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 매창
윤지강 지음 / 예담 / 201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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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우 흩날릴 제 울며 잡고 이별한 임

추풍낙엽에 저도 나를 생각하는가

천 리에 외로운 꿈만 오락가락 하노라.

 

조선 명기 황진이에 버금가는 이가 바로 매창이 아니던가.

그녀는 미인은 아니었으나 시문과 거문고에 뛰어나다 알려져 있다. 이 책은 그녀가  비천한 신분이었던 시인 유희경을 향한 연서를 담은 소설이다.

기생이라는 신분으로 살아가야만 했던 매창은 사랑만큼 삶도 짧게 불태웠다.

사랑이 마음에 슬픔을 키우는 것이라 했던 말처럼 그녀는 행복한 시간보다 기다림으로 외로운 시간으로 점철된, 그래서 짠하다. 후에 생모를 만나 자신을 버리고 도망간 얘기며 생부가 따로 있다는 출생에 대한 이야기는 매우 드라마틱하다.

 

재간이 있어도 딸자식이 박복해질까 무서워 글도 거문고도 일부러 안가르치려 했고, 기녀를 거부하려 열세 살에 남복을 입고 여자인 것을 숨겨야 했던 매창. 그래서 천민 여자의 아름다움과 재능은 차라리 죄악이란 말이 마음에 와 닿는다.

당시 매창과 교류했던 문인들이며 임난과 같은 시대적 상황, 기득권을 잃지 않으려 했던 양반이나 천민과 같은 신분제 등도 엿볼수 있어 또다른 재미가 있다. 당대의 최고 문호라 할 허균과의 교류가 그러한데 특히나 허균과의 사랑, 그것이 정신적인 것이든 육체적인 것이든 이들의 로멘스가 끼어들었다면 훨씬 풍부한 스토리가 되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  

소설은 역사적 사실 하나만으로도 상상력을 동원해 풀어내지만 실제 기생으로서 절개를 지킨다는 일은 어려웠을 것이다. 성적 자기 경정권이 없었던 기생의 세계에서.

책은 매창이 유희경만을 품는 것으로 되어 있지만 이는 좀 현실감이 떨어지지 않나?

 물론 마음으로야 가능하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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