 뭐 원해서 약골로 태어난 것도 아니고 원... 족장 아들이라지만 누가 알아 주는 것도 아니고 친구들 사이에선 왕따 당하기 일쑤에 좋아하는 여자애는 자기하곤 전혀 다른 바이킹계 엘리트... 나 같으면 세상 살기 참 피곤할 거다. 하긴, 빈곤한 히어로계의 스파이더맨을 따라오기는 아직 멀었겠지만.   

4. 드래곤과의 교감이 이끌어낸 최고 드림팀, 드래곤 전대(...)도 놓치지 말것 

이 영화 최고의 백미는 단연 청소년계 바이킹 드래곤 전대... 아니 히컵과 친구들의 드래곤 비행일 것이다. 드래곤의 레어에서 튀어나온 여왕벌 드래곤을 앞에 둔 절체절명의 상황, 히컵은 훌륭하게 드래곤과의 교감에 성공해 친구들과 함께 바이킹족을 구원하기 위해 돌진한다. 인물 각각의 특성에 딱 맞춘 듯한 드래곤들과 용기 있는 친구들의 비행 전투는 보는 이의 손에 땀을 쥐게 한다. 사실 3D로 보면 이 장면이 그렇게 멋있다는데, 우리는 아쉽게도 디지털로 봐서 스릴감을 충분히 맛보지 못했다. 히컵이 베테랑 드래곤 조종사라면, 풋풋한 쌍둥이 조종사와 목 두개 달린 용들의 곡예 비행은 서비스다. 하여간 이 장면은 절대 놓치면 안될 이 영화의 명장면 중 하나.

5. 더빙이 대박, 꼭 보시라 

아, 쫌! 끝나고 나서 엔딩 크레딧 쯤에 성우 이름 좀 넣어 주면 안돼? 를 진짜 절실하게 외치고 싶은 요즘, 더빙 작업 하느라 고생하셨을 성우님들의 이름을 알지 못해 못내 아쉽다. 공주와 개구리 때도 그랬지만, 영문판 성우 이름만 표기되었을 뿐 우리말 더빙의 성우 정보는 전혀 알 수가 없었다. 인터넷을 찾아 봐도 원판 성우 이름만 나오고 우리말 성우진의 이름은 좀처럼 찾아볼 수가 없다. 하긴 요새는 더빙판보다는 원문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우리말 더빙을 맡은 성우님들을 무시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제발 주인공 성우분 이름 좀 알려달라구! 내 데이터베이스엔 없는 목소리란 말이다아 ㅠㅠ 앗싸뵹 망했다 애드립하신 분 제발 성함 좀 알려주세요 ㅠㅠ  

※긴급 수정, 엔딩 크레딧 맨 끝에 국내 스텝진 목록이 뜬다는 정보를 입수. 관심 있으신 분은 챙겨 보시길 권하겠음. 

 

...어쩌다 보니 스포가 도처에 널린 글이 되어버렸는데... 주인장이 영화에 뿅간 관계로 하얀 글씨 처리는 하지 않음을 밝힌다.(...) 하여간 올해 본 어린이 대상 연령 영화 중에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다. 안 보신 분 서두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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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 - Clash of the Tit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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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편과 내가 자주 하는 우스개가 있다. "당신 나를 너무 잘 알아, 밤길 조심해..." 한 5년쯤 치고박고 살다(?!)보면 서로 말 안해도 아는 게 있는 법이고, 그렇게 우리의 이심전심을 확인할 때마다 나오는 소리가 이거다. 넌 너무 많은 걸 알고 있어... 라는 의미 정도 될까나. 내가 무비매니아 활동 하면서부터 남편은 주말마다 폼잡고 영화 보러 가자고 꼬시는데, 이번에 보자는 건 [타이탄]이다. 아항, 그 뻥뻥 터지는 액션활극 역사물 그거 말이지? 내가 보고 싶은 건 알아 가지구... 당신은 역시 내 취향을 알아, 밤길 조심해...  

신들의 왕 제우스(리암 니슨)와 그의 전지전능함을 질투한 지옥의 신 하데스(랄프 파인즈) 사이에서 일어난 전쟁으로 인해 인간세상이 혼란과 고통을 겪게 된다. 이에 아버지 제우스에게서 물려 받은 강인함과 인간인 어머니에게서 물려 받은 자비로움을 갖춘 영웅 페르세우스(샘 워싱턴)는 인간들을 구할 수 있는 절대적인 힘을 얻기 위해 금지된 땅으로 떠난다. 천마(天馬) 페가수스를 탄 채 군대를 진두 지휘한 페르세우스 앞에는 전설의 메두사를 거쳐 해저괴물 크라켄까지 험난한 여정이 예고되는데…

타이탄의 페르세우스는 정극의 형식을 취했으되 신화의 원형을 충실히 따르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페르세우스의 상대역은 이오가 아닌 안드로메다여야 하며 안드로메다를 습격하러 오는 괴물도 크라켄은 아니다. 요는 해석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대한 차이인데, 나는 이런 문학적 재해석을 저어하진 않는 편이다. 재해석이라는 측면에서는 더한 문제아가 있지 않은가. 바로 [타이탄] 바로 이전에 간판 내린 꽃미남 파더콤(?) 퍼시 잭슨 말이다. 

영어 이름 Persy는 바로 Perseus에서 유래한 것 

타이탄과 퍼시 잭슨의 차이는 정극과 패러디의 차이다. 퍼시 잭슨은 현대에 사는 미국의 고등학교 학생이지만, 사실은 자신이 신과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반신반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Persy라는 이름이 페르세우스에서 유래한 것이라는 것도 나는 이 영화를 보면서 알았다. 둘이 같은 인물임에는 틀림 없다. 퍼시 잭슨은 가상현실에서 존재하는 데미갓이고, 페르세우스는 아이폰을 코앞에 갖다 대도 싸우는 데 방해되니 저리 치우라고 말할 고대인이지만 말이다.  

하지만 그렇기에 더더욱 비교해 보는 재미가 쏠쏠할지 모르겠다. 실제로 나는 [타이탄]을 볼 때 퍼시 잭슨 생각이 많이 났었는데, 두 인물은 우연하게도 비슷한 여정을 걷고 있다. 페르세우스를 특징짓는 메두사와의 대결 장면이 그렇다. [퍼시 잭슨과 번개 도둑]에서는 이 장면을 메두사로 분한 우마 서먼 언니가 수고해 주셨고, [타이탄]에서는 웃음 소리가 무척이나 악독하신 나탈리아 보디아노바가 열연했다. 

원작을 따르느냐, 오리지널을 만드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퍼시 잭슨과 번개 도둑]은 신화를 소재로 한 판타지물이기에 원작을 충실히 따를 이유는 없다. 오히려 신화를 메인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신화의 소재를 차용한 것이기에 보다 자유로운 방식을 취할 수 있었고, 심각하지 않고 가볍게 웃을 수 있는 오락 영화가 될 수 있었다.  

[타이탄]도 기본적인 형식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이 영화의 단점은 페르세우스 신화를 극의 메인으로 삼았다는 데 있다. 당연히 그리스 신화에 익숙한 사람들은 영화에 나오는 장치들을 원작과 비교하려 들고, 다른 게 있으면 갸우뚱하기 마련이다. 왜 페르세우스가 안드로메다가 아니라 이오한테 가지?

다시 말하지만 나는 재해석을 싫어하진 않는다. 그런데 개연성이 전혀 없는 재해석이라면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퍼시 잭슨이나 타이탄은 똑같이 오락성을 중심으로 하는 영화이고, 필요 없이 늘어지거나 원작에 충실한답시고 해석의 여지를 주지 않을 이유도 없다. 그런데 [타이탄]은 좀 많이 엉성한 느낌을 줬다. 예를 들어 퍼시 잭슨이 신의 능력을 그토록 거부하는 이유도 설득력이 없었고, 게다가 아들네미 장가 들여 주려고 죽은 사람을 다시 살려 주는 센스? 이건 거의 개그다. 물론, 어디까지나 오락영화라고 하면 할 말은 없지만... 

꽃미남 파더콤 퍼시 잭슨과 민폐 만땅 파파보이 페르세우스, 누가 더 낫나? 





글쎄, 둘이 찌질하기로는 막상막하 아닌가 그래도 굳이 고르라면 나는 퍼시 잭슨의 손을 들어 줄 것 같다. 일단 애가 이쁘게 생겼고 난 샘 워싱턴을 별로 좋아하지 않으니까. (헉, 내 귀에 둘이 동시에 좌절하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아!) 그런데 골라 봤자 그게 그거 같은 이유는 뭘까. 너네 둘다 파더콤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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