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문자 살인사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몇장 읽다가 '나 범인이 누구인지 알아버렸어.' 추리소설을 읽으면서 나름의 발전을 보인 것인지 아니면 그동안 나만 몰랐었던 것인지, 하여튼 후자쪽이 맞는 것 같다.  첫장부터 사건의 시작을 알리듯이 전주곡이 울려 퍼지고 있었다. 그녀는 남자친구로부터 놀라운 말을 듣게 된다. 누군가 자신을 노리고 있다고 한다. 대략 누가 노리는지도 알 것 같다고, 이럴때 왜 이리 뜨뜻 미지근한건지 모르겠다. 무엇때문인지, 시시콜콜하게 물고 늘어졌어야 하는게 아닐까. 그녀의 남자친구는 살해 당한다.(주인공의 이름이 기억이 나질 않아서 대략 훑어 보았는데 모르겠다. 그래서 그녀라고 썼다가 실수로 그년이 되어 버려서 '헉' 어이없어서 웃음이 났다.) 

 

그녀는 추리소설 작가로써 탐정의 기지를 발휘하는 것도 같다. 책속의 주인공은 이름이 불릴일이 별로 없다. 친구 후유코도 이름을 잘 불러 주지 않고 명함을 내미는데 상대방은 "네 그렇습니까." 라고 말하고 다른 사람들도 용건만 말해 버린다. 등장인물이 많이 등장하는데 성으로 불렀다가 이름으로 불렀다가 하는통에 잠시 헷갈리고 말았다. 그녀는 남자친구의 유품에서 뜻밖에 사실을 알게 되고 스포트 센터를 찾아가게 된다. 남자친구의 여동생이 그의 유품을 잘 싸서 그녀의 집으로 보냈다고 한다. 누군가가 그 짐을 노리고 티안나게 가져가려고 했지만 티났다. 훔쳐간 사람도 딱하다. 상자를 비슷하게 꾸며서 놔두고 갔어야지, 괜시리 호기심 생기게 만들면 어떡하나.

 

남자친구와 관련된 곳을 찾고나니 작년에 일어났던 사건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고 그 명단을 추적해나간다. 그런데 뭔가 말해줄 것 같이 굴면 상대방이 살해 당하고 또 살해 당한다. 마지막의 결론을 알게 된 후에 어쩌면 그 사람들을 다 죽이려 했던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별일도 아니게 끝나 버릴수도 있었던 일이였는데 일이 눈덩이처럼 커져버렸다. 그녀가 살인사건을 추적할수록 위험이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다. 그녀를 위협해서 그만두게 하려고 했다. 어쩌면 그녀를 위협하기 보다는 또 다른 각본을 쓰는게 더 좋았을꺼라는 생각이 든다. 그녀가 생각보다는 덜 똑똑한 것같아서 충분히 다른 각본이 가능했을텐데.

 

큰 사업은 아무나 하는게 아니다. 자신의 방해가 되는 장애물도 다른이의 손을 빌어서 자연스레 척척 해결해야 하는 영악함을 갖추고 있어야 했다. 순수하고 맑은 아이가 그 사실을 몰랐으면 좋겠다. 어쩌면 눈이 보이지 않아서 다행이였는지도 모르겠다. 추악한 진실을 보지 않았어도 되었으니까. 현실에서는 무엇이 나쁘다고 딱 잘라 말하기가 어렵다. 만약에 이런일이 생긴다면 피해자를 나쁘다고 해야할까, 남은 자들을 비난해야 할 것인가. 살아 가면서 자신들이 한짓에 대해 고통받고 힘들어 했을 것이다. 범인이 그러지 않았다면 좋았을텐데 하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