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드맨 데드맨 시리즈
가와이 간지 지음, 권일영 옮김 / 작가정신 / 201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머리가 잘린 시체가 발견된다. 가부라기 형사를 중심으로 사건 전담반이 만들어진다. 사람 좋아보이고 날카로움과 남모를 능력이 있을꺼라는 기대감을 주었으나 결론은 저자가 가부라기 형사에게 능력을 주지 않았다 . 데드맨이 제보를 하지 않았더라면 사건은 미궁에 빠졌을 것이다.

무엇에 집중하였나? 우선은 시체를 6구를 만들었다. 그리고 어깨, 무릎, 코 놀이를 하는 것도 아니고 머리를 떼어 가고 몸통을 잘라가고 팔과 다리를 가져간다. 차례차례 말이다. 이건 뭐 누군가를 무시하는 처사다. 
도대체 무엇이 목적인가? 범인의 목적은 장기이식처럼 보이게 만들어 놓았다. 형사들에게 말하고 싶었거나 그 누군가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싶었던 거다. 형사들은 전혀 사건의 시작조차 하지 못했다. 있어보이는 이론을 들이대어 '그래서 어쩌나' 하는 식이였다. 누군가 나와주기를 간절해 바랬는지도 모르겠다. 사건의 진전이 없었던것이 지루하지는 않았다. 금방 읽혀서 '나'라는 인물이 나타나 주었다. 그토록 형사들이 바라던 제보자였다. 그는 자신을 데드맨이라고 소개했다. 그리고 자신의 몸이 다른 사람의 부위로 수술되었다고 믿고 있었다. 과연 그런일이 가능할까. 전반적인 분위기에서 '너는 죽은 사람들의 몸의 일부로 만들어졌다라.'고 믿게 하고 있었다. 

 형사들의 입을 통해서 사건이 풀어지지 않는다. 데드맨을 통해서 사건의 실마리를 쥐어 주고 마지막 마무리는 범인이 해준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여섯명이나 죽였다. 악마를 처단하기 위해서, 그리고 악마때문에 또 다른 악마가 된 자신을 위해서였나. 다 읽고 난다음에 떨떠름한 느낌을 감출수가 없었다. 형사의 의무를 충실한 사람들, 범인과 피해자, 그리고 그 모든 사람들이 영화의 한장면처럼 멈춰버린듯한 느낌이였다. 읽는 동안 범인의 동기를 확인하기 위해서 재빨리 달려왔으나 데드맨과 범인이 풀어내준 이유는 '그래서, 그랬나, 그렇군' 하는 느낌밖에 주지 못했다. 범인이 한짓이 피해자가 가해자로 바뀐 부분에서는 천벌을 받아 마땅했지만 그안에서의 차가움밖에 느껴지지 않았다. 왠지 아쉬움이 많이 들었다. 좀 더 실마리를 쥐어 주었더라면, 혹은 점성술처럼 시체를 여섯구로 만들어야 했을까 하는등의 1+1=2라는 결론을 내주지 않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작가정신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