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한국사 1000가지 상식 - 대륙의 지배자 고구려
판도라 지음, 신경순 그림, 신병주 감수 / 세상모든책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역사를 배우며 가장 큰 땅덩어리를 가졌던 시기인 고구려.

그러나 실제 내가 한국사를 배울 때에는 고구려에 대한 부분을중요하게 다루지 않은 것 같다.

(어쩜 내 기억력의 한계를 드러내는 말 일 수도 있다.^^)

이에 대한 가장 큰 이유는 기록이나 유물의 확인이 어렵다는 큰 이유일 듯 싶으나, 더 큰 이유는 국가적인 이해의 부족이나 관심의 부족도 한 몫하지 않았을까 싶다.

그 일례로 중국의 동북공정에 따른 역사 왜곡은 어느 한 개인 차원에서 이뤄질 수 없는 일이기에 책을 읽으면서 참으로 안타깝고 씁쓸했다.



역사에 대한 상식을 높이기 위해 100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실으며 1000가지나 되는 상식을 알게 했는데 정말로 1000가지 상식을 완전히 꿰뚫는 다면 고구려에 대한 부분은 완전히 이해하여 그 어떤 깊이 있는 책을 던져줘도 쉽게 읽을 수 있을거라 생각된다.

처음 이 책을 읽으면서는 단편적인 지식을 어떻게 역사의 큰 흐름에 고리를 끼워 넣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졌더랬다.

하지만 질문 자체의 흐름이 시간의 순서와 앞 뒤의 이야기와 긴밀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이어져 있어, 음~ 읽기전에 섯부른 판단을 하면 안되겠구나, 괜한 의문을 가졌구나 생각하고 뒤로 갈수록 더 빨리 읽혔다.

고구려의 잘 몰랐던 임금들의 이야기도 흥미로웠고,

고구려의 건국 과정과 영토확장을 했던 번성기, 멸망과 그 이후, 군사와 외교 같은 활발했던 시기의 주변 정세나 자신들만의 문화와 사회를 형성했던 이야기로 크게 나눠 풀어내고 있어 역사에 대한 공부를 할 때, 중요시 하는 흐름이나 맥을 잡는데에도 크게 제약을 받거나 흠 잡을 데가 없다.

흔히, 삼국통일을 신라가 아닌 고구려가 했더라면 지금 우리나라의 지도가 어떻게 바뀌어 있을까? 를 상상하곤 하는데 그에 대한 명쾌한 답도 이 책에서 찾을 수 있다.^^

또 어떤 흥미로운 질문들로 고구려의 역사에 발을 담궈 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